매체언어교육

  • 1
  • 2
  • 3
  • 4
  • 5
  • 6
  • 7
  • 8
>

상세정보

소개글

"매체언어교육"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매체언어교육의 개념과 특성
1.1. 매체언어의 정의와 특성
1.2. 매체언어교육의 목표와 지향점
1.3. 매체언어교육의 내용과 범위

2. 매체언어교육의 교육과정 설계
2.1. 매체언어교육과정의 체제와 구조
2.2. 매체언어교육과정의 중핵적 변인
2.3. 매체언어교육과정의 실천 장면

3. 매체언어교육의 기본 관점
3.1. 국어교육으로서의 매체언어교육
3.2. 매체교육으로서의 매체언어교육
3.3. 매체언어교육의 접근방법

4. 매체언어교육의 조건과 실천
4.1. 이해와 표현의 불균등성
4.2. 매체 친숙도의 확보
4.3. 규범성과 창조성의 조화

본문내용

1. 매체언어교육의 개념과 특성
1.1. 매체언어의 정의와 특성

매체언어는 사고의 중계 수단으로서 의사소통의 내용인 전언(message)을 가진다. 매체언어는 추상적 사고의 내용을 구체화하기 위해 활용되는 것이기 때문에, 어떤 매체언어가 사용되었느냐에 따라 구체화되는 사고도 다르다. 따라서 같은 시각적 기호 형식에 기초한 매체언어라 하더라도 영화로 대하게 되는 "안네의 일기"와 글로 대하게 되는 "안네의 일기"는 그 느낌이나 인상이 달라질 수밖에 없고, 다른 감상의 사고 내용이 생길 수 있다. 이것은 매체언어마다 고유하고 독특한 표현 효과를 갖는 "매체언어의 형상성(形象性)"을 보여준다.

또한 매체언어는 사고의 중계 수단으로서 전언성(傳言性)을 지닌다. 만약 어떤 글이 독자의 지적 수준에 부합하지 않아 전혀 이해되지 않거나 또는 관심의 대상이 되지 않는다면 매체언어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없게 된다. 따라서 매체언어는 전언의 내용을 반드시 가져야 한다.

결과적으로 유의미한 매체언어는 전언성과 형상성을 함께 가지고 있다. 매체언어교육은 매체언어의 전언성에 주목하여 전언 내용의 이해와 수신하는 독자의 지적 수준과 관심에 대한 분석 및 제고를 다루고, 매체언어의 형상성에 주목하여 글의 형식이나 표현 방식이 갖는 표현 효과에 대한 이해와 그 배경이나 의도, 목적을 다루게 된다.


1.2. 매체언어교육의 목표와 지향점

매체언어교육의 목표와 지향점은 매체언어의 이해와 표현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일차적인 목표로 삼는다.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는 개별 학습자의 매체문화 소양을 높이고, 사회적으로는 문화적 평등과 자유로운 문화 향유 및 창달, 그리고 다원주의적 가치 형성과 소통의 가능성을 확대하는 것을 지향한다"."

매체언어는 사고의 중계 수단으로서 의사소통의 내용인 전언(傳言)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실현하는 수단으로서 고유한 형상성(形象性)을 지닌다. 따라서 매체언어교육은 매체언어의 전언성과 형상성에 주목하여, 전언 내용의 이해와 수신자의 지적 수준 및 관심을 고려하고, 특정한 표현 방식이 갖는 효과와 그러한 선택의 배경을 이해하는 것을 주된 교육 내용으로 삼는다"."

이를 통해 매체언어교육은 국어교육과 매체교육의 성격을 동시에 지니게 된다. 국어교육으로서의 매체언어교육은 매체에 대한 이해와 활용을 전제로 하여 언어활동에 초점을 맞추며, 매체교육으로서의 매체언어교육은 매체 자체에 관심을 가져 다양한 매체 언어를 '읽는'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지향한다"."

이처럼 매체언어교육은 매체언어의 전언성과 형상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학습자의 언어 능력 향상과 매체문화 소양 증진, 그리고 사회적 가치 실현이라는 다층적인 목표와 지향점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1.3. 매체언어교육의 내용과 범위

매체언어교육의 내용과 범위는 매체언어의 전언성과 형상성에 주목한다"" 매체언어는 사고의 중계 수단으로서 의사소통의 내용인 전언(message)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매체언어교육은 전언 내용의 이해와 전언 내용을 수신하는 독자의 지적 수준과 관심에 대한 분석 및 제고를 주된 내용으로 삼는다"" 또한 매체언어는 사고의 중계 수단으로서 고유하고 독특한 형상성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매체언어교육은 글의 형식이나 표현 방식이 갖는 표현 효과에 대한 이해와 특정한 글의 형식이나 표현 방식을 선택하게 된 배경, 의도, 목적 등을 주된 내용으로 삼는다""

매체언어의 실현은 음성・문자언어, 시청각・영상언어, 그리고 디지털・통신언어로 구분된다"" 음성・문자언어는 분절적 의미 체계와 선조성을 갖는 특징을 지닌다"" 시청각・영상언어는 둘 이상의 매체언어가 하나의 기호작용을 하며 일정한 양식성을 갖는다"" 디지털・통신언어는 시청각・영상언어와 유사하게 둘 이상의 매체언어가 하나의 기호작용을 하지만 고정된 양식성은 없다"" 따라서 매체언어교육은 이러한 매체언어의 특성에 따라 그 내용과 범위를 달리 설정할 수밖에 없다""


2. 매체언어교육의 교육과정 설계
2.1. 매체언어교육과정의 체제와 구조

매체언어교육과정의 체제와 구조는 기존의 교육과정 체제와 변별되는 몇 가지 특징을 지닌다.

첫째, 시스템의 측면에서 매체언어교육은 학교 교육에서 ...


참고 자료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