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행동수정이 포함된 언어치료 프로그램 회기구성"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ADHD의 정의와 특성
1.2. ADHD 치료의 중요성
2. ADHD와 인지행동치료
2.1. 인지행동치료의 개념과 특성
2.2. 인지행동치료의 ADHD 적용
3. 아동 ADHD에 대한 인지행동치료
3.1. 학령기 ADHD 아동의 인지행동치료 효과
3.2. 인지행동치료 프로그램의 구성 및 적용
4. 성인 ADHD에 대한 인지행동치료
4.1. 성인 ADHD의 특성과 인지행동치료의 접근
4.2. 성인 ADHD 대상 인지행동치료 프로그램 효과
5. ADHD 성향 유아에 대한 인지행동놀이치료
5.1. ADHD 성향 유아의 특성과 치료의 필요성
5.2. 인지행동놀이치료의 효과
6. 결론 및 제언
6.1. ADHD 치료에서 인지행동치료의 중요성
6.2. ADHD 대상별 인지행동치료 프로그램 발전 방향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ADHD의 정의와 특성
ADHD(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는 기능 또는 발달을 저해하는 주의집중 곤란 및 과잉행동-충동성을 지속적으로 보이는 심리적 장애이다. ADHD는 아동기의 중요한 정신질환 중 하나이며, 집단생활이 시작되는 초등학교 입학 이후 수업을 방해하거나 규칙을 어기는 행동 등으로 증상이 표면화되어 학교 부적응으로 이어지게 된다. 이러한 ADHD의 문제는 학업뿐만 아니라 부적응, 품행장애 및 인지ㆍ정서ㆍ사회적 문제를 야기하기도 한다.
ADHD의 발생률은 10만 명당 39-90명으로 보고되고 있으며, 아동기 유병률은 약 5.9%, 성인기의 ADHD 유병률은 약 4.4%로 추정된다. 우리나라의 경우 ADHD 진단을 진단받아야 할 시기에 진단받지 못한 사람이 85% 이상이고, 진단을 받았더라도 치료받는 비율은 0.79%에 불과하다. 이처럼 ADHD의 유병률은 점차 높아지는 추세임에도 적절한 치료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주 증상 이외에 이차적인 사회적 부적응 및 정서적 어려움들이 수반되어 비행, 반사회적 행위, 중독 등으로 진행될 수 있다.
1.2. ADHD 치료의 중요성
ADHD 치료의 중요성은 매우 크다. ADHD는 기능 또는 발달을 저해하는 주의집중 곤란 및 과잉행동-충동성을 지속적으로 보이는 심리적 장애로, 아동기의 중요한 정신질환 중 하나이다. ADHD 증상이 표면화되면 학교 부적응으로 이어지게 된다. 이러한 ADHD의 문제는 학업뿐만 아니라 부적응, 품행장애 및 인지ㆍ정서ㆍ사회적 문제를 야기하기도 한다.
ADHD의 발생률은 10만 명당 39-90명으로 보고되고 있으며, 아동기 유병률은 약 5.9%, 성인기의 ADHD 유병률은 약 4.4%로 추정된다. 우리나라의 경우 ADHD 진단을 받아야 할 시기에 진단받지 못한 사람이 85% 이상이고, 진단을 받았더라도 치료받는 비율은 0.79%에 불과하다. 이처럼 ADHD의 유병률이 점차 높아지는 추세임에도 적절한 치료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주 증상 이외에 이차적인 사회적 부적응 및 정서적 어려움들이 수반되어 비행, 반사회적 행위, 중독 등으로 진행될 수 있다. 따라서 ADHD 치료 중재가 적절히 이루어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2. ADHD와 인지행동치료
2.1. 인지행동치료의 개념과 특성
인지행동치료는 인지적 개입을 통해 상황에 대한 부적응적 행동 수정 및 사고를 보다 적응적 대안적 사고로 바꾸고, 행동적 개입을 통해 적응에 필요한 기술 습득을 목표로 하는 치료법이다. 인지행동치료는 생각하는 방식을 바꾸고 새로운 대처 기술을 개발하도록 도움으로써 행동을 바꿀 수 있다는 생각에 기반한다.
인지행동치료의 주요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인지행동치료는 문제행동을 일으키는 사고와 감정을 탐색하고 부정적ㆍ비합리적 사고의 재발을 막고 사고의 변화를 지속하도록 한다. 둘째, 인지행동치료는 개인의 우울과 불안을 통제할 수 있도록 돕는다. 셋째, 인지행동치료는 인지적 방법과 행동주의적 방법을 모두 포괄하여 스스로 인지적 충동성을 통제하고 자신의 행동을 조절할 수 있도록 한다. 넷째, 인지행동치료는 비합리적이고 부정적인 사고를 감소시키고 상황을 비관적으로 해석하는 시각을 긍정적으로 바꾸며 자기개념을 향상시킬 수 있다.
종합하면, 인지행동치료는 문제행동의 원인이 되는 비합리적이고 부적응적인 사고와 감정을 탐색하고 이를 긍정적이고 적응적인 방향으로 변화시키며, 행동적인 중재를 통해 개인의 문제행동을 효과적으로 수정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점에서 ADHD 치료에 효과적인 접근법이라고 할 수 있다.
2.2. 인지행동치료의 ADHD 적용
인지행동치료(Cognitive Behavior Therapy [CBT])는 ADHD 치료에 폭넓게 적용되고 있는 추세이다. 행동수정 기법의 제한점을 보완한 인지행동치료는 안 좋은 행동을 감소시키고, 보다 바람직한 행동을 확립할 수 있도록 인지과정을 훈련하는 치료법이다. 인지적 방법과 행동주의적 방법을 모두 포괄하여 ADHD 환자가 스스로 인지적 충동성을 통제하고 자신의 행동을 조절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인지행동치료는 ADHD 아동 및 성인의 자기조절기술을 증진시키고 문제해결전략의 사용 방법을 개선하는데 효...
참고 자료
김화수, 여진주(2017) 『장애아전문 어린이집 부모참여 소집단 언어치료 프로그램이 아동 언어발달 및 부모양육 태도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재활과학대학원
김지선·전상신, 인지행동 놀이치료가 ADHD 아동의 주의집중과 자기통제 및 또래관계에 미치는 영향, 단국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2020.
박완주, 박신정, 황성동, 「한국 학령기 ADHD 아동을 위한 인지행동중재의 효과 연구: 메타분석」, 『대한간호학회지』, 제45권, 제2호, 2015, 169-182
신주영, 김정민, 「성인 ADHD 대학생을 위한 인지행동치료(CBT)와 마음챙김기반 스트레스 감소 개입(MBSR)의 효과 비교 ―인지, 정서 및 실행기능을 중심으로―」, 『정서·행동장애연구』, 제34권 제4호, 2018, 213-236
신해림, 「ADHD성향 유아의 인지행동놀이치료 사례연구」, 『아동가족치료연구』, 제18권, 2020, 75-1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