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확성과 유창성 균형 고려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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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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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확성과 유창성 균형 고려 이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말하기 교육
2.1. 말하기 교육의 목표와 방향
2.2. 말하기 교육의 활동 유형
2.3. 말하기 교육의 설계원리와 교사의 역할

3. 쓰기 교육
3.1. 한국어 교육에서의 쓰기교육
3.2. 쓰기의 구체적인 활동
3.3. 쓰기 수업의 설계 원리
3.4. 교사의 역할과 쓰기 오류 교정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의사소통의 사전적 정의는 '가지고 있는 생각이나 뜻이 서로 통함'이다. 이는 즉, 상대방의 말을 듣고 이해하며, 자신이 가지고 있는 생각이나 감정을 다시 상대방에게 제대로 전달해야만 완벽한 의사소통을 이루어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언어 교육에 있어서 말하기 교육은 가장 기본이 되어야 한다고 말할 수 있다. 외국어 교육에서 의사소통 중심 접근법이 등장하면서 외국어 능력은 의사소통 능력으로 평가되며, 말하기는 인간의 의사소통에서 가장 중요한 언어 기능이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따라 한국어 능력 평가도 급속히 변화, 발전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말하기 교육의 내용 선정 원리에 대해 서술해 보고자 한다."


2. 말하기 교육
2.1. 말하기 교육의 목표와 방향

한국어 말하기 교육의 목표는 한국어를 사용하여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표현하며 타인과 원활하게 의사소통하는 데 있다""이다.

한국어 말하기 교육의 방향은 정확성과 유창성을 균형있게 추구하고, 학습자의 활동을 적극적으로 유도하며, 실제적인 과제 중심으로 수업을 구성하고, 상호작용이 활발히 일어나도록 구성해야 한다""이다. 또한 말하기 교육은 듣기와 연계하여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이다.


2.2. 말하기 교육의 활동 유형

한국어 말하기 교육의 활동 유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어휘, 문형 연습을 위한 통제된 활동으로는 따라하기, 반복하기, 교체하기, 완성하기, 구문변형하기, 질문 대답하기 등이 있다""

둘째, 바꿔 말하기 활동에는 다른 표현으로 말하기, 풀어 말하기, 요약하기 등이 포함된다""

셋째, 묘사 설명하기 활동은 그림, 사진 이야기하기 등이 해당된다""

넷째, 발표하기 활동에는 이야기하기, 말하기 대회, 조사 발표, 연구 발표 등이 해당된다""

다섯째, 정보차 활동은 의사소통을 통해 결함이 있는 정보를 메우는 활동이다""

여섯째, 의견 차 활동은 다른 의견을 가진 학습자들이 자유로운 토론을 거쳐 의견의 접근이나 합의에 도달하게 하는 활동으로, 의사 결정하기(휴가 계획, 교통편 정하기 등), 토론하기(설득하기, 주장하기, 논리적으로 말하기) 등이 포함된다""

일곱째, 역할극 활동은 소개하기, 물건 사기, 전화하기, 길 찾기,...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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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선정 외(2010), 한국어 표현 교육론, 한국어 표현 교육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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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승혜(2005). “한국어 고급 말하기 평가 도구 개발 기초 연구.”「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30.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
권성미(2012), “한국어 말하기 교육에 대한 연구자와 교육자의 두 관점,” 『우리어문연구』44, 서울 : 우리어문학회.
이선영(2015), “학문 목적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말하기의 발표 교육 방안”, 단국대 석사학위논문.
김한내, 「프로젝트 학습법을 활용한 초등다문화 학생 대상의 한국어 표현교육 방안 연구」, 경인교육대학교, 2018.
이미혜, 「한국어 문법교육에서 ‘표현항목’ 설정에 대한 연구」, 국제한국어교육학회, 2002.
민현식, 「국어 문법 연구」, 도서출판 역락, 1999.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표현 교육론, 조위수
진흥원격연수원 강의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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