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인물 여성주의 사례 개념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여성학과 여성주의
3. 성고정관념과 성역할 사회화
3.1. 성고정관념의 특징
3.2. 성역할 사회화 과정
4. 여성주의 이론
4.1. 자유주의 페미니즘
4.2. 마르크스주의 페미니즘
4.3. 급진주의 페미니즘
4.4. 사회주의 페미니즘
4.5. 복지주의 페미니즘
4.6. 탈근대주의 페미니즘
4.7. 생태주의 페미니즘
5. 여성주의 이론의 한계
6. 여성주의 이론의 적용 사례
6.1. 성폭력에 대한 여성주의 이론
6.2. 가부장제와 여성주의 이론
6.3. 성차별과 여성주의 이론
7. 여성주의 교육자의 자질
8. 결론
9.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일반적으로 여성 복지란 여성이 국가나 사회로부터 인간의 존엄성과 인간다운 생활을 할 권리를 동등하게 보장받음으로써 여성의 건강, 재산, 행복 등 삶의 조건들이 만족스러운 상태를 의미함과 동시에 기존의 가부장적 가치관과 이에 기초를 둔 법 기타 사회제도들을 개선하여 양성평등의 사회를 실현하려는 모든 실천적 노력을 포함한다. 또한 여성 복지는 사회보장과 사회복지 서비스 면에서 여성들이 필요로 하는 제도를 만들고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여성들의 사회 기능을 증진시키려는 사회복지의 한 전문 분야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여성 복지의 목적은 스스로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없거나 문제를 해결하기 어려워 사회 구성원으로서 적절한 사회 기능을 수행하기 어려운 여성들에게 가족이나 친척, 이웃 등 사회제도가 개입하여 원조를 제공함으로써 여성의 삶의 질을 높이는 데 있다고 할 수 있다.
2. 여성학과 여성주의
여성학이라는 것은 다양한 소수 집단을 향한 사회적 억압에 관심 갖는 '평등주의적 사상' 가운데 하나라고 볼 수 있다. 좀 더 풀어 말하자면 기존 이론들이 성, 계급, 인종에 대하여 차별적인 행태를 취하고 그를 기반으로 하여 사회적 기득권을 유지하려는 측면에 관한 비판적인 분석과 더불어 남성중심성을 체계적으로 조명코자 하는 학문적 시도인 것이다. 이러한 학문적 시도가 없다면 여성들은 생물학적인 성에 갇혀 과거처럼 생활하게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세상은 여전히 남성을 더 우월하게 여기며 돌아갈 것이다.
그런가 하면 여성주의는 여성과 남성이 동등한 인간으로서 대우를 받지 못하고 제도적으로 차별을 받는 상황에 관한 인식의 원인을 분석 및 개선코자 하는 이론을 말한다. 여성주의는 기존의 남성 중심과 남성 지배 질서를 거부하는 적극적인 지식 운동이며 동시에 실천 운동이다. 여성과 관련된 사회적 문제를 바로 잡기 위해 거리로 나오는 사람이 여성과 소수의 남성인지, 다수의 남성인지를 보면 그의 성격을 알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3. 성고정관념과 성역할 사회화
3.1. 성고정관념의 특징
성고정관념은 사회 전반에 걸쳐서 개인을 여성적이거나 남성적이라는 연속선상의 양극으로 개념화한다. 이러한 고정관념은 남성 또는 여성으로서 바람직하지 않거나 혹은 부적절하다고 간주되는 개인의 행동들을 억제한다. 또한 개인의 행동 범위를 제한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여성은 연약하고 수동적이며 남성은 강하고 적극적이라는 식의 고정관념이 존재한다. 이에 따라 여성은 가정에 머물러 가사와 양육을 담당해야 하며, 남성은 사회에 진출하여 생계를 책임져야 한다는 성역할이 규정된다. 이러한 고정관념은 개개인의 잠재력과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차단한다는 점에서 문제가 있다.
또한 성고정관념은 남녀의 능력과 특성에 대한 왜곡된 이해를 낳는다. 예를 들어 여성은 수학이나 과학에 약하다는 고정관념은 실제로 여성들이 이러한 분야에서 뛰어난 성과를 내는 것을 막는다. 이처럼 성고정관념은 개인의 자유로운 선택과 발전을 방해하고, 성차별적 관행을 정당화하는 역할을 한다."
3.2. 성역할 사회화 과정
성역할 사회화 과정은 기본적으로 가정과 학교, 대중매체 등 사회 전반에 걸쳐 이루어진다"" 개인은 성장 과정에서 주변의 성 역할 모델들을 관찰하고 모방하면서 자신의 성역할을 학습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여성은 순종적이고 수동적으로, 남성은 주도적이고 능동적으로 행동하도록 사회화 된다"" 가정에서는 어머니가 가사와 양육을 전담하고 아버지는 생계를 책임지는 성역할 모델을 보여주면서 자녀들이 이를 내면화하게 된다"" 또한 학교에서는 교과 내용과 교사의 언행, 교실 내 상호작용 등을 통해 전통적인 성역할 규범을 전달한다"" 예를 들어 체육시간에는 남학생들이 경쟁적이고 적극적인 반면 여학생들은 소극적이고 배려적으로 행동하도록 사회화되는 경향이 있다"" 이처럼 가정과 학교, 대중매체 등의 영향으로 남녀 간 성역할에 대한 고정관념이 형성되고 내면화되면서 성차별적인 행동과 태도가 지속된다""
4. 여성주의 이론
4.1. 자유주의 페미니즘
자유주의 페미니즘은 근대 사상으로서의 페미니즘이 계몽주의의 천부인권 사상과 깊게 관련되어 있음을 보여준다. 18세기 말 미국독립혁명이나 프랑스 혁명이 시발점이 된 만민평등사상은 신분 차별뿐만 아니라 계급, 인종, 성별에 의한 차별에 대해서도 저항할 근거를 제공했다. 이처럼 계몽주의의 영향을 받은 페미니즘 운동을 자유주의 페미니즘이라고 부르는데 이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진다.
첫째, 자유주의 페미니스트들은 인간의 이성과 합리성에 대한 신뢰가 있다. 둘째, 남성과 여성의 영혼과 이성은 같다는 신념이 있다. 셋째, 사회 변화를 일으키는 수단으로서 교육을 중요하게 꼽는다. 넷째, 독립된 존재로서 개인을 중심에 두고 생각한다. 다섯째, 선거권을 중요한 이슈로 채택했다.
이러한 특징을 가진 자유주의 페미니즘은 대표적으로 메리 울스톤크래프트(Mary Wollstonecraft)와 존 스튜어트 밀(John Stuart Mill)에 의해 발전되었다. 메리 울스톤크래프트는 인간은 이성을 가졌다는 점에서 성차가 없다고 주장하며, 여성에 대한 교육이 성차별적이라고 지적했다. 존 스튜어트 밀 또한 여성의 완전한 평등이 완전한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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