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신청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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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공동신청주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부동산등기제도의 이해
1.1. 등기제도의 목적과 특징
1.2. 부동산등기법의 구조와 체계
1.3. 등기부의 편성과 구조

2. 등기신청의 기본원칙
2.1. 신청주의
2.2. 공동신청주의와 단독신청주의
2.3. 형식적 심사주의와 실질적 심사주의

3. 등기청구권의 유형과 법적 성질
3.1. 법률행위에 의한 물권변동
3.2. 실체관계와 등기의 불일치
3.3. 시효취득

4. 판결 등 집행권원에 의한 등기신청
4.1. 이행판결에 의한 등기신청
4.2. 확정판결에 의한 등기신청
4.3. 기타 집행권원에 의한 등기신청

5. 등기관의 심사범위와 권한
5.1. 형식적 심사주의와 실질적 심사주의
5.2. 등기관의 서면심사 기준
5.3. 등기제도 개선을 위한 과제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부동산등기제도의 이해
1.1. 등기제도의 목적과 특징

부동산등기제도는 부동산에 대한 권리관계를 명확하게 공시함으로써 안전한 거래를 도모하는 것이 주된 목적이다. 부동산은 다른 재화와 달리 그 경제적 가치가 매우 크기 때문에 한 번의 판단착오로도 막대한 재산상의 피해를 입을 수 있다. 따라서 부동산등기제도를 통해 부동산 소유권과 관련된 사실관계를 투명하게 공개하여 국민의 재산권 보호와 거래의 안전성을 확보하는 것이 핵심적인 기능이라 할 수 있다.

부동산등기제도의 주요 특징으로는 물적 편성주의, 신청주의(공동신청주의, 단독신청주의), 형식적 심사주의, 성립요건주의, 국가배상책임주의 등을 들 수 있다. 물적 편성주의란 부동산 등기부가 개별 부동산을 단위로 편성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신청주의는 등기가 당사자의 신청에 의해 이루어진다는 것으로, 공동신청주의와 단독신청주의가 병존한다. 형식적 심사주의는 등기관이 등기신청서 및 첨부서류의 형식적 요건만을 심사하고 실체 관계에 대해서는 심사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성립요건주의는 부동산 물권변동이 등기를 해야만 효력이 발생한다는 원칙이다. 국가배상책임주의는 등기관의 과실로 인한 등기 관련 손해에 대해 국가가 배상책임을 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와 같은 부동산등기제도의 특징은 부동산 거래의 투명성 및 안전성 제고를 위해 마련된 것으로, 국민의 재산권 보호와 거래의 원활한 이루어지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고 할 수 있다.


1.2. 부동산등기법의 구조와 체계

부동산등기법의 구조와 체계는 다음과 같다.

부동산등기법은 부동산등기의 절차와 효력 등을 규정한 법률로, 민법 등 실체법과 함께 부동산거래의 안전을 도모하는 중요한 법규범이다. 부동산등기법은 등기신청, 등기절차, 등기기록 등록, 등기관의 권한과 의무 등을 규정하고 있다.

부동산등기법은 공법적 성격을 지니고 있다. 이는 국가기관인 법원이 등기사무를 처리하고, 등기관의 권한과 의무가 법률에 규정되어 있기 때문이다. 동시에 부동산등기법은 민법 등 실체법과 밀접하게 연계되어 있어 사법적 성격도 가지고 있다. 즉, 부동산등기법은 공법과 사법이 결합된 형태의 절차법이라고 할 수 있다.

부동산등기법은 총 6장 94조로 구성되어 있다. 제1장은 총칙, 제2장은 등기신청 및 등기절차, 제3장은 등기의 종류 및 효력, 제4장은 등기관 및 등기소, 제5장은 보칙, 제6장은 벌칙으로 이루어져 있다.

총칙에서는 법의 목적과 용어 정의 등 기본사항을 규정하고 있다. 등기신청 및 등기절차 장에서는 등기신청의 주체와 방식, 등기 접수부터 완료까지의 절차 등을 다루고 있다. 등기의 종류 및 효력 장에서는 소유권보존등기, 소유권이전등기 등 부동산등기의 유형과 효력을 규정하고 있다.

등기관 및 등기소 장에서는 등기사무를 처리하는 등기관과 등기소의 구성 및 업무범위를 명시하고 있다. 보칙에서는 등기 관련 규칙 제정, 등기부 열람 등 등기제도 운영에 관한 일반사항을 규정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벌칙 장에서는 등기 관련 위반행위에 대한 제재를 담고 있다.

이처럼 부동산등기법은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구조를 갖추고 있어, 부동산 거래의 안전과 권리관계의 공시를 위한 법적 기반을 제공하고 있다.


1.3. 등기부의 편성과 구조

등기부의 편성과 구조는 부동산등기제도의 기본이 되는 중요한 요소이다. 등기부는 부동산에 관한 권리관계를 공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이를 통해 거래의 안전을 도모하고자 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등기부가 "물적 편성주의"를 취하고 있는데, 이는 1개의 부동산에 1개의 등기부를 편성하는 방식이다. 이는 토지와 건물을 각각의 독립된 부동산으로 인정하고 있기 때문이다. 토지에 대해서는 토지대장, 건물에 대해서는 건축물대장을 이용해 부동산의 현황이나 사실적인 상태를 파악하고, 과세 등의 행정적인 목적으로 활용한다. 등기부와 부동산 대장은 이원적인 관리 체계를 가지고 있으며, 등기관은 법원에서, 부동산 대장은 행정청에서 각각 관리하고 있다. 이러한 이원적 관리 체계로 인해 등기부와 부동산 대장의 기록이 불일치할 경우 이를 등기신청의 각하 사유로 규정하고 있다. 이와 같이 등기부의 편성과 구조는 부동산 권리관계의 공시와 거래의 안전을 도모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2. 등기신청의 기본원칙
2.1. 신청주의

등기는 당사자의 신청에 따라 등기관이 부동산 등기부를 작성하여 그 기록을 공시하는 제도이다. 등기신청에 관한 대원칙은 "신청주의"이다. 즉, 부동산에 관한 물권변동이 있더라도 당사자가 이를 등기관에 신청하지 않으면 그 등기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원칙이다.

등기신청주의는 부동산에 관한 권리관계를 객관적으로 명확히 하고 거래의 안전을 도모하기 위한 제도적 장치이다. 물권변동이 있더라도 당사자가 등기신청을 하지 않으면 등기를 할 수 없기 때문에, 부동산 거래에 참여하는 당사자들로 하여금 등기신청 절차를 이행하도록 하여 거래의 안전을 확...


참고 자료

부동산등기와 지방세실무 (위험사례중심의,2017,최신판) 전동흔, 박영모 저 | 삼일인포마인 | 2017.03.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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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남주(2015). 등기관의 형식적 심사권이 매수인의 매각 목적물 인도절차에 미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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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동기(2013). 부동산 부실등기의 방지와 신뢰자 보호에 관한 연구. 경성대학교 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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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법령정보센터. 법제처. https://www.law.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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