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김수근 건축가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최초 생성일 2024.10.18
4,5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김수근 건축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한국 현대 건축의 선구자들
1.1. 김중업
1.1.1. 김중업의 건축 교육 및 초기 경력
1.1.2. 주요 작품: 드라마센터, 주한프랑스대사관
1.1.3. 김중업 건축의 한국적 특성
1.2. 김수근
1.2.1. 김수근의 생애 및 건축교육
1.2.2. 주요 작품: 부여박물관, 공간사옥, 경동교회
1.2.3. 김수근 건축의 철학: 네가티비즘, 삼간론

2. 김수근 건축의 특징
2.1. 한국적 전통성의 재해석
2.2. 인간 중심적 공간 개념
2.3. 조형성과 상징성

3. 한국 현대 건축의 발전과 과제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한국 현대 건축의 선구자들
1.1. 김중업
1.1.1. 김중업의 건축 교육 및 초기 경력

김중업은 1931년 함경북도 청진시 신암동에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는 군수였으며, 그는 아버지를 따라 강동, 중화, 성천에서 유년시절을 보냈다. 김중업은 평양중학교를 졸업하고 1946년 요코하마 고등공업학교 건축학과에 진학하였다.

요코하마 고등공업학교에서 김중업은 파리미술대학 출신인 나카무라 교수로부터 건축 교육을 받았으며, 이를 통해 고전 건축에 대한 이해를 깊이 있게 쌓을 수 있었다. 그는 나카무라 교수의 영향 아래 서양 건축에 대한 지식을 쌓아갔고, 특히 르네상스 건축과 고전주의 건축 이론에 큰 관심을 가졌다.

졸업 후 김중업은 마쓰다·히라다 건축사무소에서 3년간 건축 실무를 익혔다. 1952년에는 이탈리아 베네치아에서 열린 유네스코 주체 건축전에 한국 건축가 대표로 참석하기도 했는데, 이는 한국 건축계의 중요한 출발점이 되었다. 이 때 그는 세계적인 건축가 르코르뷔지에를 만나게 되었으며, 이후 파리에 있는 르코르뷔지에의 건축사무소에서 3년 6개월간 건축 및 도시계획을 수학하며 그의 가르침을 받았다. 르코르뷔지에의 영향을 받은 김중업은 다른 한국 건축가들에 비해 독특하고 근대적인 건축 작품들을 선보일 수 있었다고 평가받는다.

이처럼 김중업의 건축 교육은 요코하마 고등공업학교에서 시작되어 르코르뷔지에의 영향 아래 발전하였다. 그는 서양 건축의 고전적 전통과 근대 건축 이론을 심도 있게 익히며 실무 경험을 쌓았고, 이를 바탕으로 한국 건축계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게 되었다.


1.1.2. 주요 작품: 드라마센터, 주한프랑스대사관

드라마센터는 연극의 중흥과 후진 양성을 위해 김중업이 설계한 건물이다. 330㎡의 주무대와 99㎡의 원형무대, 뒷무대, 옆무대로 구성되어 당시로서는 획기적인 시설을 갖추었다. 그러나 이후 관객 부족과 재정난에 부딪히며 번역극 위주의 공연으로 연극 중흥에 기여하지 못했다는 비판을 받았고, 결국 흥행을 위주로 하는 대관극장으로 바뀌게 되었다. 이 건물은 1층과 2층에 큰 유리를 사용하여 밤에 불을 켰을 때의 모습이 아름답고, 1962년에 지은 건물이라는 점에서 현대적인 디자인 면모를 보였다. 현재 서울예술대학교에서 이 건물을 사용하고 있다.

주한프랑스대사관은 김중업의 대표작 중 하나로, 1960년에 완공되었다. 본관과 사무동으로 구성된 이 건물은 콘크리트 건물이지만 기와지붕 처마선을 모티브로 삼아 절묘하게 얹혀 있다. 얕은 구릉 위에 자리한 두 채의 건물은 정자를 연상시키기도 한다. 단아한 구성과 효율적인 공간 처리는 이후 한국 현대 건축에 큰 영향을 주었다. 지붕 모형과 건물의 구성이 옛날 우리나라 전통 집과 비슷한 부분이 많아 한국만의 독특하고 아름다운 특성을 보여준다. 김중업은 이 작품으로 인해 1962년에 서울시문화상을, 1965년에는 프랑스로부터 국가 공로훈장과 슈발레이 칭호를 받았다. 그러나 주한프랑스대사관은 현재까지 50년이 넘게 수차례 증축과 개축이 이뤄져 본래 형태가 상당 부분 훼손되었다. 이제 초기 모습을 복원하는 리모델링이 진행 중이다.


1.1.3. 김중업 건축의 한국적 특성

김중업 건축의 한국적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김중업은 한옥의 전통적 모티브를 현대 건축에 접목하였다. 그의 대표작인 '주한프랑스대사관'은 콘크리트 건물이지만 기와지붕 처마선을 모티브로 삼아 절묘하게 지붕을 얹어 놓았다. 이는 전통 한옥의 처마선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것으로, 한국의 고유한 건축 문화를 현대적 언어로 표현하고자 했음을 보여준다. 또한 얕은 구릉 위에 건물 두 채가 자리한 모습이 정자를 연상시키는데, 이는 한국 전통 건축의 배치 방식을 차용한 것이다. 이처럼 김중업은 한옥의 형태적 특성과 공간 구성 방식을 현대 건축 어휘로 전환하여 한국적 정체성을 표현하고자 하였다.

둘째, 김중업은 한국 전통 건축의 공간 개념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하였다. 특히 그의 '드라마센터' 작품에서 볼 수 있듯이, 중정(中庭)을 중심으로 공간을 구성하는 한국 전통 가옥의 특성을 계승하였다. 또한 내부 공간의 위계와 개방감, 자연과의 관계 등 한국 전통 건축이 가진 공간적 특성을 현대 건축에 적용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김중업은 서구의 건축 언어에 빠져 있던 당시 한국 건축계에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고 평가받는다.

셋째, 김중업은 배흘림기둥 등 한국 전통 건축의 조형적 특성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하였다. 그의 작품에서 볼 수 있는 배흘림기둥은 기능적 구조 요소를 조형적 관점에서 새롭게 해석한 것이다. 또한 지붕의 곡선과 물받이 등 한국 전통 건축의 조형미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였다. 이를 통해 그는 서양 건축의 기하학적 형태에 얽매이지 않고 한국 고유의 조형성을 현대적으로 발전시켜 나갔다.

결과적으로 김중업은 한국 전통 건축의 언어와 정신을 자신만의 건축 어휘로 재해석하여 한국 현대 건축의 정체성을 확립하는데 기여하였다고 볼 수 있다. 그의 작품에서 나타나는 한국적 특성은 이후 한국 건축의 발전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김중업을 한국 현대 건축의 선구자로 자리매김하게 하였다.


1.2. 김수근
1.2.1. 김수근의 생애 및 건축교육

김수근은 1931년 2월 20일 함경북도 청진시 신암동에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는 정어리 건착사업을 하는 사업가였다. 김수근은 교동국민학교를 졸업...


참고 자료

<김중업>, 네이버 지식백과 한국민족문화대백과,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553516&cid=46656&categoryId=46656
(검색일:2018.03.21.)
권혜진 기자, <'김중업 설계' 주한프랑스대사관 원형대로 2019년까지 복원>, 연합뉴스, 2016.12.14.,
http://www.yonhapnews.co.kr/bulletin/2016/12/14/0200000000AKR20161214181700005.HTML (검색일:2018.03.21.)
MMCA
http://www.mmca.go.kr/exhibitions/exhibitionsDetail.do?exhId=201801150000990 (검색일:2018.03.30.)
<연극리뷰>‘1동28번지 차숙이네’, 2010.06.25., http://gotoyun.tistory.com/3 ,
(검색일:2018.03.31.)
<건축학도가 말하는 김중업, 한국 근대건축계의 거장>, 2018.03.07.
http://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13613377&memberNo=550831 , (검색일:2018.03.31.)
<김수근과 한국 현대 건축사>, 네이버 지식백과 통합논술 개념어 사전,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997234&cid=47327&categoryId=47327, (검색일:2018.03.31.)
<건축학도가 말하는 김수근, 한국 현대건축의 시작을 알린 전통에대한 재창조의 건축가>, 2018.02.26.,
http://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13336239&memberNo=550831&navigationType=push , (검색일:2018.03.31.)
구본준 기자, [블로그]한국 건축 역사상 가장 논란이 된 건물은?, 2008.05.08.,
http://www.hani.co.kr/arti/culture/culture_general/286517.html,(검색일:2018.04.01.)
201606 지금 다시, 김수근 - 김수근 30주기 추모전, 2016.07.11.,
http://naver.me/FE0nDsp5 , (검색일:2018.04.01.)
천주교 마산 양덕성당(공간건축, 김수근), 2011.06.21.,
https://blog.naver.com/hanpig2000/20128987184, (검색일:2018.04.01.)
한국 현대건축의 자랑, 문화예술의 중심지 '공간'사옥의 재탄생, 현대미술관 <아라리오 뮤지엄 in SPACE>, [fromA 프럼에이], 2016.09.21., http://froma.co.kr/133 , (검색일:2018.04.03.)
조욱종, <노동자, 성장, 공동체를 담은 신비 마산 양덕성당>, 우리신학연구소, 2016, p.220~223
<드라마센터>, 네이버 지식백과, 두산백과,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085399&cid=40942&categoryId=33132 , (검색일:2018.04.06.)
[空間사람] 100회특집 건축가 김중업, tbs 시민의 방송,
https://youtu.be/97iD3_wnDqQ , (검색일:2018.04.08.)
[空間사람] 100회특집 건축가 김수근, tbs 시민의 방송,
https://youtu.be/91R6lQGV270 , (검색일:2018.04.08.)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