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독서토론 활동 사례
1.1. 수업 시간 독서토론 참여 사례
수업 시간 독서토론 참여 사례에 따르면, 학생들은 다양한 도서를 선정하여 능동적으로 독서토론에 참여하고 있다"." 특히 '비행기, 하마터면 그냥 탈뻔했어(아라완위파)'와 관련하여 학생이 '기내 응급환자 발생 시 경제적 손실에 대한 책임'을 발제하고 토론을 이끌었는데, 회항과 비상착륙은 승객과 항공사에 시간적, 경제적 손실이 발생하므로 환자에게 100% 책임을 물을 수 없다는 결론을 이끌어냈다"." 또한 모둠원들의 발제 주제가 대부분 약학이었기에, 학생은 약학과 항공 분야의 연계성을 찾아내 탐구 주제로 발표하였다는 점이 인상적이다"." 학생은 응급환자 발생 원인을 구체적으로 밝히고, 의사 페이징이 필요하며 이것이 불가능한 경우 정보화 기술로 기내 환자에게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면 불필요한 회항의 70% 정도를 감소시킬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또한 항공기처럼 고립된 상황에 공공 의료 인력을 배치하면 긴급상황 시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고, 의료종사자의 공급과잉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대안을 제시하였다"." 이처럼 학생들은 다양한 도서를 통해 교과 내용과 관련된 주제를 심도 있게 탐구하고 토론하며, 논리적 사고력과 문제해결력을 신장하고 있다"."
1.2. 독서 활동을 통한 교과 역량 신장
독서 활동은 교과 교육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독서를 통해 학생들은 교과 지식을 습득하고, 비판적 사고력과 의사소통 능력, 문제해결력 등 다양한 역량을 기를 수 있다. 특히 독서토론 활동은 교과 수업에서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데, 이를 통해 학생들은 교과 내용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자신의 견해를 표현하며 타인의 의견을 경청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독서토론 활동 사례를 살펴보면, 수업 시간에 다양한 주제로 토론에 참여하여 교과 역량을 신장한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비행기, 하마터면 그냥 탈뻔했어(아라완위파)'라는 책을 읽고 '기내 응급환자 발생 시 경제적 손실에 대한 책임'을 주제로 토론을 이끌었던 학생은 항공 분야와 의학 분야의 연계성을 찾아내는 등 창의적 사고력과 문제해결력을 보여주었다. 또 다른 학생은 '미래 사회 변화와 교육'을 학습하면서 '블렌디드 러닝'에 대한 탐구 동기를 발견하고, 온라인 수업방식의 상시화 가능성과 창의적 변형 수업의 가능성을 토론을 통해 확인하며 미래 교육에 대한 통찰력을 드러냈다.
이처럼 독서토론 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교과 지식을 심화하고, 비판적 사고와 의사소통, 창의적 문제해결 등의 역량을 기를 수 있다. 나아가 자신의 관심 분야를 탐색하고 진로를 설계하는 데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예를 들어 '능력주의와 불평등'이나 '미국의 권력과 세계 질서' 등의 책을 읽고 관련 주제로 토론한 학생들은 사회 문제에 대한 통찰력을 기르고 자신의 진로 방향을 모색할 수 있었다. 이처럼 독서토론 활동은 교과 학습은 물론 학생의 전인적 성장을 위해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고 할 수 있다.
2. 독서 교과 관련 세부능력 및...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