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구조론 연습문제 3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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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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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구조론 연습문제 3장"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컴퓨터 명령어
1.1. 컴퓨터 명령어의 필드
1.2. 명령어 형식
1.3. 주소지정 방식
1.4. 명령어 수행과정

2. 처리장치
2.1. 마이크로연산
2.2. 산술 마이크로연산
2.3. 상태레지스터
2.4. 제어단어와 필드
2.5. 레지스터 세트와 제어단어 크기

3. 부동소수점 표현
3.1. 부동소수점 수의 표현
3.2. 부동소수점 연산
3.3. 부동소수점 연산 오차

본문내용

1. 컴퓨터 명령어
1.1. 컴퓨터 명령어의 필드

컴퓨터 명령어는 중앙처리장치(CPU)의 구조와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연산코드, 오퍼랜드, 주소코드와 같은 필드로 구성된다. 연산코드 필드는 수행할 연산을 지정하며, 오퍼랜드 필드는 연산에 사용될 데이터의 위치를 나타낸다. 주소코드 필드는 명령어 위치 또는 주소를 지정한다. 이러한 필드들의 구성과 길이는 명령어 형식에 따라 다르다. 예를 들어 1-주소 형식의 경우 연산코드와 주소코드로 구성되며, 2-주소 형식은 연산코드, 출발지 주소, 도착지 주소로 구성된다. 따라서 컴퓨터 명령어의 필드는 중앙처리장치의 구조와 명령어 형식에 따라 결정되는 중요한 요소이다.


1.2. 명령어 형식

명령어 형식은 중앙처리장치의 구조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명령어는 필드라고 부르는 몇 개의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대표적으로 연산코드, 오퍼코드, 주소코드가 있다. 연산코드는 어떤 동작을 수행할지를 나타내고, 오퍼코드는 어떤 데이터를 연산할지를 지정한다. 주소코드는 연산에 필요한 데이터의 주소를 나타낸다.

명령어 형식에는 크게 0주소, 1주소, 2주소, 3주소 명령어 형식이 있다. 0주소 명령어 형식은 스택을 활용하여 데이터를 처리하며, 1주소 명령어 형식은 누산기를 이용한다. 2주소 명령어 형식은 두 개의 오퍼랜드를 갖고 있으며, 3주소 명령어 형식은 세 개의 오퍼랜드를 갖고 있다. 각 명령어 형식은 장단점이 있어 프로세서의 설계 및 명령어 세트 구조에 따라 적절히 활용된다.

명령어 형식을 결정할 때는 명령어의 길이, 메모리 접근 횟수, 레지스터 사용 등을 고려해야 한다. 0주소와 1주소 명령어 형식은 메모리 접근 횟수가 적은 편이지만 명령어 길이가 길어질 수 있다. 반면 2주소와 3주소 명령어 형식은 명령어 길이가 짧지만 메모리 접근 횟수가 많다는 단점이 있다. 이처럼 명령어 형식 선택 시에는 프로세서 설계 목표와 특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1.3. 주소지정 방식

주소지정 방식은 명령어 내에서 작업에 필요한 데이터의 위치를 지정하는 방식을 의미한다. 즉, 명령어에 포함된 주소필드를 통해 메모리나 레지스터와 같은 저장장치의 위치를 지정하는 것이다. 이러한 주소지정 방식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는데, 대표적으로 레지스터 모드, 직접주소지정, 즉치주소지정, 간접주소지정, 상대주소지정 등이 있다.

레지스터 모드는 명령어에 포함된 주소필드가 CPU 내부의 레지스터를 지정하는 것으로, 메모리 접근 없이 레지스터 내의 데이터를 직접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직접주소지정 방식은 명령어의 주소필드가 곧 메모리의 주소를 가리키는 방식이며, 즉치주소지정 방식은 주소필드에 직접 데이터 값을 포함하는 방식이다. 간접주소지정 방식은 주소필드에 메모리상의 다른 주소가 저장되어 있어, 그 주소가 가리키는 실제 데이터 주소를 사용하는 방식이다. 마지막으로, 상대주소지정 방식은 명령어의 주소필드가 가리키는 주소에 프로그램 카운터(PC)의 내용을 더한 값을 유효주소로 사용하는 것이다.

이와 같이 다양한 주소지정 방식은 각각의 장단점을 가지고 있으며, 프로그램의 특성과 CPU 구조에 따라 적절한 방식이 선택된다. 레지스터 모드는 빠른 속도와 메모리 접근 감소의 장점이 있지만 레지스터 수가 제한적이며, 직접주소지정과 간접주소지정은 메모리 접근성이 높지만 명령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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