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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기능실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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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기능실습"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AVANTE의 역사
1.1. 초기 AVANTE 모델
1.2. 올뉴 AVANTE
1.3. AVANTE XD
1.4. AVANTE HD
1.5. AVANTE MD

2. 현대자동차의 엔진 기술
2.1. 알파엔진
2.2. 베타엔진
2.3. 감마엔진

3. 주요 기술 동향
3.1. GDi 기술
3.2. VVT 기술
3.3. LPi 시스템

4. AVANTE MD의 제원
4.1. 엔진 사양
4.2. 변속기 및 서스펜션
4.3. 제동 및 조향 시스템

5. AVANTE MD 엔진 구조
5.1. 실린더 블록 및 크랭크샤프트
5.2. 실린더 헤드 및 캠샤프트
5.3. 타이밍 체인 및 구동 계통

6. AVANTE MD 고장 진단법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AVANTE의 역사
1.1. 초기 AVANTE 모델

'초기 AVANTE 모델'은 1995년부터 1998년까지 생산된 아반떼의 초기 모델이다. 이 모델의 엔진은 1.5DOHC 102마력과 1.8 DOHC 136마력의 두 가지 옵션이 있었다. 당시 공식 연비는 15.2km/L로 높은 연비를 자랑했다. 이러한 높은 연비로 인해 AVANTE는 단번에 베스트셀링카가 될 수 있었고, 1998년까지 지속적인 판매 성과를 보였다.


1.2. 올뉴 AVANTE

올뉴 AVANTE는 1998년부터 2000년까지 생산된 모델이다. 이때의 컨셉은 경제성이었는데, 린번엔진을 얹어서 연비 효율을 극대화 했다. 린번 엔진은 기존의 엔진보다 연료를 적게 태우는 시스템, 주변 공기량을 더 희박하게 해서 연료를 태우는 기술이었다. 즉, 연비 효율을 높인 것이 올뉴 AVANTE의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1.3. AVANTE XD

AVANTE XD(2000년~2003년)는 기존의 AVANTE 이미지를 깨고 컴팩트하고 스포티한 모습으로 변모했다. 141마력의 2.0리터 베타엔진을 탑재하여 이전 모델과는 확연히 다른 모습을 보여주었다. 또한 사이드 에어백, TCS(Traction Control System), 4단 자동변속기 등 다양한 안전 및 편의사양을 적용하여 한층 진보된 모습을 선보였다.

AVANTE XD는 데뷔 후 2차례의 페이스리프트를 거치는데, XD스포츠와 뉴XD 모델이다. 뉴XD에는 107마력의 1.5리터 VVT(Variable Valve Timing) 엔진이 탑재되어 최고속도 191km/h를 달성하며 고성능의 준중형차로서 이미지를 높였다. 이처럼 AVANTE XD는 기존 모델과 차별화된 스포티한 감각을 더하여 새로운 세대의 AVANTE로 거듭났다고 볼 수 있다.


1.4. AVANTE HD

AVANTE HD(2006년~2010년)는 2006년 풀체인지 모델로 등장했다. 디자인 면에서 보면 이전 모델과는 또다른 느낌을 준다. 우아한 곡선미가 부각되어서 모든 연령대의 운전자들에게 잘 어울린다. 성능 또한 한 단계 업그레이드 되었다. 알파엔진을 업그레이드하여 감마엔진(1.6 VVT)을 장착했는데, 최대출력은 121마력이며 연비는 13.8km/L를 기록하여 이전 모델보다 약 10% 정도 연비 효율이 높아졌다. AVANTE의 경제적이고 효율적인 컨셉을 그대로 반영한 모델이라고 할 수 있다. 옵션도 다양해졌는데, 커튼 에어백, 모젠MTS-150, 신준중형 수동 변속기, 신형 파워트레인, 후방경보장치 등이 추가되었다. HD로 넘어오면서 이제는 경제성에 고급함까지 겸비하게 되었다. 또한 1회의 페이스리프트를 거쳐, 1.6 커먼레일 VGT 디젤엔진을 얹어 연비 효율을 극대화 시켰다. 디젤엔진 수동을 기준으로 21.0km/l라는 경이적인 연비 기록을 세웠다. 다시 한 번 AVANTE의 명성을 보여주는 대단한 모델이라고 할 수 있다.


1.5. AVANTE MD

AVANTE MD는 2010년 4월 부산국제모터쇼 프레스데이 행사를 통해 공개되었다. 이 모델은 기존 AVANTE에 사용되었던 감마엔진에 GDi, D-CVVT, 가변 흡기 매니폴드 등의 기술이 적용되어 성능이 향상되었다.

구체적으로 AVANTE MD는 I4 1.6리터 GDi 가솔린 엔진을 탑재하고 있으며, 최대출력은 140마력, 최대토크는 17.0kgfm이다. 이는 이전 모델 대비 약 10% 향상된 수치이다. 변속기로는 자동 및 수동 6단 변속기가 사용되며, 전륜 서스펜션은 맥퍼슨 스트럿, 후륜 서스펜션은 토션 빔 액슬을 채택하고 있다. 전륜 제동은 V디스크, 후륜은 디스크를 사용하며, 조향은 랙앤피니언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AVANTE MD는 출시 직후부터 북미 시장에서 상당한 호평과 함께 안정적인 판매를 보이며 효자 차종이 되었다. 특히 2012년 1월 디트로이트 모터쇼에서 '북미 올해의 차'로 선정되며 현대 브랜드의 위상을 높였다. 이는 제네시스가 2009년 선정된 이후 3년만의 쾌거였다.AVANTE MD는 현대자동차에서 2010년에 출시한 5세대 모델이다. 이 모델은 기존 AVANTE 라인업에 사용되었던 감마엔진을 크게 업그레이드하여 성능과 효율성을 대폭 향상시켰다.

엔진 사양을 자세히 살펴보면, AVANTE MD는 1.6리터 I4 GDi 가...


참고 자료

2011 AVANTE 정비지침서 BLU hands (도서출판 골든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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