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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수설계와 평생교육 프로그램
1.1. 교수설계의 정의와 중요성
교수설계란 학습자의 학습효과를 높이기 위해 체계적으로 계획하고 실천하는 과정이다. 교수설계의 정의와 중요성은 다음과 같다.
교수설계는 학습자의 학습을 돕기 위해 교육과정, 교육방법, 교육자료 등을 체계적으로 구안하고 적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교수설계는 학습자의 학습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교수·학습 활동을 조직적으로 구현하는 것이다. 교수설계의 궁극적인 목적은 학습자의 학습 성과를 극대화하는 것이다.
교수설계는 교육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높이는 데 매우 중요하다. 교수설계를 통해 학습자의 요구와 특성을 분석하고, 이를 반영한 교수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또한 교수설계 과정에서 교육 내용과 방법, 평가 등이 유기적으로 연계되어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학습자의 학습 동기를 유발하고 학습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특히, 교수설계는 교육 현장에서 교수자와 학습자 간의 상호작용을 효과적으로 이끌어내는 데 도움을 준다. 교수자는 교수설계를 통해 학습자의 수준과 요구에 적합한 교육 방법을 선택할 수 있고, 학습자는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학습 환경을 경험할 수 있다.
따라서 교수설계는 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해 매우 중요한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교수설계를 통해 교육의 목적과 내용, 방법, 평가 등이 체계적으로 설계되고 실행됨으로써 교육 효과성이 높아질 수 있다.
1.2. 거시적 교수설계와 ADDIE 모형
거시적 교수설계와 ADDIE 모형은 교수설계의 대표적인 모형이라고 할 수 있다. 거시적 교수설계는 교수 방법뿐만이 아니라 수업을 어떻게 기획해야 하는지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들은 전반적인 수업 방식 조정을 통해서 학습자의 효과를 여러 방면으로 살피고 수업의 질을 결정할 수 있다고 본다. 거시적 교수설계의 단계를 살펴보면 교육대상 및 과목을 선정하고, 분석, 설계, 개발, 적용, 평가의 형태로 나아간다.
ADDIE 모형은 분석하고, 설계하고, 개발하고, 실행하고, 평가하는 기본적인 모형을 가지고 있다. 거시적 교수설계는 ADDIE 모형을 활용하여 실천할 수 있는데, 분석 단계에서 요구, 환경, 학습자, 과제 분석을 통해 교수설계를 위한 시사점을 도출한다. 설계 단계에서는 수행목표 진술, 평가도구 개발, 교수전략 선정 등이 이루어진다. 개발 단계에서는 실제 학습자료를 개발하고 제작한다. 적용 단계에서는 실제 교수 활동을 수행하며, 마지막으로 평가 단계에서는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이후 문제점 파악과 개선을 통해 순환적으로 프로그램을 발전시켜 나간다.
거시적 교수설계와 ADDIE 모형은 교육 프로그램 전체에 걸쳐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접근을 가능하게 한다. 분석, 설계, 개발, 적용, 평가의 단계를 거침으로써 학습자 중심의 효과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구현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
1.3.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개념과 특성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개념과 특성은 다음과 같다.
평생교육 프로그램이란 평생교육의 실천을 위해 일정한 기간 동안 사전에 계획했던 학습결과를 성취하기 위해 체계적으로 설계한 조직화된 일련의 학습내용, 학습활동, 학습방법의 통합된 실체를 의미한다. 즉, 교육대상자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교육내용, 교육방법, 교육자료 등을 유기적으로 구성한 교육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다.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기존 학교 교육과 달리 개인의 자발성과 능동성이 요구된다. 평생교육 프로그램은 개인의 자발적인 참여와 동기부여가 중요하며, 학습자 개개인의 특성과 요구를 반영하여 프로그램이 설계되어야 한다.
둘째, 생애 전반에 걸쳐 이루어지는 지속적인 교육이다. 평생교육은 유아기부터 노년기까지 전 생애에 걸쳐 일어나며, 프로그램 또한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제공되어야 한다.
셋째, 다양한 방식으로 제공된다. 평생교육 프로그램은 학교, 사회교육기관, 직장, 가정 등 다양한 교육 현장에서 실시되며, 교육방법 또한 강의, 토론, 실습 등 다양한 형태로 진행된다.
넷째, 실생활과 밀접하게 연계된다. 평생교육 프로그램은 학습자의 일상생활이나 사회적 요구를 반영하여 실용성과 실천성을 가진다.
다섯째, 학습자 중심의 교육이다. 평생교육 프로그램은 학습자의 특성, 요구, 수준 등을 고려하여 설계되므로 학습자 중심의 교육이 이루어진다.
이와 같은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특성으로 인해 평생교육은 개인의 자기계발과 사회 발전에 기여할 수 있다.
2. 코로나 시대의 비대면 교육 환경
2.1. 온라인 강의의 필요성 증대
코로나 19 팬데믹으로 인해 교육 현장에서는 비대면 온라인 강의의 필요성이 크게 증대되었다.
대면 수업이 어려워짐에 따라 교육 기관들은 온라인 강의를 통해 교육 활동을 유지하고자 했다. 실제로 코로나 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로 교육 현장에서는 대면 수업이 크게 제한되었고, 이에 따라 온라인 강의가 확대되었다. 이로 인해 교육 현장의 여건상 온라인 강의가 불가피하게 필요했다고 할 수 있다.
더불어 온라인 강의는 감염병 확산 방지라는 측면에서도 교육계에 큰 도움이 되었다. 대면 수업을 지양함으로써 교육 현장에서의 감염 위험을 낮출 수 있었기 때문이다. 이처럼 비대면 수업 방식인 온라인 강의는 코로나 19 상황에서 교육 활동을 지속하고 감염병 확산을 방지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했다고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