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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보문고 기업소개
1.1. 기업개요
교보문고는 1981년 4월 세워진 후 같은 해 6월 광화문점을 열면서 대형서점 시장에 진출했다. 1997년에는 인터넷 서점 '인터넷 교보문고'를 오픈하였으며, 1999년 한국 전자상거래 대상 전문쇼핑몰 부문 최우수상 수상 및 제2회 우수 사이버몰 대상 전문몰 부문 우수몰에 선정되었다. 교보문고는 고객들이 더욱 안락하고 편안한 분위기 속에서 문화쇼핑을 할 수 있도록 각종 서비스 제도를 개발 및 도입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1.2. 기업설립배경
교보문고는 교육과 연계된 국민 교육 또는 국민 문화 수준 향상과 연계된 사업의 하나로, 서점을 통해 많은 사람들이 책을 읽을 수 있도록 하는 사업을 시작하였다. 또한 우리나라 출판 유통 발전에 크게 기여하자는 취지에서 교보문고가 탄생하게 되었다.
교보문고는 1980년 1월 24일 국민교육진흥의 실천적 구현이라는 창립 이념에 따라 설립되었다. 당시 출판과 유통 시장의 환경이 급변하는 상황 속에서 교보문고는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의 자리를 지키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고자 하였다.
2. 교보문고 기업현황
2.1. 온라인 사업현황
1997년 9월 교보문고는 인터넷 시장에 뛰어들었다. 당시 여러 가상 서점들이 이미 설립되어 있었기 때문에 교보문고로서는 후발주자로서의 부담과 오프라인 서점의 명성을 지켜야 한다는 과제가 있었다. 그러나 현재 온라인 교보문고의 매출액이 꾸준히 증가세를 보이고 있으며 오프라인의 명성이 계속되고 있기 때문에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시너지 효과를 통해 교보문고에게는 새로운 기회가 제공되고 있다.
온라인 교보문고는 단순히 온라인상에서 도서를 판매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다양한 전략을 통해 차별화를 꾀하고 있다. 우선 1989년 업계 최초로 온라인 정보 시스템을 통한 통신판매 제도를 도입했으며, 1997년에는 최초의 인터넷서점을 개설하였다. 또한 2009년 국내 최초로 O2O서비스인 '바로드림 서비스'를 오픈하였고, 도서검색 어플리케이션도 교보문고가 가장 먼저 시행 및 도입했다. 바로드림서비스는 웹에서 인터넷 가격으로 결제하고, 배송료 없이 영업점에서 직접 찾아가는 서비스로 국내 및 업계 최초의 O2O 서비스이며 도서 3만 권 정도를 갖춘 중소형 서점인 동시에 문구, 음반, 카페 등을 하나로 하는 복합문화 공간이다. 이는 온,오프라인을 결합해서 소비자를 공략하는 O2O전략으로 볼 수 있다.
이와 같이 온라인 교보문고는 단순한 온라인 판매에 그치지 않고 다양한 전략을 통해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특히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결합한 O2O 전략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쇼핑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는 점이 주목할 만하다.
2.2. 오프라인 사업현황
현재 기준으로 업계 최다인 40개 매장을 운영 중이다. 오프라인 매출이 전체 매출의 약 54%를 차지하며, 업계 내에서 압도적인 1위를 차지하고 있다. 또한 교보문고와 함께 입점하여 문구, 음반 등을 판매하는 핫트랙스 매장도 운영하고 있다. 교보문고는 오프라인 매장을 복합 문화 공간으로 꾸몄는데, 어린이를 동반한 가족 고객이나 만화 매니아 층을 위하여 유아여성매장(200평) 및 어린이만화매장(150평) 코너를 별도로 신설하고 매장 내 서가 배치도 고객의 특성에 맞추어 변경하였다. 예를 들어 어린이만화매장, 유아여성매장, 사전잡지매장 등을 종로출입구 앞에 배치하여 학생 및 가족 단위 고객들을 위한 공간으로, 광화문출입구에는 시, 소설, 비소설 등의 아늑한 문학공간으로, 세종로출입구에는 외국인과 대학/직장인을 대상으로 한 외국서적 및 전문도서 등이 자리잡도록 하였다. 또한 교보문고는 'ZU 100 운동(불친절제로 운동)'을 실시하여 고객에 대한 불친절 100가지를 제로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3. 교보문고 기업환경분석
3.1. 정치 및 제도적 환경
도서 정가제의 도입은 교보문고의 기업환경에 큰 영향을 미쳤다. 도서 정가제의 도입으로 오프라인 소형 서점이 불리하지 않은 경쟁 환경이 조성되었다. 기존에는 대형서점과 온라인 서점이 가격 측면에서 유리했지만, 도서정가제 실시 이후 소형서점과 대형서점의 도서 가격이 동일해졌기 때문이다. 정부는 도서정가제를 통해 서점 수 감소세가 둔화하고 복합 서점 등 새로운 형태의 서점 창업이 증가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으며, 실제로 대표 서점들의 수익성도 개선되었다. 즉, 도서 정가제의 도입은 교보문고를 비롯한 오프라인 서점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볼 수 있다.
3.2. 사회문화적 환경
사회문화적 환경에 대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문화체육관광부의 조사 결과, 성인 10명 중 4명이 지난 1년간 단 한 권의 책도 읽지 않은 것으로 밝혀졌다. 이는 '현재 독서량에 만족한다'는 의견이 증가하는 추세로, 독서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점점 낮아지고 있음을 의미한다. 즉, 적극적으로 책을 읽는 '적극 독서층'이 예년보다 책을 많이 읽어 평균 독서율은 하락했으나 총 독서시간은 증가했다. 이에 따라 독서를 하는 사람과 하지 않는 사람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