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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학습이론에서 안드라고지,성인학습모형,자기주도학습이론,전환학습이론,경험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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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학습이론에서 안드라고지,성인학습모형,자기주도학습이론,전환학습이론,경험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해 주세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성인학습의 이론
2.1. 경험학습이론
2.2. 자기주도학습
2.3. 의식화이론
2.4. 전환학습이론
2.5. McClusky의 마진이론

3. 성인학습의 특징과 적용
3.1. 성인학습자의 특성
3.2. 안드라고지 모형과 페다고지 모형의 비교
3.3. 성인학습을 위한 시사점

4. 성인학습의 효과와 한계
4.1. 성인학습의 사례
4.2. 사례를 통해 본 성인학습의 효과
4.3. 사례를 통해 본 성인학습의 한계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성인의 학습참여는 학습성과에 의해 좌우된다. 성인학습자는 학습을 통해 어떤 유익함을 기대하며, 이것이 학습에 참여하도록 강하게 자극하게 된다. 성인학습자는 가치있는 학습을 위해서 자신의 시간과 에너지를 투자한다. 안드라고지 이론은 성인학습 이론의 기초를 이루고 있는 것으로 성인교육 프로그램에 적용하기 위한 방법으로 많이 연구되고 있다. 흔히 '자기주도학습'이라고 부르는 것이 안드라고지에 해당되는 개념으로 많은 성인들이 자신의 선택에 의해서 학습을 하고 있다. 성인학습과 안드라고지는 깊은 관계가 있으며, 안드라고지를 바탕으로 바라볼 수 있는 여러 성인학습의 사례가 있다. 하지만, 안드라고지 이론의 성인학습은 효과가 있기도 하지만 한계점도 명확한 편이다.


2. 성인학습의 이론
2.1. 경험학습이론

경험학습이론은 콜브(Kolb, 1984)에 의해 제시된 이론으로, 학습을 경험이 전환을 통해 이루어지는 과정으로 규정한다. 콜브의 경험학습이론은 다음과 같이 4단계로 구성된다.

첫째, 새롭고 구체적인 경험을 겪는 '구체적 경험(Concrete Experience)' 단계이다. 둘째, 서로 다른 관점에서 경험을 해석하고 반성하는 '반성적 관찰(Reflective Observation)' 단계이다. 셋째, 이러한 관찰을 논리적으로 통합시키기 위하여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추상적 개념화(Abstract Conceptualization)' 단계이다. 넷째, 새로운 도전을 받고 문제를 해결하고 의사결정을 위해 새롭게 파생되는 이론이나 학습을 하는 '능동적 실험(Active Experimentation)' 단계이다.

콜브의 모델에 의하면 반성적 사고가 이루어지지 않은 경험은 학습으로 연결되지 않는다고 한다. 즉, 학습을 경험의 전환을 통해 지식이 창조되는 과정으로 보았다. 경험은 성인기 학습에서 핵심요소로 생각되어 왔으며, 성인학습자의 살아있는 교과서가 될 수 있다.


2.2. 자기주도학습

자기주도학습은 안드라고지 개념을 구체적으로 실천하는 학습전략이다. 자기주도학습의 세 가지 주된 목표는 첫째, 성인학습자들이 학습에 있어서 주도적이 되는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둘째, 전환학습이 자기주도학습의 중심이 되도록 촉진하는 것이다. 셋째, 해방학습과 사회운동이 자기주도학습의 핵심부분이 되도록 하는 것이다.

안드라고지의 기본개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안드라고지의 기본가정은 성인이 성숙해지면서 의존적인 특성은 점차 자기주도적이 된다는 것이다. 둘째, 성인은 경험으로부터 학습을 위한 풍요로운 자원을 축적한다. 셋째, 성인의 학습 준비도는 사회적 역할 및 발달과업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넷째, 성숙함에 따른 시간 관점의 변화에 따라 성인은 즉각적으로 활용 가능한 지식을 추구한다. 다섯째, 성인의 학습동기는 외적인 요인보다는 내적인 요인에 의하여 유발된다. 여섯째, 교수자와 학습자가 함께 학습을 이끌고 참여하는 학습자 중심 교육을 중시한다.

안드라고지 모형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상호 존중, 비형식적, 협동적 수업 분위기를 조성한다. 둘째, 교수자와 학습자의 상호 협동에 의한 교육 계획, 욕구 진단, 교육목표 설정 및 평가를 한다. 셋째, 집단 토의, 역할극, 현장 방문 연구, 실험, 시범, 세미나, 사례 연구, 주요 사건 기법 등의 방법을 활용한다. 넷째, 교수자의 역할은 지식의 전달자가 아닌 학습의 촉진자이다.

한편, 페다고지 모형과 비교하면 상당한 차이가 있다. 페다고지 모형은 교사 주도의 권위적, 형식적, 경쟁적 수업 분위기에서 교사 주도로 교육 계획, 요구진단, 교육 목표 설정 및 평가가 이루어지며 전통적인 지식 전달 방식의 강의, 읽기과제, 준비된 시청각 자료 제시 등의 방법을 활용한다. 반면 안...


참고 자료

한국 성인의 평생학습 실태, 교육통게서비스, 2021
김석구, 안드라고지론에 근거한 학습자 성향, 학습참여 특성 및 SNS활용이 학습성과 인식에 미치는 영향, 아주대학교, 2014
권대봉 , <성인교육방법론> ,1999,학지사 P.27-41
Malcolm S.Knowles 외, 최은수 역, <성인 학습자> 6판,2010,아카데미 프레스 P.67-79
권두승,조아미 공저, <평생학습사회 실현을 위한 성인 학습 및 상담> P.141-1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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