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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상담교사의 역할과 준비사항
1.1. 상담교사의 역할과 직무
상담교사의 역할과 직무는 다음과 같다.
상담교사의 역할은 상담 서비스가 필요한 상담 수요자, 주요 상담의 주체에 해당하는 사람들에게 직접적으로 혹은 간접적으로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개인과 집단 상담만이 아니라 행정과, 지역사회, 가족 등과 협력관계를 형성하고 제도적 차원에서의 역할이 요구되고 있으며 동시에 이를 위해서 통계자료를 수집 및 분석하고 클라이언트들의 발달단계에 적절한 예방적 프로그램을 계획 및 실행 그리고 평가하는 것도 역시 전문상담교사의 역할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상담교사는 자신의 개입과 역할 등이 클라이언트에게 매우 큰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음을 알아야 한다. 상담을 받기 이전과 이후의 삶이 크게 달라질 수 있으므로, 상담교사는 자신의 영향력을 인지하고 진중한 개입을 해야 한다.
클라이언트의 입장에서 상담교사는 의존할 수 있는 존재이므로, 상담교사는 클라이언트가 안정적으로 믿고 신뢰하며 따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상담교사의 직무는 전문성 향상, 상담교사 네트워크 개발, 상담실 운영 등이 있다. 상담교사는 클라이언트에게 개입하는 것만이 아니라 자신의 역할에 대한 책임감을 느끼고 전문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또한 다른 상담교사와 네트워크를 개발하여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상담실을 운영하여 상담 환경을 조성하고 유지하는 것도 상담교사의 역할이다.
1.2. 효과적인 상담을 위한 상담교사의 자세
효과적인 상담을 위한 상담교사의 자세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에 대한 애정 어린 관심과 세밀한 관찰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학생들은 어려움이 있어도 선뜻 선생님께 먼저 이야기하기 어려워한다. 그러나 학생의 표정과 행동의 변화를 관찰하고 민감하게 반응하여 먼저 다가가 학생의 이야기를 경청하는 자세가 중요하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선생님을 신뢰하고 상담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된다.
둘째, 학생의 이야기에 대한 경청과 공감의 자세를 갖추어야 한다. 일부 교사들은 학생의 이야기를 듣기 전에 이미 해결책을 제시하거나 결론을 요구하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학생의 어려움을 듣고 공감하는 것이 먼저이며, 이를 통해 학생은 신뢰감을 가지고 상담에 임할 수 있게 된다. 교사가 학생의 이야기에 경청하고 공감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효과적인 상담을 위한 중요한 자세라 할 수 있다.
1.3. 상담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노력
상담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노력이란, 상담교사가 전문성을 계속해서 발전시키고 유지하기 위해 수행해야 하는 다양한 활동들을 의미한다. 상담교사는 변화하는 사회와 학생들의 요구에 맞추어 끊임없...