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복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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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사회복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과 필요성
1.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1.2.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
1.2.1. 법적으로 보장된 권리와 의무
1.2.2. 교사의 협력자로서 전문직 필요
1.2.3. 학생의 삶의 공간으로서 학교의 역할

2. 학교사회복지의 목적과 개념
2.1. 학교사회복지의 목적
2.2. 학생복지, 학교복지, 교육복지와의 관계

3. 학교사회복지가 필요한 학교 사례
3.1. 매곡초등학교 현황
3.2. 매곡초등학교의 지리적·사회적 특성

4. 매곡초등학교의 학교사회복지 대상과 실천방법
4.1. 학교사회복지가 필요한 대상
4.2. 학교사회복지 실천방법

5. 일본 및 OECD 국가의 학교사회복지 현황
5.1. 일본 사례
5.2. OECD 국가 사례

6.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 관련 법과 정책
6.1. 다문화가족지원법
6.2. 다문화가족 지원 정책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과 필요성
1.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학교사회복지의 개념은 "사회복지의 원리와 방법을 활용하여 심리적, 사회적, 경제적, 정신적, 신체적 문제와 다양한 학교부적응 문제를 예방, 치료함으로써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전문적인 활동, 정책, 제도"이다. 학교사회복지는 학생 개개인의 잠재능력의 개발을 도모할 뿐만 아니라 전인교육의 실현을 목적으로 한다. 구체적으로 학생복지는 "학생들이 겪는 심리적, 사회적, 경제적 문제 등을 예방하고 관리하기 위한 전문적인 활동"이며, 학교복지는 "학교를 중심으로 관련 주체들의 복지적 향상과 최상의 교육환경을 도모하는 일체의 노력"이다. 또한 교육복지는 "교육소외를 극복하여 정상적인 교육과 학습이 이루어지는 상태 또는 교육소외를 극복하기 위한 의도된 노력"을 의미한다. 이에 학교사회복지는 학생복지, 학교복지, 교육복지를 더 잘 실현하기 위한 사회복지의 전문 분야라고 할 수 있다.


1.2.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
1.2.1. 법적으로 보장된 권리와 의무

법적으로 보장된 권리와 의무는 다음과 같다.

헌법 31조에 "모든 국민은 자기의 능력에 따라 균등하게 교육을 받을 권리와 의무가 있다."라고 명시되어 있다. 즉, 모든 국민은 교육을 받을 권리와 의무가 법적으로 보장되어 있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학교교육은 학생들에게 필요한 교육을 제공해야 할 의무가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실제 학교 현장에서는 빈곤가정, 한부모가정, 다문화가정 등 취약환경에 처해있는 학생들이 환경적 요인이나 그 외 다양한 이유로 인해 학교생활에 어려움을 겪거나 교육의 기회가 보장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이에 학교사회복지는 헌법과 교육기본법을 구현하는 차원에서 반드시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1.2.2. 교사의 협력자로서 전문직 필요

학교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와 욕구를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로 대처하고 효과적으로 해결함으로써 학생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다는 점에서 교사의 협력자로서 학교사회복지사의 전문직이 필요하다. 학생들은 수면시간을 제외한 가정에서의 생활보다 학교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훨씬 많기 때문에 학교에서는 다양한 문제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수많은 욕구가 표출된다. 그러나 기존의 자원만으로는 이러한 학생들의 문제와 욕구에 대처하기 힘든 한계가 있으며, 교사들도 수업 외에 학생들의 생활지도와 인성지도까지 맡기에는 신체적·정서적 소진이 크다. 이러한 상황에서 학교사회복지사는 학교에서 발생하는 문제와 욕구를 전문적으로 해결함으로써 교사들의 부담을 줄이고 학생들의 건강한 성장을 도모할 수 있다. 즉, 학교사회복지사는 교사의 협력자로서 전문적 지식과 기술로 학생들의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고 지원함으로써 학교교육의 목적을 달성하는데 기여하는 것이다.


1.2.3. 학생의 삶의 공간으로서 학교의 역할

학교는 아동과 청소년의 삶이 이루어지는 주된 공간"이다. 학생들은 학교에서 학업뿐만 아니라 인간관계를 맺고 사회화를 교육받고 경험한다. 또한 평생을 살아갈 에너지를 얻기도 한다. 때문에 학교는 학생에게 그 의미가 크다. 학교는 단순히 학생에게 지식을 전달하는 공간이 아닌 학생들이 다른 사람과 소통하고 함께 더불어 살아가는 방법을 터득하는 공간"이다. 그러나 작금의 우리나라 학교는 이기주의, 개인주의의 범람으로 친구들과 함께 어울리지 못하고 오히려 다른 친구들을 괴롭히는 학교폭력과 왕따가 기승을 부리는 공간이 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서라도 학교사회복지가 필요하다고 할 것"이다.


2. 학교사회복지의 목적과 개념
2.1. 학교사회복지의 목적

학교사회복지의 목적은 사회복지의 목적을 추구하고 학교교육의 목적 달성을 돕는 것이다. 학교사회복지의 목적은 크게 교육적인 측면과 복지적인 측면으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 교육적인 측면에서는 학교가 설정하고 있는 교육목적을 달성을 촉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학교사회복지는 학생 개개인의 잠재능력의 개발을 도모할 뿐만 아니라 전인교육의 실현을 목표로 하고 있다.

둘째, 복지적인 측면에서는 교육복지를 증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하여 학생 개개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교육적 불평등을 해소하고 친복지적인 교육환경을 조성하는 것 등을 도모하고 있다.

이러한 학교사회복지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최적의 교육환경과 건강한 학교체계를 조성하...


참고 자료

유해숙, 김영빈 (2022). 학교사회복지론. 방송대 출판문화원.
유해숙, 김영빈 (2022). 학교사회복지론 워크북. 방송대 출판문화원.
김대석, 성정민 (2016). 초등학교 방과후학교 돌봄교실 프로그램 개선 방안: 교육복지 선진국의 문화ㆍ예술ㆍ체육 돌봄 프로그램 사례를 중심으로.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6(9), 375-384..
김도희 (2017). 민관협력 파트너 십을 통한 가족 친화마을 만들기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한 과제 - 울산시 북구사례를 중심으로. 인문사회과학연구, 18(2), 91-130.
[보도자료] 보건복지부(2018.11.23.). “의료사회복지사, 학교사회복지사” 국가자격증신설, https://www.mohw.go.kr/react/al/sal0301vw.jsp?PAR_MENU_ID=04&MENU_ID=0403&CONT_SEQ=3467444.
[연구보고서] 국회 인권정책연구회 제5차 토론회 (2005). 학생복지와 인권신장을 위한 실천대안 모색.
충청북도교육청. 학생복지 증진 프로그램 개발 연구: 충북지역 중학교를 중심으로
광주대학교 부설초등학교, 2022학년도 초등 돌봄 교실 운영 계획, https://buseol.gnue.ac.kr:446/sub/page.php?page_code=afterschool_04_01
경상남도 교육청 (2023.1.12.). 2023 초등 돌봄 교실 운영됩니다!, https://blog.naver.com/gne_education/222980007315
매곡초등학교 홈페이지 https://school.use.go.kr/umg-e/M010209/
나무위키 매곡동(울산), https://namu.wiki/w/%EB%A7%A4%EA%B3%A1%EB%8F%99%28%EC%9A%B8%EC%82%B0%29
위키 백과, 오토밸리로 https://ko.wikipedia.org/wiki/%EC%98%A4%ED%86%A0%EB%B0%B8%EB%A6%AC%EB%A1%9C
<교육천하지대본> 광주월산초등학교 김정렬 교장/ 작성자 . 뉴스피플
유해숙 .김영빈 (2016) 학교사회복지. 방송대 출판문화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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