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호텔회계의 이해
1.1. 호텔업의 개념과 특성
호텔업은 "환대산업(hospitality industry)"으로 불리는데, 이는 다양한 시설을 확보하고 서비스 체계를 확립하여 고객에게 따뜻하고 친절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산업이기 때문이다. 호텔업은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가진다.
첫째, 운영 측면에서 호텔업은 인적 서비스에 의존하고 협동에 의한 서비스 제공이 이루어진다. 또한 계절변동에 따라 수입의 불안정성이 존재하며, 시각, 청각, 후각에 민감한 청결한 서비스 환경을 요구한다.
둘째, 시설 측면에서 호텔업은 대규모 자본투자가 필요하다. 서비스의 중심이 되는 시설은 신속한 노후화 및 진부화가 이루어지며, 직접적인 서비스를 창출하지 않는 공공장소의 확보가 필요하다.
셋째, 경영관리 측면에서 호텔업은 시설중심의 영업활동으로 인해 부문별 상이한 영업시간을 가지며, 대부분의 투자가 유형자산에 투입되어 투자자본회전율이 낮고 상대적으로 자기자본구조가 높아야 한다. 또한 고정비 중심의 비용구조를 가지며, 고객의 방문에 의해 제공되는 대면 서비스의 관리가 중요하다.
넷째, 환경 측면에서 호텔업은 산업환경, 거시환경 등 외부환경과 조직분위기 등 내부환경에 민감하며,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고객 만족도와 선호도, 국제환경변화에도 민감하다.
이러한 특성을 가지는 호텔업은 인적 활동에 의한 서비스 창출 시스템의 특징을 가지며, 고객접촉부문과 Back-of-the House 부문으로 구분되는 조직구조를 갖는다.
1.2. 호텔회계의 의의와 발전과정
호텔회계의 의의와 발전과정은 다음과 같다.
호텔회계는 기업회계를 호텔의 영업활동에 적용한 업종별 회계이다. 1920년대 미국경제의 발달로 호황을 이루고 호텔의 경기활성화로 많은 호텔이 출현하면서 그 규모가 확대됨에 따라 기업 활동의 결과를 기록하는 절차도 복잡하게 되었다. 이에 관련 이해관계자의 기록에 대한 정보 또는 자료요구의 필요성이 점차 증대하여 호텔기업의 운영실태와 업적을 일정한 기준에 따라 정확하게 보고하지 않으면 안 되게 되었다. 이에 따라 1925년 뉴욕호텔협회가 중심이 되어 호텔회계의 일정한 준칙을 만들었으며, 이에 근거하여 회계처리 및 기준이 될 수 있도록 전문가들이 구성되어 1928년 호텔회계의 바이블이라고 할 수 있는 『호텔회계』가 작성위원회에 참가한 코넬대학교의 도스(Toth)교수와 호와스(Horwath)공인회계사의 공저에 의하여 출판되었다. 이는 오늘날 호텔회계의 시초가 되었다.
이후 호텔회계 중 식음료 분야에 관한 연구가 이루어졌는데, 1925년 뉴욕호텔협회에서 채택된 호텔회계의 바이블 '호텔회계 통일기준(The Uniform System of Accounts for Hotels)'에서 식당에서 발생되는 비용의 배분과 손익계산서 작성요령, 재정분류, 손익계산 회계처리, 기장순서 등 관리회계분야에 대한 통일기준을 제시하였다. 또한 1979년 미국의 런드버그(Donald E. Lundberg)교수가 출간한 『The Hotel and Resurant Business』에서 호텔의 건립과 자금계획, F&B Operatings, 식당운영방법, Fast food Franchising 분야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이처럼 호텔회계는 1920년대부터 체계화되기 시작하여 관련 연구와 실무가 발전하여 왔으며, 그 과정에서 재무회계, 세무회계, 원가회계, 관리회계 등 다양한 분야가 발전하게 되었다. 또한 최근 1996년에는 미국호텔·모텔협회(AH & MA)에서 USALI(Uniform System of Accounts for Lodging Industry)의 9차 개정 내용을 승인하여 적용함으로써 지속적으로 호텔회계 실무가 발전되고 있다. 이처럼 호텔회계는 호텔기업의 운영실태와 업적을 체계화하고 전문화시키는데 기여하고 있다.
1.3. 호텔회계의 기능 및 분류
호텔회계의 기능 및 분류는 다음과 같다.
호텔회계의 기능은 첫째, 동종 업종간 재무제표의 비교가능성을 제고하는 것이다. 호텔회계의 Uniform System of Accounts for Hotels (이하 USAH)는 호텔규모나 구조에 관계없이 표준화된 양식에 따라 재무제표를 작성하도록 하고 있어, 호텔간 재무상태와 경영성과를 비교할 수 있게 해준다. 둘째, 주요 수익창출 부문별 성과를 분석·평가하는 정보를 제공한다. USAH는 손익계산서를 영업부문별로 세부적으로 구분하고 있어 객실, 식음료, 기타영업부문 등의 수익성을 파악할 수 있다. 셋째, 책임회계제도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적용한다. 호텔의 각 부문별 매출과 비용을 명확히 구분함으로써 부문책임자에 대한 평가와 보상이 가능해진다. 넷째, 통계 및 분석정보의 활용에 기여한다. 호텔회계의 표준화된 재무정보는 호텔경영에 필요한 각종 통계자료로 활용되고, 호텔 간 벤치마킹 등 경영분석에 활용될 수 있다.
호텔회계는 재무회계, 세무회계, 원가회계, 관리회계, 영업회계 등으로 구분된다. 재무회계는 호텔기업과 이해관계자의 합리적 의사결정을 위하여 통일된 회계원칙에 따라 객관적이고 정형화된 재무제표를 작성한다. 세무회계는 세법 규정에 따라 호텔기업의 세액을 결정하고 신고납부하는 등의 세무관리를 담당한다. 원가회계는 호텔이 제공하는 서비스와 재화의 원가를 계산하고 관리한다. 관리회계는 호텔기업의 내부 경영자에게 미래지향적 정보를 보고한다. 영업회계는 고객의 호텔이용과 관련된 각 영업부문의 매출을 종합적으로 관리한다.
1.4. 기업회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