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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담 설화 신화를 현대화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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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담 설화 신화를 현대화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오뉘 힘겨루기의 설화의 현대적 변용
1.1. 서론
1.1.1. 연구목적
1.2. 오뉘 힘겨루기 설화 분석
1.2.1. 의 정의와 그 화소
1.2.2. 의 유형
1.3. 의 변용
1.3.1. 현대 콘텐츠 변용 사례
1.3.2. 오뉘 힘겨루기 설화가 극복해야 할 모순점
1.4. 결론
1.5. 참고문헌

2. 문학 속에 구현된 신화적 캐릭터 - 영국의 문학 작품을 통해 보는 '거인' 판타지
2.1. 신화와 신화적 캐릭터
2.2. 영국 문학 속 '거인' 판타지
2.2.1. 북유럽 신화에 등장하는 거인
2.2.2. 공포와 신비의 대상 - '잭과 콩나무'와 '걸리버 여행기'
2.2.3. 인간적인 거인에 대한 상상 - '이기적인 거인'과 '내 친구 꼬마 거인'
2.3. 작가와 문학작품 속 신화적 캐릭터

3. 한국문학개론
3.1. 서론
3.2. 한국의 설화
3.2.1. 한국 설화의 특성
3.3. 한국 설화의 종류
3.3.1. 신화
3.3.2. 전설
3.3.3. 민담
3.4.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오뉘 힘겨루기의 설화의 현대적 변용
1.1. 서론
1.1.1. 연구목적

한국에서 가족이라는 단어는 빼놓을 수 없는 문화이다. 기업에서도 '가족과 같은 분위기'라는 것을 강조하고 '딸 같은 며느리', '아들 같은 사위' 등 한 가족이라는 것을 강조하기 위한 수식어구를 쓰기도 한다. 어떻게 보면 한국에서는 '가족'을 가장 중시하는 문화라고 이야기할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한국 구비문학에서는 이러한 가족을 소재로 한 다양한 설화들이 등장하기도 한다. 예를 들면 '단종애사', '심청전', '흥부전' 등 전설에서 민담까지 가족을 빼놓고는 이야기하기 힘들다. 는 '가족'을 소재로 한 설화 중에 하나이다. 능력이 뛰어난 오누이와 오누이보다 실력이 별로인 오라비가 내기를 하고, 홀어머니는 이러한 오라비를 보호하기 위해서 오누이의 일을 방해하게 되고 결국에 오누이는 패배한다는 이야기이다. 능력이 뛰어난 오누이는 '여자'라는 이유만으로 희생 / 봉사를 해야 하고 오라비는 '남자'라는 이유만으로 살아남을 수 있었던 이야기에서 어떤 점을 느낄 수 있는가? 아마 어머니 세대에서 흔히 전해지는 '가족들을 위해서 공부를 포기해야만 했던 어머니', '할머니에게 귀여움 받는 남동생(혹은 오빠)와 일만 시키고 구박받는 오누이'. 근대를 다루었던 문학작품 / 매스미디어를 잘 살펴보면 많이 볼 수 있는 모습이 아니었던가?

이러한 을 분석한 많은 연구들은 '신화소 연구', '여성주의적 관점', '일부 지역에서의 양상'을 주제로 다룬 바가 있다. 작품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를 진행하였지만 아직까지 문화 콘텐츠와 관련된 연구는 아직 없다. 그래서 이번 리포트에서는 이러한 의 분석을 통해서 어떠한 요소들이 들어가 있는 지 분석하고, 해당 설화가 가지고 있는 모순점과 이에 대한 또 다른 해석을 제시해보려고 한다.


1.2. 오뉘 힘겨루기 설화 분석
1.2.1. 의 정의와 그 화소

는 홀어머니 밑에서 사는 힘이 장사인 오라비와 오누이가 내기를 하여 싸움을 하게 되지만, 어머니의 방해로 누이는 내기에서 지고 결국에는 죽음을 맞이하게 되는 설화이다. 설화의 "발단부"에서는 홀어머니 밑에서 사는 아들과 딸의 이야기로 시작되며, "전개부"에서는 다양한 이유로 오누이와 갈등을 겪게 된다. 내기의 내용은 '서울에 갔다가 되돌아오기' / '성 쌓기'와 같은 여성장수와 남성장수의 대립으로 이야기가 진행된다. "결과부"에서는 어머니가 고의적으로 오누이의 일을 지체하게 되어 결국에는 누이가 죽음을 맞이하게 되며, 이후 아들과 홀어머니 역시 죽음을 맞이하게 된다. 설화의 "증시부"에서는 오누이의 일이 지체된 증거로 "성벽 / 장소" 등이 남게 되었다는 것을 제시한다.


1.2.2. 의 유형

의 유형은 크게 '공모형'과 '희생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김준희의 '「오누이 힘내기」 설화 연구: 담론 층위를 중심으로' 논문을 참조하면, 공모형과 희생형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공모형은 가장 이야기의 원본이 되는 유형으로, 오누이가 장사이며 성, 탑, 다리, 제방 쌓기 등의 축조물 내기와 서울 다녀오기 내기를 벌이는 형태이다. 어머니가 고의적으로 오누이의 일을 지체시켜 오라비가 먼저 승리하게 되어 누이가 패배하여 죽음을 맞이하게 된다. 공모형은 전국적으로 널리 퍼져나간 것으로 보이며, 충청도 지역을 중심으로 전해졌다.

반면 희생형은 공모형의 변이된 형태라고 볼 수 있다. 내기의 내용이 옷 짜기와 무등산을 돌고 오기 등으로 달라지며, 누이가 일부러 자신의 일을 완성하지 않아 오라비가 이기게 되는 형태이다. 희생형은 전라도 지역을 중심으로 전해졌는데, 당시 호남 지방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깔려있어 역모를 꾀한 인물과 관련된 사례로 등장한다.

또한 공모형에서는 오누이가 둘 다 장사라고 언급되는 반면, 희생형에서는 여성/남성의 역할 차이가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이는 당시 사회의 가부장적 인식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누이가 자신의 능력을 드러내는 것을 경계하는 모습이 나타나며, 오라비를 보호하고자 하는 어머니의 모습도 확인할 수 있다.

종합하면, 는 이야기의 유형에 따라 공모형과 희생형으로 구분되며, 각 유형별로 서사 구조, 내기 내용, 증거물, 전승 지역 등에서 차이를 보인다. 이를 통해 당시 사회의 가치관과 인식을 엿볼 수 있다고 하겠다.


1.3. 의 변용
1.3.1. 현대 콘텐츠 변용 사례

설화인 는 한국의 대표적인 구전문학 작품 중 하나로, 전국적으로 널리 알려진 전설이다. 이러한 는 고유의 신화적 요소와 서사구조를 바탕으로 현대 문화콘텐츠에서 다양한 변용을 거치며 새롭게 재해석되고 있다.

대표적인 사례로 영화 "핵맨"(2008)을 들 수 있다. 이 영화는 강력한 힘을 가진 오누이 형제의 대결을 다루고 있다는 점에서 의 설정과 유사하다. 영화 속 주인공들인 메리와 핸콕은 서로 다른 능력을 가진 쌍둥이 자매로, 하나의 공간에 함께 존재할 수 없다는 점에서 오누이의 양립불가능한 관계를 보여준다. 또한 메리가 자신의 놀라운 능력을 숨기고자 하며, 결국 누이가 죽음에 이르게 되는 결말 역시 의 비극적 구조를 차용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이처럼 영화 "핵맨"은 의 핵심적인 요소들을 차용하여 현대적으로 변용한 작품이라고 볼 수 있다.

또 다른 사례로 만화 "파동"(2014)을 들 수 있다. 이 작품은 진동이라는 특별한 능력을 가진 쌍둥이 남매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작품 속 주인공들은 태어날 때부터 강력한 능력을 타고났고, 이로 인해 주변 사람들의 목숨까지 위협하게 되는 설정은 와 유사하다. 특히 이들이 서로 대립하고 결국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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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준희(2016), 「오누이 힘내기」 설화 연구 : 담론 층위를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국어국문학과 석사학위논문
김영희(2009), 「비극적 구전서사의 연행과 ‘여성의 죄’ 」,연세대학교 대학원 : 국어국문학과 석사학위논문
김영희, 한국 구전이야기에 나타난 ‘유혹하는 여성’ 이미지 연구, 연세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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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순창문화대전, ‘대모산성 성 쌓기 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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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한역사교실, ‘임경업 – 낙안읍성’,
http://mahan.wonkwang.ac.kr/asd.htm
조현설,, ‘[조현설의 아시아 신화로 읽는 세상] (13) 남성권력 탓 ’남동생 살고 누이 희생‘... 이젠 번혁하겠다는 여성들, 2018.08.27.,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5&code=210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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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미영(2008), 한국어 교육에서 설화 문학을 활용한 문화 교육: ‘선녀와 나무꾼’을 통해 본 한국의 문화, 정신문화연구, 3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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