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문화예술교육에 대해"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문화예술교육의 의미
2.1. 문화예술교육의 정의
2.2. 문화예술교육의 철학적 의미
2.3. 문화예술교육의 효과
3. 문화예술교육의 활성화 방안
3.1. 문화예술교육의 사회적 역할
3.2. 문화예술교육의 학교 및 지역사회 연계
3.3.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 양성
4. 문화예술교육사의 역할과 과제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문화예술교육은 "문화", "예술", "교육"의 세 단어로 이루어진 합성어로, 관점에 따라 각 요소의 중요성을 달리 판단할 수 있다. 때문에 문화예술교육의 목표는 다양하게 설정될 수 있으며, 교육 방식에 따라 창의적, 성찰적, 소통적 역량 등을 강화할 수 있다. 또한 인간의 삶을 보다 발전적으로 이끄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문화예술교육의 범위는 문화예술진흥법에 따르면 "문학·미술·음악·무용·연극·영화·연예·국악·사진·건축·어문·출판·만화·게임·애니메이션·뮤지컬 등"이 포함된다. 이처럼 문화예술교육은 문화의 하위 장르를 통한 교육이 진행되거나 융복합 교육이 이루어지는 등 다양한 활용이 가능하다. 본 보고서에서는 문화예술교육의 정의, 철학적 의미, 효과 등을 살펴보고 활성화 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2. 문화예술교육의 의미
2.1. 문화예술교육의 정의
문화예술교육의 정의는 "문화", "예술", "교육"의 세 가지 단어가 결합된 합성어로, 각각의 개념이 어떻게 강조되느냐에 따라 다양한 해석이 가능하다"이다. 문화예술교육은 단순히 문화와 예술 분야의 지식을 전달하는 교육에 그치지 않고, 문화적 감수성과 창의력을 함양하여 인간의 삶을 보다 풍요롭게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한다. 문화예술교육의 범위는 문화예술진흥법에 따르면 "문학·미술·음악·무용·연극·영화·연예·국악·사진·건축·어문·출판·만화·게임·애니메이션·뮤지컬 등"을 포함하며, 개별 장르에 국한되지 않고 융복합적으로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2.2. 문화예술교육의 철학적 의미
문화예술교육은 단순한 교육을 넘어서 문화예술 분야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굉장히 철학적인 의미를 가진 교육이다. 특히, 문화예술교육을 통하여 개인이 일상에서 문화예술을 향유할 수 있을 때야 그 의미를 갖는다고 할 수 있다. 그렇기에 문화예술이 가지는 사회적 실천성은 고대로부터 이어지고 있으며, 이에 대해 오랜 성찰의 역사가 존재해 왔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예술은 인간의 행복과 가치 있는 삶을 이루는 것인데, 행복은 단순히 쾌락을 추구하는 것이 아닌, 좋은 활동을 하는 데에 있다고 주장하였다. 니체는 세계관의 중요성을 얘기하며, 이 세계 자체가 거대한 예술 활동의 장이기 때문에 존재하는 모든 것의 활동은 모두 예술 활동이라고 하였다. 그렇기에, 단순한 나뭇잎의 흔들림, 사소한 몸짓 하나 등이 모두 이 세상을 구성하는 예술 활동이 된다고 보았다."
또한, 존 듀이는 예술교육과 민주주의의 관계에 대해 주목하였다. 그렇기 위해 먼저 민주주의에 대하여 정의를 내렸는데, 그는 민주주의를 '고정된 정치 형태가 아니라 반성적 사고를 지닌 개인이 모여 공동의 토론과 합의를 통해 진보해 가는 삶의 형태'라고 설명했다. 그렇기에, 한 사회의 전체적인 분위기를 형성하는 사회문화는 개개인의 일상생활 속 시민성의 실천으로부터 비롯되며, 올바른 시민성을 교육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문화예술교육이 있다. 특히, 현대 사회에 들어 인간성의 소외, 사회적 약자보호, 생태계 파괴, 기후위기 등의 문제가 심각해지고 있는 만큼,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사회적 감수성을 배양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일상생활에서의 문화...
참고 자료
이은혜, 「수요자 중심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현황 분석 사례 연구 - 울산 지역을 중심으로」, 부산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8.
이지우, 「문화예술교육을 통한 시민교육적 효과 창출 방안 연구」, 서울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23.
홍애자, 「문화예술 복지프로그램 참여경험에 관한 지식경영적 해석」, 추계예술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5.
권희원, 변정은(2018), 문화예술교육을 통한 일상의 변화와 교육적 의미 탐구 : <문화예술교육론> 수업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문화교육학회.
이민철, 『문화예술교육의 의의와 과제』, 서울교육, 2022
https://webzine-serii.re.kr/%EA%B6%8C%EB%91%90%EC%B9%BC%EB%9F%BC-%EB%AC%B8%ED%99%94%EC%98%88%EC%88%A0%EA%B5%90%EC%9C%A1%EC%9D%98-%EC%9D%98%EC%9D%98%EC%99%80-%EA%B3%BC%EC%A0%9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