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기본원리와 성격
1.1. 성공적인 프로그램개발의 조건
1.1.1.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시 고려해야 할 사항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시 고려해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참여자의 특성을 고려해야 한다. 평생교육 프로그램은 성인학습자를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직무특성, 연령특성, 학습특성 등을 면밀히 파악하여 참여자의 요구에 부합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한다. 직무상의 권한과 책임, 연령에 따른 교육요구, 학습능력과 학습의욕 등을 고려하여 프로그램을 기획해야 한다.
둘째, 예산을 충분히 확보해야 한다. 필요한 예산액을 산정하고, 안정적인 예산 확보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또한 교육 실시 후 기대되는 경제적·비경제적 효과를 고려하여 프로그램의 타당성을 검토해야 한다.
셋째, 우수한 교육인력을 확보해야 한다. 프로그램 운영에 필요한 강사, 초빙강사, 토의 리더 등의 교육인력을 적절히 배치해야 한다.
넷째, 교재 및 교육시설을 준비해야 한다. 학습에 필요한 교재와 보조기구를 마련하고, 학습장소와 부대시설의 적합성을 검토해야 한다.
다섯째, 체계적인 교육진행 및 평가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교육목표 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교육진행 계획과 함께 교육성과를 측정할 수 있는 평가계획을 마련해야 한다.
여섯째, 비용-이익 관계를 고려해야 한다. 투자비용 대비 예상되는 경제적·비경제적 이익이 크게 나타나는지를 검토해야 한다. 프로그램 제공자 측면과 학습자 측면 모두에서 이익이 크게 발생하는지를 분석해야 한다.
종합적으로 볼 때,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시에는 학습참여자, 예산, 교육인력, 교재 및 시설, 교육운영 계획, 비용-이익 관계 등 다양한 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이를 통해 성공적이고 효과적인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다.
1.1.2. 성공적인 프로그램개발을 위한 프로그램기획의 기본원리
성공적인 프로그램개발을 위한 프로그램기획의 기본원리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획은 프로그램의 구체적 목적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성취되어야 할 성과적 태도와 행동을 구체화하고 세밀하게 나타내 주어야 한다. 즉,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를 명확히 설정하고, 그에 따른 구체적인 성과지표와 실행방안을 상세히 마련해야 한다.
둘째, 기획은 단순한 선형적 접근방법보다는 체제적 접근의 원리를 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프로그램 개발은 하나의 유기적인 체계이므로, 프로그램의 구성요소들 간의 상호작용과 연계성을 고려하여 종합적으로 접근해야 한다.
셋째, 기획과정에는 가급적 많은 사람들의 공동적 참여가 이루어져야 한다.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프로그램을 기획함으로써 더욱 현실성 있고 실효성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다.
넷째, 기획은 개인의 독자적 노력보다는 협동과 공동의 노력에 기초하여야 한다. 프로그램 개발에는 다양한 전문성과 자원이 필요하므로, 관련 주체들의 협력적 노력이 요구된다.
다섯째, 기획은 불확실하고 모호한 내용을 명백히 하고 이에 방해되는 요소들을 제거해야 한다. 프로그램 개발 과정에 발생할 수 있는 불확실성과 장애요인을 사전에 파악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여섯째, 기획은 새로운 전망을 예측할 수 있는 미래지향적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단기적인 관점이 아닌 장기적인 관점에서 프로그램의 발전 방향을 모색하고 대응방안을 강구해야 한다.
일곱째, 기획은 기능적이고 도구적인 접근보다는 인간주의적 관점에 입각해서 추진되어야 한다. 프로그램 개발의 주된 목적은 학습자의 요구와 특성을 반영하여 그들의 needs를 충족시키는 것이어야 한다.
1.2.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의 기본적인 성격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의 기본적인 성격은 다음과 같다.
첫째,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은 각 평생교육기관이 그 기관 나름대로 특성 있는 성취를 이룩해 나가는 과정이다. 평생교육기관마다 설립목적과 교육대상, 지역특성 등이 다르기 때문에 이에 맞는 고유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한다. 따라서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은 기관의 특성을 반영하여 이루어지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둘째,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은 프로그램의 계획, 시행, 평가에 관련되는 모든 제반 요소들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통합·수렴하는 종합적인 과정이다. 프로그램 개발은 단순히 새로운 프로그램을 기획하는 것이 아니라 기존 프로그램을 분석하고 평가하여 개선방안을 모색하는 등 체계적이고 통합적으로 이루어진다.
셋째,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은 현재 우리가 당면하고 있는 평생교육에 대한 부단한 물음들에 대한 해답을 추구하며, 미래의 보다 나은 교육을 위한 점진적인 개혁과정이다. 평생교육의 목적과 방향, 성과 등에 대한 끊임없는 고민을 통해 개선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넷째,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은 프로그램개발과정에 참여하는 많은 사람들 간의 협동적인 합의에 바탕을 둔 집단의사 결정의 과정이다. 프로그램 개발에는 기관 관계자, 교수자, 학습자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참여하며, 이들 간의 협력과 합의 도출이 중요하다.
다섯째,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은 프로그램개발에 스스로 참여하는 모든 사람들의 부단한 자아혁신적 개발노력과 그 교육기관의 조직개발을 위한 노력을 통해서 성취될 수 있는 참여적 발전과정이다. 프로그램 개발은 개인과 조직의 지속적인 혁신과 변화를 요구한다.
이와 같이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은 기관의 고유성, 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