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유치원 만4세 2학기 부모상담"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유아 안전교육의 필요성과 관리
1.1. 유아 안전교육의 필요성
1.2. 유치원의 안전교육 관리
1.3. 안전교육의 내용 및 방법
2. 2019 개정 누리과정에 따른 사립유치원의 편성·운영
2.1. 유치원 정규수업 시간의 운영
2.2. 교육과정 활동의 구성 및 운영
3. 학부모 상담 관리
3.1. 상담 내용 및 방법
3.2. 교사의 상담 역량 강화
4. 유치원 운영을 위한 부모면담
4.1. 정기적 부모면담의 방법
4.2. 비정기적 부모면담의 유형 및 방법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유아 안전교육의 필요성과 관리
1.1. 유아 안전교육의 필요성
유아 안전교육의 필요성은 매우 중요하다. 첫째, 유아교육 기관은 영유아의 생애 초기부터 안전한 환경을 제공해야 한다. 최근 맞벌이 가정의 증가와 가족 구성원 수의 감소로 어린이집을 이용하는 영유아의 연령이 낮아지면서 기관이 영유아 교육 및 보육의 많은 부분을 담당하게 되었다. 따라서 보육교사는 단순한 탁아의 개념이 아닌 가정과의 상호협력과 의사소통을 통해 영유아의 건강한 발달을 위한 공동양육 수행자로서의 역할을 해야 한다. 유아안전교육을 통해 영유아가 초기부터 안전한 환경에서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둘째, 유아안전교육은 영유아의 발달과 연계되어야 한다. 영유아기는 신체, 인지, 사회정서 등 전반적인 발달이 급격히 이루어지는 시기이다. 이 시기에 안전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영유아의 발달 특성에 부합하는 안전교육 내용과 방법을 적용하여 영유아가 안전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셋째, 유아안전교육은 가정과 기관의 연계를 통해 이루어져야 한다. 영유아는 기관과 가정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대부분이므로, 기관과 가정이 연계하여 영유아의 안전을 관리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기관에서의 안전교육 내용과 가정에서의 안전관리가 유기적으로 연계되어야 한다. 또한 기관과 가정 간의 지속적인 의사소통을 통해 영유아의 안전을 도모할 수 있다.
이처럼 유아 안전교육은 영유아의 건강한 발달과 안전한 성장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 유아교육 기관은 영유아의 연령과 발달 특성을 고려하여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안전교육을 실시해야 하며, 가정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영유아가 안전한 환경에서 성장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1.2. 유치원의 안전교육 관리
유치원의 안전교육 관리는 매우 중요하다. 유아교육 기관에서는 아동복지법에 근거하여 연간 44시간의 안전교육을 계획하고 실행하고 있다. 아동복지법에 해당하는 안전교육의 내용은 성폭력 및 아동학대 예방, 실종 유괴의 예방과 방지, 감염병 및 약물의 오남용 예방, 재난대비 안전, 교통안전 등이다.
아동복지시설의 장인 영유아보육법에 따른 어린이집의 원장은 교육계획 및 교육실시 결과를 관할 시·군·구청장에게 매년 1회 보고해야 한다. 교육 방법은 교육청, 유치원, 자체기관, 사이버교육, 안전관련 기관 등 다양한 방법으로 실시한다. 교사들은 응급처치 교육을 가장 선호하는데, 이는 응급처치 요령에 대한 안전지식을 지속적으로 필요로 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안전교육을 받은 교사도 위급한 상황에 처하면 당황하여 적절하게 대처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정...
참고 자료
박효희(2016),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 면담 현황 및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서은주(2016), “유치원 부모면담 교사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경성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국회전자도서관 nanet.go.kr
키드키즈 www.kidkids.net
비즈폼 www.bizforms.co.kr
교육부(2019), 유치원 교육과정. 교육부.
교육부(2019), 2019 개정 누리과정 해설서. 교육부.
유치원 및 어린이집 운영관리(개정누리과정을 반영한) 임미혜 저 공동체 2020.
유치원 운영관리 길라잡이 박성정 저 공동체 2019.
놀이로 시작하는 유치원 생활교육 이자정 저 맘에드림 2021.
유치원 학급운영 어떻게 할까 뿌리깊은유치원교사연구회 저 사람과교육 2018.
슬기로운 유치원 생활(언택트 시대, 비접촉 놀이에서 온라인 수업까지) 김진희 교육과실천 2020.
허기, 형근혜, & 홍혜경. (2015). 아동복지법 안전교육 기준에 대한 어린이집 교사의 인식 및 실태.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2(4), 125-154.
홍초롱. (2015). 영유아교육기관의 안전교육 실태 및 안전사고에 따른 대처방법에 대한 교사의 인식.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승현. (2005). 유아교사의 안전지식 정도 및 안전연수에 관한 인식과 요구 조사.
방소영, & 황혜정. (2013). 초등학교 학교준비도에 대한 유아기자녀 부모, 학령기자녀 부모와 유아교사, 초등교사의 인식차이. 아동학회지, 34(2), 139-160.
교육과학기술부, 2013
한수미(2008), 유아의 방과 후 사교육 경험 및 어머니의 성취압력에 따른 유아의 문제행동. 연세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