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실습 중간평가
1.1. 실습 내용 및 역할에 대한 평가
1.1.1. 수행한 실습 내용 및 역할 요약
실습생은 다음과 같은 실습 내용 및 역할을 수행하였다.
환경정리 및 위생지원: 아침 출근 후 실습생은 열 체크 및 건강 상태를 슈퍼바이저 및 시설장에게 보고한 후 코로나 19로 인한 사회적 안전거리 및 위생 및 청결에 대한 교육을 들었다. 이 후 주변 환경정리, 청소, 손이 많이 닿는 부분을 위주로 소독 및 방역 활동을 하였다.
말벗도움 및 클라이언트 정서지원: 코로나19로 답답해하는 클라이언트의 말벗을 해드리며 답답함을 해소해줌과 동시에 긍정적인 상호작용이 될 수 있도록 평소 클라이언트가 좋아하는 노래를 틀고 함께 노래 및 손 유희를 하는 시간을 가졌다.
간식, 식사도움 및 관찰: 클라이언트 유형별 식사 방식을 알아보고 일반식과 죽을 드시는 클라이언트는 에이프론 및 37도의 따뜻한 물을 준비해주었다. 경관식을 하는 클라이언트는 경관식을 체온에 맞게 준비해주고 사회복지사 선생님, 요양보호사 선생님 옆에서 경관식을 투입하는 방식과 용량 등을 관찰하였다.
프로그램 참관 및 도움: 인지(치매)프로그램, 사회적응프로그램, 여가 프로그램에 함께 참관하여 말벗을 통한 정서 지원을 하였다. 더불어 프로그램 중 도움이 필요하면 클라이언트에게 도움을 주어 프로그램을 처음부터 끝까지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하였다.
신체활동 도움: 워커 및 휠체어를 이용하는 클라이언트의 옆에서 말벗을 하며 걸음걸이가 불안정하면 안정될 수 있도록 옆에서 보행지원을 하였다.
슈퍼바이저 면담 및 교육: 노인성 질환에 대한 이해, 장기요양기관의 목적 및 역할, 욕창예방 및 관리지침과 대상자 현황파악, 시설구조 및 현황파악, 타 기관 방문,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 관절구축 예방교육, 욕구사정기록지, 치매예방, 노인 질병 등 현장에서 꼭 알아야 할 부분을 이론교육을 통해 풀어주신 후 질의응답 시간을 가져 전문성을 향상시켜보았다.
1.1.2. 평가
코로나 19로 인하여 실습에 많은 어려움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었는데 위기를 기회로 삼자는 말이 있듯이 시설장님과 슈퍼바이저님이 잘 지도해주신 덕분에 회차가 진행될수록 현장에서 이러한 위기상황에서는 어떻게 대처해야하는지 실무를 배울 수 있었다. 더불어 함께 실습하는 동료들과 배운 부분을 다시금 이야기 나눠보고 프로그램 계획 등 다음 회차를 준비해보며 동료애 또한 느낄 수 있었고 배우는 즐거움이 커졌다."
1.1.3. 앞으로의 계획
남은 실습기간에도 초심을 잃지 않고 클라이언트에게 관심을 가지며 더욱 친해질 수 있도록 할 것이다. 또한 특성에 대해 조금 더 파악하여 중간평가 전까지 알아냈던 특성들을 좀 더 보완할 수 있도록 잘 관찰하고 업무에 대해서도 많은 습득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1.2. 실습에 임한 자세 및 노력
실습에 임한 자세 및 노력은 다음과 같다. 실습 전 노인에 대해 경험해본 적이 없어 실습하기에 앞서 노인은 약간 슬프고 암울할 것 같다는 선입견을 가지고 있었으나 실습을 통해 나 또한 늙어가고 있음을 인정하고 자연의 섭리라고 생각하며 선입견을 갖지 않으려 노력하니 보다 교육 및 클라이언트 지원을 할 때 수용적인 태도로 많은 배움을 얻어갈 수 있었다. 남은 기간 또한 겸손한 태도로 적극적으로 배움에 임해야겠다는 자세를 보였다. 즉, 실습생은 실습에 있어 적극적이고 자발적인 태도를 가지고 임했으며, 선입견을 벗어나 수용적인 자세로 노인 클라이언트를 대했다고 볼 수 있다."
1.3. 실습을 통해 배운 점
실습을 통해 배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