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요양원실습 종결 평가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최초 생성일 2024.10.17
7,0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사회복지 요양원실습 종결 평가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실습 중간평가
1.1. 실습 내용 및 역할에 대한 평가
1.1.1. 수행한 실습 내용 및 역할 요약
1.1.2. 평가
1.1.3. 앞으로의 계획
1.2. 실습에 임한 자세 및 노력
1.3. 실습을 통해 배운 점
1.4. 앞으로 더 필요한 지식과 기술
1.5. 실습에서 어려웠던 점
1.6.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

2. 실습 종결 평가
2.1. 실습기관 소개
2.2. 실습기간 및 시간
2.3. 실습생의 목표
2.4. 실습내용 소개
2.4.1. 진행된 실습 내용 소개
2.4.2. 담당업무
2.5. 실습목표와 달성 정도
2.6. 실습지도자와 실습지도 내용소개
2.7. 실습소감
2.7.1. 실습 이후 알게 된 자신의 강점
2.7.2. 실습기관을 통해 배운 점
2.7.3. 기관에서 인상 깊었던 사례

본문내용

1. 실습 중간평가
1.1. 실습 내용 및 역할에 대한 평가
1.1.1. 수행한 실습 내용 및 역할 요약

실습생은 다음과 같은 실습 내용 및 역할을 수행하였다.

환경정리 및 위생지원: 아침 출근 후 실습생은 열 체크 및 건강 상태를 슈퍼바이저 및 시설장에게 보고한 후 코로나 19로 인한 사회적 안전거리 및 위생 및 청결에 대한 교육을 들었다. 이 후 주변 환경정리, 청소, 손이 많이 닿는 부분을 위주로 소독 및 방역 활동을 하였다.

말벗도움 및 클라이언트 정서지원: 코로나19로 답답해하는 클라이언트의 말벗을 해드리며 답답함을 해소해줌과 동시에 긍정적인 상호작용이 될 수 있도록 평소 클라이언트가 좋아하는 노래를 틀고 함께 노래 및 손 유희를 하는 시간을 가졌다.

간식, 식사도움 및 관찰: 클라이언트 유형별 식사 방식을 알아보고 일반식과 죽을 드시는 클라이언트는 에이프론 및 37도의 따뜻한 물을 준비해주었다. 경관식을 하는 클라이언트는 경관식을 체온에 맞게 준비해주고 사회복지사 선생님, 요양보호사 선생님 옆에서 경관식을 투입하는 방식과 용량 등을 관찰하였다.

프로그램 참관 및 도움: 인지(치매)프로그램, 사회적응프로그램, 여가 프로그램에 함께 참관하여 말벗을 통한 정서 지원을 하였다. 더불어 프로그램 중 도움이 필요하면 클라이언트에게 도움을 주어 프로그램을 처음부터 끝까지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하였다.

신체활동 도움: 워커 및 휠체어를 이용하는 클라이언트의 옆에서 말벗을 하며 걸음걸이가 불안정하면 안정될 수 있도록 옆에서 보행지원을 하였다.

슈퍼바이저 면담 및 교육: 노인성 질환에 대한 이해, 장기요양기관의 목적 및 역할, 욕창예방 및 관리지침과 대상자 현황파악, 시설구조 및 현황파악, 타 기관 방문,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 관절구축 예방교육, 욕구사정기록지, 치매예방, 노인 질병 등 현장에서 꼭 알아야 할 부분을 이론교육을 통해 풀어주신 후 질의응답 시간을 가져 전문성을 향상시켜보았다.


1.1.2. 평가

코로나 19로 인하여 실습에 많은 어려움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었는데 위기를 기회로 삼자는 말이 있듯이 시설장님과 슈퍼바이저님이 잘 지도해주신 덕분에 회차가 진행될수록 현장에서 이러한 위기상황에서는 어떻게 대처해야하는지 실무를 배울 수 있었다. 더불어 함께 실습하는 동료들과 배운 부분을 다시금 이야기 나눠보고 프로그램 계획 등 다음 회차를 준비해보며 동료애 또한 느낄 수 있었고 배우는 즐거움이 커졌다."


1.1.3. 앞으로의 계획

남은 실습기간에도 초심을 잃지 않고 클라이언트에게 관심을 가지며 더욱 친해질 수 있도록 할 것이다. 또한 특성에 대해 조금 더 파악하여 중간평가 전까지 알아냈던 특성들을 좀 더 보완할 수 있도록 잘 관찰하고 업무에 대해서도 많은 습득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1.2. 실습에 임한 자세 및 노력

실습에 임한 자세 및 노력은 다음과 같다. 실습 전 노인에 대해 경험해본 적이 없어 실습하기에 앞서 노인은 약간 슬프고 암울할 것 같다는 선입견을 가지고 있었으나 실습을 통해 나 또한 늙어가고 있음을 인정하고 자연의 섭리라고 생각하며 선입견을 갖지 않으려 노력하니 보다 교육 및 클라이언트 지원을 할 때 수용적인 태도로 많은 배움을 얻어갈 수 있었다. 남은 기간 또한 겸손한 태도로 적극적으로 배움에 임해야겠다는 자세를 보였다. 즉, 실습생은 실습에 있어 적극적이고 자발적인 태도를 가지고 임했으며, 선입견을 벗어나 수용적인 자세로 노인 클라이언트를 대했다고 볼 수 있다."


1.3. 실습을 통해 배운 점

실습을 통해 배운...


참고 자료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