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시장 세분화 집중화 전략과 차별화 전략 비교 설명"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시장세분화 전략
2.1. 시장세분화의 개념
2.2. 시장세분화의 중요성
3. 집중화 전략
3.1. 집중화 전략의 정의
3.2. 집중화 전략의 성공 사례: 다이소
4. 차별화 전략
4.1. 차별화 전략의 정의
4.2. 차별화 전략의 성공 사례: 조선팰리스 호텔의 빙수
5. 집중화 전략과 차별화 전략의 비교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기업에 있어 마케팅 역량을 집중한 목표 시장에 대한 결정을 통해 시장세분화로 파악이 될 수 있는 기회요인이 존재하는 잠재적 시장 중에서 매력도를 평가해 표적 공략 시장을 정한다. 시장세분화 전략은 세분시장 중 자사의 경쟁 우위와 경쟁상황을 고려해 기업에게 가장 좋은 시장 기회를 줄 수 있는 특화된 시장으로써 기업이 가장 유리한 표적시장을 결정하기 위해 다양한 시장세분화 변수를 통해 정교한 세분시장의 대안을 마련하는 것이 성공의 열쇠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대해서는 세분시장규모 평가와 세분시장 성장률 평가의 툴을 활용할 수 있고 이에 따른 미래의 경쟁상황을 연관시켜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겠다.
2. 시장세분화 전략
2.1. 시장세분화의 개념
시장세분화는 전체 시장을 세부적인 하위 시장으로 나누는 행위로, 이를 통해 기업은 고객의 니즈와 요구사항을 보다 정확히 파악하고 효과적으로 충족시킬 수 있다. 시장세분화의 개념은 기업이 전체 시장에 일괄적으로 개입하는 것이 어렵다는 점에 기반한다. 즉, 기업은 모든 소비자를 만족시킬 수 있는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기 어려우므로, 전략적으로 특정 소비자 집단의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관리하는 방식을 택한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기업은 표적 고객에 맞추어 제품과 마케팅을 차별화할 수 있게 된다."
2.2. 시장세분화의 중요성
시장세분화는 광범위한 소비자 시장을 특정한 요인에 따라 하위 그룹으로 나누는 작업이다. 이를 통해 마케터는 제품을 구매할 가능성이 높은 목표 그룹을 파악하고, 이들에게 기업의 가용 자원을 집중할 수 있다. 즉, 시장세분화는 선택과 집중의 대상을 확정해주는 작업이라고 할 수 있다.
시장세분화의 중요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기업은 세분화된 시장 내에서 경쟁 우위를 점할 수 있다. 세분화된 시장에 제품이나 서비스를 맞춤 제공함으로써 경쟁자와 차별화될 수 있다. 둘째, 한정된 자원을 효과적으로 배분할 수 있다. 전체 시장을 대상으로 하지 않고 선별된 세분시장에 집중 투자함으로써 보다 높은 수익을 거둘 수 있다. 셋째, 소비자의 요구사항을 효과적으로 충족시킬 수 있다. 세분화된 시장의 특성을 잘 이해하고, 이에 맞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넷째, 마케팅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전체 시장을 대상으로 하는 것보다 목표 고객군을 선별하여 마케팅...
참고 자료
강의 교재
2007 IGE 삼성전자 GLOBAL BUSINESS FORUM 편집부 저 | 세계경제연구원 | 2008.01.31. (보고서 전체 요약 인용)
소비자의사결정 (소비자 주권시대의) 김정숙, 유두련 외 2명 저 | 신정 | 2014.09.10
차별화로 핵심역량을 높이는 경영전략 (하버드 머스트 리드 시리즈) 마이클 포터(대학교수), 짐 콜린스(컨설턴트) 외 4명 저 | 오재현 외 1명 역 | 매경출판 | 2015.12.10
강성호, 사업을 키우려면 일단 ‘한 놈만 패라’, 매거진 한경, 2016.9.20.
강규혁, ‘선택과 집중’ 전략 수정 통했다.. 다이소 1조 매출 가시화, 2014.6.16.아주경제
김은영, 다이소, 스타벅스보다 더 벌었다... 2년째 ‘2조 클럽’ 안착, 조선비즈, 2021.4.22.
“괜히 비싼 것 아니다” 8만 원대 호텔빙수가 잘 팔리는 까닭, 이소아, 중앙일보, 2022.5.12.
이장우, 차별화된 세상, 차별화로 성공하는 10가지 방법, 동아비즈니스리뷰 27호, 200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