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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1. 청소년기의 특성
청소년기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청소년기는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넘어가는 과도기적 시기로,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변화가 큰 시기라고 볼 수 있다. 이 시기에는 급격한 신체발달과 성적 성숙이 이루어지며, 인지능력의 발달로 인해 보다 추상적이고 복잡한 사고가 가능해진다. 또한 정서적으로는 감정의 기복이 심하고 불안정한 모습을 보이는데, 이는 자아정체성 형성의 과정에서 겪는 혼란과 관련이 깊다. 사회적으로는 또래집단과의 관계가 중요해지며, 부모의존에서 점차 독립적인 모습으로 변화해 간다. 이처럼 청소년기는 육체적, 정신적, 사회적 측면에서 많은 변화와 발달이 일어나는 시기라고 할 수 있다.
1.2. 청소년 상담의 필요성
청소년 상담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청소년기는 아동에서 성인으로 넘어가는 과도기로서, 이 시기에는 신체적, 생리적 변화뿐만 아니라 지적, 심리·정서적, 사회적 발달이 가장 큰 변화를 겪게 된다. 이에 따라 청소년들은 자아정체감 형성, 독립성 획득, 의사결정 능력 증진 등의 과업을 수행해야 한다. 그러나 이와 같은 변화와 과업의 수행 과정에서 다양한 어려움과 문제에 직면하게 된다.
청소년기의 문제로는 학업 스트레스, 정체성 혼란, 또래 관계 갈등, 가족 간 갈등, 우울 및 불안, 비행 행동 등이 있다. 이러한 문제들은 청소년의 건강한 발달을 저해하고 성인기 이행을 방해할 수 있다. 따라서 청소년기의 문제를 적절히 해결하고 건강한 발달을 지원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청소년 상담은 이러한 청소년기의 문제와 과업 수행을 지원하고 발달적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전문적인 개입이다. 청소년 상담은 청소년의 자아정체감 형성, 대인관계 기술 향상, 스트레스 관리, 진로 탐색 등을 돕고, 청소년 개인의 성장과 발달을 촉진한다. 또한 가족, 학교, 또래집단 등 청소년의 주요 생활 환경과 체계를 이해하고 개선하는 데 기여한다.
따라서 청소년 상담은 청소년기의 발달과업 수행과 문제 해결을 지원하여 건강한 성인기로의 이행을 돕는 매우 필요한 서비스라고 할 수 있다.
2. 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
2.1. 청소년 개별상담의 정의 및 목표
청소년 개별상담의 정의 및 목표는 다음과 같다.
청소년 개별상담은 "도움을 필요로 하는 청소년과 전문적 훈련을 받은 상담가와의 개별적인 관계를 통해 자신과 주변 환경에 대한 이해를 촉진함으로써 적응과 발달을 가져오는 조력활동"이다.
청소년 개별상담이 추구해야 할 목표는 첫째, 행동변화의 촉진, 둘째, 적응기술의 증진, 셋째, 의사결정 기술의 함양, 넷째, 인간관계의 개선, 다섯째, 청소년의 잠재력 개발, 여섯째, 자아정체감 확립과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 등이다.
2.2. 청소년 개별상담의 대표적인 이론
2.2.1. 인지-행동적 이론
인지-행동적 이론은 청소년의 사고, 태도, 행동 등을 중심으로 상담을 진행하는 접근 방식이다. 이 이론은 청소년의 비능률적인 사고 패턴을 파악하고, 건강한 사고와 행동을 촉진하기 위해 인지적 개입과 행동 변화를 유도한다.
인지-행동적 이론의 핵심은 인간의 문제가 부적절한 사고 패턴에서 비롯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상담자는 내담자의 비합리적이고 부정적인 사고를 변화시키는 데 초점을 맞춘다. 상담 과정에서 상담자는 내담자의 신념이나 가정, 귀인 양식 등을 탐색하고 분석한다. 그리고 이를 토대로 보다 현실적이고 적응적인 사고와 행동을 하도록 도와준다.
인지-행동적 상담은 단기적이고 구조화된 특징을 가지고 있다. 상담자는 내담자와 협력하여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명확한 전략과 과제를 제시한다. 또한 상담 과정에서 내담자의 진척 상황을 지속적으로 평가하고 피드백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내담자가 자신의 사고와 행동을 점검하고 수정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인지-행동적 상담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