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생애주기에 따른 영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성인기, 노년기 장애인 가족의 욕구를 각각 기술하고, 이를 위한 복지서비스의 필요성을 설명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생애주기의 개념과 중요성
1.2. 장애인의 생애주기별 특징
1.3. 생애주기별 장애인 서비스의 필요성
2. 본론
2.1. 장애인의 생애주기별 특징과 욕구
2.1.1. 영유아기
2.1.2. 아동기
2.1.3. 청소년기
2.1.4. 성인기
2.1.5. 노년기
2.2. 생애주기별 장애인 서비스 접근방안
2.2.1. 영유아기 서비스 접근
2.2.2. 아동기 서비스 접근
2.2.3. 청소년기 서비스 접근
2.2.4. 성인기 서비스 접근
2.2.5. 노년기 서비스 접근
3. 결론
3.1. 생애주기별 장애인 서비스의 필요성 요약
3.2. 생애주기 관점의 장애인 복지 정책 방향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생애주기의 개념과 중요성
생애주기는 개인 출생에서 시작해 사망까지의 과정을 의미하며, 그 과정에서 반복되는 발달상의 모든 변화패턴으로 인간의 출생에서 사망에까지 다양한 사회적 경험을 하고 이 경험으로 자아가 성숙하게 된다. 결국 생애주기는 유기체가 그 최호의 단계에서 다음의 세대와 같은 단계의 재현에 이르기까지 나타나는 일련의 발달상의 모든 변화이다. 일반적으로 개인의 성장과 발달의 단계를 설명하는 포괄적인 기준은 개인의 생애주기와 각 생애주기에 따른 발달과업이기 때문에 생애주기는 매우 중요하다.
1.2. 장애인의 생애주기별 특징
장애인의 생애주기별 특징은 다음과 같다.
영유아기(0~6세)는 대부분의 장애가 출생 후 또는 그 직후에 발생하는데, 이 시기에 장애를 갖게 되면 이후 삶을 일반 장애인과는 다르게 경험하게 된다. 이 시기의 주요 발달과업은 주변 환경에 대한 신체적·인지적 통제력을 획득하는 것이다. 따라서 장애아동의 환경을 최대한 확대하고 효과적인 생활기술 훈련을 통해 발달과업 성취를 도와야 한다. 장애아동은 조기교육의 욕구가 강하다"이다.
학령기(7~18세)는 사회적, 지리적으로 세계를 확장하며 새로운 문제와 상황을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발달하는 시기이다. 이 시기는 많은 기회를 위한 시기이지만 장애로 인해 발전이 제한될 수 있는 문제의 시기이기도 하다. 장애아동의 발달과업 성취를 위해서는 비장애 아동과 균형 있게 통합된 교육을 제공해야 한다. 신체적 장애아동은 손상된 신체로 인해 심리적 갈등을 겪을 수 있고 도전적인 행동이 제한될 수 있다. 이로 인해 자아개념 형성이나 비장애 아동과의 상호교류 및 사회생활이 감소될 수 있다. 청소년기에는 정체감과 삶의 의미를 찾는 단계이므로 신체적·성적·사회적 변화에 대처하는 것이 중요하다"이다.
성인기(19~59세)는 원가족으로부터 떨어져 독립하는 시기이다. 많은 장애인은 특수학교 졸업 후 시설에 위탁되는데, 이때 소외를 방지하기 위한 적절한 자원의 도움이 필요하다. 성인기 장애인에게는 직업과 교육적 기회, 대중교통과 과학기술에 대한 접근이 중요하다. 이것들이 부족하면 의존과 통제의 결핍이 생길 수 있다. 30세 이상 장애인은 사회적 삶의 방법과 내용을 준비해 지역사회와 통합적인 생활을 하기 위한 결정을 내려야 한다. 이를 위해 대인관계, 사회참여, 자립 생활의 주요 수단인 직업생활에 대한 적절한 적응력이 요구된다"이다.
노년기(60세 이상)는 신체적 노화로 일상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기능이 점차 쇠퇴하는 시기이며, 정신적으로는 자아통합의 시기이다. 일반적으로 노화로 인한 장애가 발생하며 이에 대한 치료와 요양이 필요하다. 이 시기의 지지적인 환경은 성공적인 노년기를 보내는 데 매우 중요하며, 의료기구나 보장구 지원을 통해 독립성을 강화해야 한다. 또한 중도장애인의 심리적 갈등에 대한 접근이 필요하다"이다.
1.3. 생애주기별 장애인 서비스의 필요성
생애주기별 장애인 서비스의 필요성은 매우 크다. 장애인은 비장애인에 비해 생애주기별 성장 과정이 더 복잡하고 어려우므로 개인의 과업 기대도 더 복잡하고 어려움이 있기 때문이다. 정상화와 사회통합의 관점에서 장애인의 생애주기와 발달과업에 대한 집중적인 관심이 필요하다.
장애인의 생애주기별 특성과 발달과업에 따른 맞춤형 서비스 제공은 장애인의 성공적인 삶을 영위하는 데에 필수적이다. 예를 들어, 영유아기에는 장애아동의 발달과업 성취를 위해 지지적인 환경 제공과 효과적인 생활기술 훈련이 요구되고, 학령기에는 장애아동의 교육적 욕구와 자...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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