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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네슬레(Nestlé) 소개
1.1. 기업 개요
네슬레는 1866년 스위스 브베에 본사를 둔 다국적 식품회사이다. 1866년에 설립되어 현재 134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네슬레는 유제품, 커피, 음료, 가공식품을 생산하는 글로벌 기업이다. 네슬레의 전체 연매출은 1,099억 800만 스위스프랑(CHF)이며, 세전 영업이익(EBIT)은 156억 7,600만 스위스프랑이다. 네슬레는 창업 초기부터 적극적으로 해외시장에 진출하여 사업을 전개해왔다. 현재 네슬레는 세계 각국에 지사를 두고 있으며, 전세계에 고용된 종업원 수는 약 28만 3천 명 정도이다. 또한 네슬레는 전세계적으로 16만 5천 개의 원료공급업체와 사업을 하고 있다.
1.2. 기업 철학
네슬레의 기업 철학은 "Good Food, Good Life"로 인류의 행복을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함축하고 있다. 이는 창업자의 의지와 기업이념을 잘 나타내고 있다. 네슬레는 소비자와 종업원 모두의 웰빙(well-being)에 특별한 관심을 기울이며, 세계 각국의 개개인의 요구에 부응하는 사람중심의 기업이다. 매출과 이익 증진을 목표로 하는 동시에, 네슬레가 활동하는 곳의 생활수준과 삶의 질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러한 기업 철학은 회사 로고에도 잘 나타나는데, 새의 둥지를 이미지화한 로고는 안전, 모성애, 애정, 자연, 가족, 전통을 연상시킨다. 이를 통해 창업자의 이념과 기업이미지를 그대로 보여주고 있다.
1.3. 주요 제품 및 브랜드
네슬레의 주요 제품 및 브랜드는 매우 다양하다. 테이스터스 초이스, 마일드 모카, 골든 모카, 오리지널, 부드러운 블랙, 카푸치노 등의 커피 믹스 제품이 있다. 또한 네스카페 커피, 네스카페 쿨 등의 커피 제품도 판매하고 있다. 이 외에도 네스퀵, 폴로, 킷캣, 알포(개 사료) 등 다양한 식음료와 반려동물용품을 판매하고 있다. 특히 네슬레는 맛과 향이 뛰어난 고품질의 커피 제품군을 갖추고 있어 전 세계 커피 시장에서 주도적인 기업으로 자리잡고 있다.
2. 네슬레의 SWOT 분석
2.1. 강점(Strength)
네슬레는 국가별로 차별화된 현지화 전략을 구축하여 소비자들의 요구를 더 충족시킬 수 있으며, 다양한 브랜드들이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는 강점이 있다. 각종 원자재에 대해서는 현지조달 원칙을 채택해 운송비와 수입관세 등 비용을 줄이고 고품질의 원료를 얻어 저가 시장인 신흥국 시장에서도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이처럼 국가별 차별화된 현지화 전략과 자체 원료 조달 체계를 통한 비용 절감은 네슬레의 대표적인 강점이라 할 수 있다.
2.2. 약점(Weakness)
약점(Weakness)은 지나치게 과도한 제품 포트폴리오를 운영하고 있다는 점이다. 네슬레는 무려 13만 여종의 제품을 생산하고 있지만, 이 중 30%는 전혀 수익을 내지 못하고 있다. 과도한 제품군은 오히려 브랜드 이미지를 손상시킬 수 있는 약점으로 작용한다. 또한 네슬레의 노사 문제 역시 주요한 약점으로 작용한다. 2003년 일어난 네슬레의 노사 갈등 사태는 큰 이슈가 되었고, 이로 인해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을 받았다. 따라서 과도한 제품군과 노사 문제는 네슬레의 주요한 약점이라고 할 수 있다.
2.3. 기회(Opportunity)
최근 커피소비의 꾸준한 증가로 커피시장에서의 큰 수익이 기대되며, 새롭게 붐이 일어나고 있는 신흥 시장 개척을 통해 더 많은 시장을 확보할 수 있는 기회가 있다""
현재 국내에서도 커피 시장의 규모가 급격히 성장하고 있다. 2011년에는 국내 커피 시장 규모가 3조 7천억원 수준에 이르렀으며, 하루 평균 1인당 1.5잔의 커피를 소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미국 스페셜티커피협회는 커피 소비량과 커피전문점의 빠른 성장으로 한국을 떠오르는 커피 시장으로 지목한 바 있다. 이처럼 국내에서도 커피 열풍이 불고 있으며, 커피 소비와 관심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네슬레에게는 큰 기회가 될 수 있다""
또한 신흥시장 개척에 대한 기회도 존재한다. 네슬레는 이미 전세계 120여개국에 진출해 있지만, 향후 성장 잠재력이 높은 신흥시장으로의 진출을 더욱 확대할 여지가 있다. 특히 중국, 동남아시아, 아프리카 등의 시장에서 네슬레의 제품과 브랜드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이들 신흥시장 개척을 통해 새로운 성장 모멘텀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
2.4. 위협(Threat)
위협(Threat)은 네슬레가 직면할 수 있는 외부 요인으로, 웰빙 트렌드가 대두되면서 건강 음료 시장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최근 소비자들은 건강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면서 식품 시장에서도 건강한 식품을 찾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네슬레는 카페인 함유량이 높은 커피 이미지를 개선하고, 몸에 좋은 커피 이미지를 구축해야 한다. 또한 식품 안전성이 중요한 이슈로 부각되고 있어, 멜라민 파동, 유통기한 문제 등 관리 강화가 필요하다. 이처럼 건강과 안전성 측면에서 위협요인이 존재하므로, 이에 대한 대응 전략 마련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3. 네슬레의 경영 전략
3.1. 글로벌 현지화 전략
네슬레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