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사회복지기관 면접과 채용
1.1. 면접 개요
1.1.1. 면접의 정의와 특성
면접은 최소한 두 사람 이상이 특정한 목적을 가지고 함께 이야기를 나누는 것을 말한다. 면접은 언어적·비언어적 의사소통의 여러 방식 중의 하나로 특별한 의사소통 방식이다. 면접은 목적 및 대상, 시간, 공간적 제약 등의 형식적 구조와 진행과정에 의해서 구분된다. 면접을 보는 사람은 단순하게 질문만을 하는 것이 아니라 응답자로 하여금 성실하게 면접에 임할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해주기 위해서 면접내용을 보완하고 정리해야 한다. 면접원은 자신이 수행하는 면접이 중요한 일임을 알고 응답자들도 관심을 가질 것이라고 확신을 가지고 수행해야 할 것이다. 응답자 역시 좋은 면접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지적능력, 면접상황, 질문의 민감성 및 이해관계에 따라서 응답이 왜곡될 수 있음을 인지하고 올바르게 본인의 의사를 표현하고 전달 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사회복지실천에서 면접은 치료적 개입의 기초로 사회복지사가 사회복지현장에서 사용하는 기본적 도구다. 즉, 사회복지실천론에서의 면접은 클라이언트에 대한 정확한 사정과 개입에 필요한 자료를 얻을 수 있는 매우 중요한 활동인 것이다.
1.1.2. 면접의 유형
면접의 유형은 크게 정보를 얻기 위한 면접, 사정을 위한 면접, 치료를 위한 면접 등 3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 정보를 얻기 위한 면접은 클라이언트의 개인적, 사회적 배경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통해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보다 잘 이해할 수 있다. 정보수집면접은 클라이언트의 특성, 문제영역, 기관의 성격에 따라 초점이 달라질 수 있다. 면접을 통해 나이, 학력, 성별 등의 일반적 사항과 현재 문제상황, 과거력, 가족관계, 성장과정 등의 정보를 수집한다"
둘째, 사정을 위한 면접은 진단 및 결정적 면접으로 어떠한 서비스를 제공할지에 대한 의사결정을 하는 목적을 가진다. 클라이언트의 현재 문제상황, 문제해결목표, 개입방법 등을 결정하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셋째, 치료를 위한 면접은 클라이언트의 사회적 기능 향상을 목적으로 한다. 클라이언트의 감정, 태도, 행동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치료적 도구를 활용하며, 클라이언트의 사회적 압력을 개선하거나 감소시키기 위한 노력도 병행한다"
이처럼 사회복지실천에서의 면접은 다른 면접과 달리 비표준화되어 있으며, 클라이언트의 감정적 측면에 초점을 맞추고 참여자 간 상호작용에 중점을 둔다는 특징이 있다"
1.2. 채용을 위한 면접 준비
1.2.1. 면접관의 준비
면접관의 준비는 면접의 성패를 좌우하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먼저 면접관은 면접 실시 목적을 명확히 해야 한다. 채용을 위한 면접인지, 상담을 위한 면접인지 등 면접의 목적을 명확히 하고 면접 질문을 사전에 준비해야 한다. 이를 통해 면접의 초점을 유지하고 면접 진행을 체계적으로 할 수 있다.
면접관은 또한 면접 대상자에 대한 사전 정보를 충분히 준비해야 한다. 면접 대상자의 이력, 경험, 자격 등을 미리 파악하여 적절한 질문을 준비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