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사실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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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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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평생교육사실습"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실습생 서약서

2. 실습지도계획서

3. 실습기관 분석 보고서

4. 실습생 출근부

5. 현장실습 내용 구성

6. 실습일지

7. 실습 중간평가서

8. 실습 최종평가서

9. 실습지도 기록서

10. 실습생 평가서

11. 실습 평가서

12. 실습 확인서

13. 실습생의 실습 수행 내용에 대한 평가

14. 실습 목표와 관련된 실습내용 및 역할 평가

15. 실습 자세 및 노력 평가

16. 실습을 통해 배운 점

17. 더 필요한 지식과 기술

18. 실습에서 어려웠던 점

19. 실습기관 및 실습지도자에 대한 건의

본문내용

1. 실습생 서약서

상기 본인은 귀 평생교육기관 및 시설의 평생교육실습생으로서 평생교육실습의 목적과 중요성을 충분히 이해하고 기관의 제반 규정을 성실히 준수하여 현장실습에 성실히 임할 것을 서약한다.""이는 평생교육실습생으로서 실습의 목적과 중요성을 인지하고, 실습기관의 규정을 존중하여 성실하게 실습에 참여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것이다.""평생교육실습은 실습생들이 평생교육기관에서 실제 교육현장 경험을 쌓고 평생교육사로서의 역량을 기르기 위한 과정이다. 실습생은 실습기관의 규정을 준수하며 성실하게 실습에 임해야 하며, 이를 통해 평생교육 전문가로서의 자질과 태도를 갖출 수 있다. 이러한 서약서 작성은 실습생이 실습의 목적과 중요성을 인식하고 기관의 규정을 준수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함으로써, 실습을 통한 전문성 함양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평생교육실습은 평생교육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필수 과정으로, 실습생들은 실습을 통해 이론 지식을 실제 현장에 적용해볼 수 있는 기회를 얻는다. 실습생 서약서는 이러한 실습의 목적과 중요성을 실습생 개인이 충분히 인지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으로, 실습생의 태도와 자세에 있어서 큰 의미를 가진다.

실습기관의 제반 규정을 성실히 준수하겠다는 서약은 실습생이 실습기관에 협조적이고 책임감 있게 참여하겠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통해 실습생은 실습기관의 운영 체계와 문화를 이해하고 적응할 수 있으며, 평생교육사로서의 기본적인 자질과 태도를 갖출 수 있다.

또한 실습생 서약서는 실습기관과 실습생 간의 상호 신뢰와 협력관계를 구축하는 데 기여한다. 실습생이 실습기관의 규정을 준수하겠다는 약속은 실습기관 측의 신뢰를 얻을 수 있게 하며, 이를 바탕으로 실습생은 보다 안정적이고 효과적인 실습 경험을 누릴 수 있게 된다.

요약하자면, 실습생 서약서는 실습생 개인의 실습 태도와 자세를 보여줄 뿐만 아니라 실습기관과의 신뢰 관계 형성에도 기여한다. 이를 통해 실습생은 평생교육사로서의 전문성을 기르고, 실습기관은 내실 있는 실습 운영을 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실습생 서약서 작성은 평생교육실습의 목적 달성을 위해 매우 중요한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2. 실습지도계획서

실습지도계획서는 실습생의 실습 목적, 목표, 실습기간, 실습내용, 지도방법 등을 담고 있는 문서이다. 실습지도계획서에는 실습생 000의 실습 과정에 대한 상세한 계획이 포함되어 있다.

먼저 실습지도계획서의 목적은 발달장애인평생교육기관 실무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도를 향상시키는 것이다. 또한 발달장애인에게 적합한 평생교육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진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 실습의 목표이다.

실습분야는 장애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기획 및 진행이며, 실습기간은 20XX.0.00.부터 20XX.0.00.까지 총 4주간 진행된다. 실습대상은 000 실습생 1인이다.

실습지도계획은 크게 4주차로 구성되어 있다. 1주차에는 발달장애인 및 평생교육기관의 이해, 2주차에는 기초 행정업무 및 프로그램 계획 실습, 3주차에는 사업예산(안) 편성, 프로그램 진행 및 일지 작성법 실습, 이용자 학습 요구분석 및 설문지 작성, 홈페이지 관리 실습 등이 이루어진다. 마지막 4주차에는 평생교육 관련법 자료 수집 및 실습생 평가회가 진행된다.

실습 교육 내용에는 필수 항목인 오리엔테이션, 행정업무, 모의프로그램 기획 등이 포함되며, 선택항목으로는 실습기관 관련법 및 정책이해와 기관 분석, 교육프로그램 운영 지원, 유관기관 방문 및 관련 행사 참석 등이 있다.

실습지도 방법으로는 발달장애인의 개념과 특성 이해, 평생교육프로그램의 의미와 실습, 평생교육프로그램 계획 및 진행, 행정업무에 필요한 서류 작성 등의 개별실습지도 계획이 수립되었다. 또한 대면실습을 원칙으로 하되 매주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진행하는 것으로 계획되어 있다.

이처럼 실습지도계획서에는 000 실습생의 실습 목적, 목표, 실습기간, 실습내용, 지도방법 등이 상세히 기술되어 있다. 이를 통해 발달장애인평생교육기관의 실무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도를 높이고 적합한 평생교육프로그램 기획 및 진행 능력을 기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3. 실습기관 분석 보고서

00발달장애인 평생교육기관은 장애인들의 생애 주기에 맞춘 평생교육을 통해 중증 장애인들이 배움의 기회를 제공받아 지역사회에서 함께 살아갈 수 있도록 집중 지원하고, 장애인의 욕구를 바탕으로 지역사회가 함께 만드는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한 장애인 평생교육 실천 모델을 구축하기 위해 설립되었다.

기관의 설립 배경은 20XX년 발달장애인 자립생활지원 토론회 개최, 20XX년 발달장애인 권리보장 및 지원에 관한 서울시장 면담, 20XX년 발달장애인 평생교육활성화 토론회 개최, 20XX년 00발달장애인 평생교육 운영에 관한 00의 요구 연구 보고서 발간, 20XX년 00발달장애인 평생교육기관 정책관련 민관 TFT 구성 및 00발달장애인 평생교육기관 운영모델 제안 등의 과정을 거쳤다. 그 결과 20XX년 0월 00발달장애인평생교육기관이 개관하게 되었다.

기관의 설립이념은 "장애인들의 생애 주기에 맞춘 평생교육을 통해 중증 장애인들이 배움의 기회를 제공받아 지역사회에서 함께 살아갈 수 있도록 집중 지원하고, 장애인의 욕구를 바탕으로 지역사회가 함께 만드는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한 장애인 평생교육 실천 모델을 구축함"이다.

현재 이 기관은 자립생활훈련, 사회참여지원, 건강관리지원, 인문교양지원, 직업훈련 등 다양한 분야의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프로그램은 지적장애, 발달장애, 중복장애를 가진 만 18세 이상의 발달장애인 30명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기관의 조직은 00연대에 의해 운영되고 있으며, 기관장 1명과 선임교사 1명, 담임 4명, 보조교사 5명 등 총 12명의 종사자로 구성되어 있다.

이와 같이 00발달장애인 평생교육기관은 지역사회 중심의 발달장애인 평생교육 실천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기관이다.


4. 실습생 출근부

실습생 출근부는 실습생의 이름, 연락처, 이메일 등의 정보와 함께 실습 일정, 출퇴근 시간, 식사 시간, 지각/조퇴/결근 여부 등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실습생 정보는 성명 "000", 연락처 "000-0000-0000", 이메일 "0000@naver.com"이다.

실습생 출근부 내용을 보면 총 20회차의 실습이 진행되었으며, 매회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8시간씩 실습을 하였다. 실습시간에는 지각, 조퇴, 결근이 없었다고 기록되어 있다.

실습 출퇴근 기록을 통해 실습생이 성실하게 실습에 참여하였음을 알 수 있다."


5. 현장실습 내용 구성

현장실습 내용 구성은 실습교육 내용에 필수 및 선택항목을 포함하고 있으며, 그 외에도 자율적으로 내용을 구성하여 운영하고 있다""

필수항목으로 ① 기관소개 및 평생교육 주요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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