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실습일지
1.1. 실습생의 실습 활동 기록
실습생은 실습 첫날부터 장애인 복지 시설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여 낯설고 긴장된 마음으로 실습 기관에 도착하였다. 하지만 실습지도자 선생님과 사회복지사 선생님들의 반갑고 친절한 환영으로 마음이 조금 놓였다. 이후 실습지도자 선생님이 기관 오리엔테이션과 시설을 소개해주어 전반적인 내용을 알게 되었다.
오후에는 점핑 트램폴린 프로그램 진행을 도와주었는데, 이 과정에서 다른 이용자가 감정의 고조로 잠시 경련 증상을 보이는 돌발상황이 있었다. 사회복지사 선생님과 함께 신속하게 이용자를 안정시켰다. 이 경험을 통해 장애인 이용자 관리 시 돌발 상황에 대한 대처방법을 배웠다. 또한 실습생은 먼저 다가가 소통하는 이용자들과만 주로 대화하였지만, 앞으로는 다른 이용자들과도 친밀감을 형성하며 실습에 임하겠다는 다짐을 하였다.
둘째 날에는 기관의 사업과 외부 지원 사업에 대한 교육을 받았다. 특히 사회복지협의회 사이트에서 다양한 지원 사업을 확인할 수 있다는 정보를 새롭게 얻었다. 이를 바탕으로 프로포절 작성에 활용하고자 하였다. 또한 이용자의 개인정보 관리와 프로그램 운영 실적 작성 방법도 배웠다.
셋째 날에는 장애인 프로그램인 뉴스포츠와 성희롱 예방교육에 참여하여 프로그램의 계획과 실행, 결과보고 방식을 익혔다. 특히 성희롱 예방교육 내용이 장애인에게 어려울 수 있다는 점을 파악하고, 이해하기 쉬운 대체 프로그램을 제안하였다.
넷째 날에는 장애인의 개별적 특성과 가정 환경, 상담일지 및 입소 계약서 작성 방식 등에 대해 궁금증이 생겼다. 이에 대해 실습지도자 선생님께 질문하여 관련 정보를 얻었다.
다섯째 날에는 장애인 겨울캠프 프로그램에 참여하였다. 캠프에서 이용자들의 개별적 특성과 욕구를 파악하고, 돌발 상황 발생 시 적절하게 대처하는 방법을 배웠다. 특히 한 이용자가 복통을 호소하자 사회복지사와 함께 신속히 대응하고 안정시키는 모습을 관찰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장애인 케어 시 이용자의 욕구를 정확히 파악하고 적절히 대처하는 것의 중요성을 배웠다.
여섯째 날에는 실습지도자의 피드백을 받아 기관분석보고서를 수정하였다. 이 과정에서 기관의 행정 구조와 예산, 후원 등의 정보를 보완할 수 있었다. 또한 실습 중 경험한 돌발 상황 대처 방법에 대해 궁금증이 생겨 질문하였다.
일곱째 날에는 이용자들의 개별 지원 및 지원계획 수립 방법에 대해 배웠다. 이를 통해 장애인의 개별 특성에 맞는 맞춤형 서비스 제공의 필요성을 인식하게 되었다.
여덟째 날은 그룹홈을 방문하여 장애인 거주 시설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장애인 복지 시설의 다양한 유형과 특성을 파악할 수 있었다.
아홉째 날과 열째 날에는 장애인 겨울캠프에 참여하여 이용자들의 개별적 특성과 욕구를 직접 관찰하고 대처 방법을 익혔다. 특히 한 이용자가 돌발적인 행동을 보였을 때 사회복지사의 침착한 대응 모습을 보고 배울 수 있었다.
이처럼 실습생은 2개월에 걸친 실습을 통해 장애인복지 현장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경험하며, 실천적 역량을 강화할 수 있었다.
1.2. 실습지도자의 소견
실습지도자의 소견은 실습생이 주간보호 현장에서 장애인들을 케어하면서 점점 사회복지사로서의 역량을 갖추어 가고 있음을 보여준다. 실습지도자는 실습생이 장애인 이용자들과 친밀감을 형성하면서 그들의 장애특성을 이해하고 개별적인 대응방법을 모색하는 모습을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다. 특히 실습생이 프로그램 진행 과정에서 장애인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그들의 욕구를 파악하려 노력하는 것을 높이 평가하고 있다. 또한 실습생이 문서작업 능력 향상을 위해 부족한 점을 스스로 파악하고 개선하려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실습지도자는 실습생이 사회복지사로서의 기본 자질과 자세를 갖추어 가고 있다고 판단하면서, 향후에도 장애인에 대한 이해와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더욱 쌓을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2. 실습 중간평가
2.1. 실습목표 및 수행역할 평가
실습생은 실습 초반에 기관 오리엔테이션을 통해 장애인 주간보호센터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장애인분들과 소통하며 개인별 특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실습 첫날 기관 내부를 둘러보고 실습지도자로부터 시설 소개 및 실습내용에 대한 안내를 받았다. 또한 장애인분들과 인사를 나누고, 프로그램 참여를 통해 개별적인 특성을 관찰하는 등 실습목표에 부합하는 역할을 수행하였다.
실습 기간 동안 실습생은 장애인복지의 전반적인 실천기술과 지식을 습득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성장디딤돌학교와 힐링웨이대학 프로그램 참여를 통해 발달장애인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들을 지원하는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관찰하였다. 특히 도전적행동이나 상동행동을 보이는 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에 참여하며 실천기술을 익혔다. 또한 프로그램 계획서 및 결과보고서 작성, 프로포절 작성 등 사회복지 현장의 행정 업무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실습목표 달성을 위해 노력하였다.
한편 실습생은 실습 과정에서 어려움도 겪었다. 실습일지, 단위계획서, 기관분석보고서 등 다양한 문서 작성이 어려웠고, 장애인의 개별적 특성을 이해하는 데에도 어려움이 있었다. 그러나 이를 극복하기 위해 실습지도자의 피드백을 적극적으로 구하고, 다른 실습생들과 정보를 공유하는 등 노력을 기울였다.
종합적으로 볼 때, 실습생은 실습목표에 부합하는 활동들을 충실히 수행하며 장애인복지 실천기술과 지식을 습득하고자 노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