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시대의 문화다양성과 상호존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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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시대의 문화다양성과 상호존중"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문화다양성 시대의 사회통합 방안
1.1. 문화다양성 시대의 다문화사회 정착
1.1.1. 다문화사회 진입 배경
1.1.2. 문화다양성 시대의 사회적 위험과 문제
1.2. 이주민과 선주민 간 사회통합 방안
1.2.1. 주거환경 및 경제적 지원
1.2.2. 다문화의 날 지정과 체험 프로그램 운영
1.2.3. 다문화 자녀 맞춤형 교육 제공
1.2.4. 취업 기회 확대
1.2.5. 박물관, 미술관, 사회적 기업의 다문화교육 연계
1.2.6. 디지털 매체를 활용한 상호문화교육 프로그램
1.2.7. 탈국민국가적 시민권 인정
1.2.8. 상호성의 원칙에 기반한 사회통합
1.2.9. 다문화사회 관련 법제의 재정비
1.2.10. 다문화인식개선 교육
1.2.11. 전 국민 대상 다문화 감수성 및 상호문화능력 교육

2. 결혼이주민의 인권 쟁점과 개선방안
2.1. 국제결혼 중개과정의 인권침해
2.2. 가정폭력 및 성폭력 인권침해
2.3. 부부/고부 갈등으로 인한 인권침해

3. 문화다양성 교육이 사회복지학과 대학생의 문화적 역량에 미치는 영향
3.1. 문화다양성 교육의 개념과 중요성
3.2. 문화다양성 교육의 영향 분석
3.3. 대학생의 문화적 역량
3.4. 사회복지학과의 역할
3.5. 문화다양성이 사회복지학과 대학생의 문화적 역량에 미치는 영향

4. 다문화사회와 다문화주의
4.1. 다문화사회의 개념과 특징
4.2. 다문화주의의 개념과 내용
4.3. 다문화주의의 필요성과 중요성
4.4. 동화주의와 다문화주의의 비교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문화다양성 시대의 사회통합 방안
1.1. 문화다양성 시대의 다문화사회 정착
1.1.1. 다문화사회 진입 배경

한국의 다문화사회 진입 배경은 다음과 같다.

이주노동자, 결혼이주여성, 유학생, 난민의 국내유입, 해외투자 등으로 거대 자본화된 다국적 기업과 국가 간 교류확대 등의 영향으로 이주 외국인이 지속적으로 증가하였다. 특히 한국의 저 출산, 고령사회로 인한 인구의 변동과, 교통. 통신의 발달에 따른 생활양식의 변화와 국제교류의 증가로 다문화사회로 진입하게 되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2012년 몇몇 업종에 한해 외국인 근로자가 합법적으로 취업 할 수 있는 길이 열리면서 외국인 근로자의 수가 급증하기 시작했고, 국제결혼으로 여성결혼이민자의 꾸준한 증가로 2019년 16만787명에 달하였다. 1987년 약 6천명이던 국내 체류외국인 숫자가 2016년 3.96%에서 2019년 4.87%로 매년 증가하다가 2019년 말 기준 국내 체류외국인은 2,524,656명으로 전년대비 32.9%증가하였다. 또한 다문화 가정 자녀수가 계속 급속히 증가되어 2020년에는 그 수가 167만에 도달할 것으로 예측되었다.

따라서 한국의 다문화사회 진입 배경은 이주노동자, 결혼이주여성, 유학생, 난민 등의 국내유입 증가와 저출산, 고령화로 인한 인구변동 및 국제교류 확대 등 다양한 요인으로 인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1.1.2. 문화다양성 시대의 사회적 위험과 문제

문화다양성 시대의 사회적 위험과 문제는 다문화사회 진입 배경에서도 언급된 바와 같이, 주류집단으로부터 고립된 소수민족집단의 범죄와 실업문제, 인종 간 마찰의 증대로 인한 사회적 불안 요소로 등장할 가능성이 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문화다양성 시대의 사회적 위험과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이주민과 선주민 간 문화 차이에서 오는 갈등과 오해이다. 언어, 관습, 가치관 등의 차이로 인해 상호 간 이해의 부족과 거부감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인종차별과 편견으로 이어질 수 있다. 둘째, 다문화 가정 자녀들의 교육 및 사회 적응 문제이다. 이들은 언어 습득의 어려움, 학업 및 진로 선택의 갈등, 문화적 정체성 혼란 등을 겪을 수 있어 사회적 소외와 차별에 노출될 위험이 있다. 셋째, 이주민의 경제적 문제이다. 이들은 언어와 문화 차이로 인해 취업과 직장 생활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며, 이로 인한 빈곤과 실업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넷째, 이주민 간 갈등 및 범죄 증가 문제이다. 출신 국가와 문화적 배경이 다른 이주민들 사이에서 갈등과 차별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범죄로 이어질 수 있다.

이러한 사회적 위험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이주민과 선주민 간의 상호 이해와 존중, 문화적 차이에 대한 인정과 포용, 그리고 이에 기반한 사회통합 노력이 필요하다. 또한 다문화 가정 자녀들에 대한 맞춤형 교육 지원, 이주민의 경제적 자립을 위한 지원 정책,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구성원들의 사회 참여와 통합을 위한 제도적 장치 마련 등이 요구된다.


1.2. 이주민과 선주민 간 사회통합 방안
1.2.1. 주거환경 및 경제적 지원

다문화가정과 자녀들이 고립과 빈곤계층으로 전락하여 소외되지 않도록 주거하는 곳이 환경적, 경제적으로 소외되지 않도록 지원해야 한다. 다문화 배경을 가진 이들이 주거하는 곳이 열악한 환경과 낮은 소득으로 인해 또래 아동에 비해 기초학습능력이 낮고 사회적 편견과 차별로 인해 한국사회 적응에 어려움을 겪게 된다. 이들이 고립과 빈곤계층으로 전락하여 소외되지 않도록 주거환경 개선과 경제적 지원 등 사회통합을 위한 방안이 모색되어야 한다.


1.2.2. 다문화의 날 지정과 체험 프로그램 운영

다문화의 날 지정과 체험 프로그램 운영은 문화다양성 시대의 다문화사회 정착을 위한 이주민과 선주민 간 사회통합 방안 중 하나이다. 각 나라의 옷을 입고 그 나라의 음식을 맛보거나 즐기는 날을 국가공휴일로 공식적으로 지정하여 이주민과 선주민간의 사회통합의 장이 마련되어야 한다. 이러한 행사는 다양한 언어와 문화를 자연스럽게 수용하도록 하는데 큰 도움이 되고 다양한 문화권의 사람들과 교류할 수 있는 능력이 높아지고 문화의 다양성을 인정하는 사회통합의 방안이 될 수 있다.


1.2.3. 다문화 자녀 맞춤형 교육 제공

다문화 자녀 맞춤형 교육 제공이란, 다문화 배경을 가진 자녀들의 특성을 존중하고 이들의 개별적인 요구사항을 고려하여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통해 다문화 자녀들이 안정적인 학교생활을 영위하고,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다문화 자녀들은 언어적, 문화적, 경제적 배경이 다양하기 때문에 획일화된 교육으로는 그들의 특성과 요구사항을 충분히 반영하기 어렵다. 따라서 이들의 개별적인 역량과 필요를 고려한 맞춤형 교육 지원이 필요하다.

구체적으로는 한국어 교육, 모국어 교육, 문화 적응 교육 등을 통해 언어와 문화의 격차를 해소하고, 학습 부진 해소를 위한 학습 지원, 상담 및 진로 지도 등을 통해 다문화 자녀들의 학업 성취도와 진로 개발을 돕는다. 또한 다문화 가정의 부모를 대상으로 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자녀 교육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부모-자녀 간 유대감 형성을 지원한다.

이와 같은 다문화 자녀 맞춤형 교육은 이들이 자신의 문화적 정체성을 유지하면서도 한국사회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 성공적인 사회 통합을 이루는 데 기여할 수 있다. 또한 이를 통해 다문화 자녀들이 글로벌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1.2.4. 취업 기회 확대

취업 기회 확대는 문화다양성 시대에 다문화사회 정착을 위한 이주민과 선주민 간 사회통합 방안의 중요한 부분이다.

통합형 다문화학교에서의 직업교육은 주로 소기업 위주의 견학에 그치고 있어, 이를 대기업과 중견기업에서의 심도 깊은 직업 교육으로 확대해나가야 한다. 이를 통해 다문화 가정 자녀들이 자신에게 맞는...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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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혼이주여성인권] ②'불평등한 부부관계'…가정폭력·성추행·양육비고통, 연합뉴스, 2019.07.13일자.
최효정, 억울하면, 돌아가라"…맞아도 참는 결혼이주여성,10명중4명 가정폭력, 조선일보,2019.07.13
김수진, 결혼이주여성 증가, 여가 부 갈등해결사로 나섰다, 아시아경제, 2012.03.07일자.
박은, “인생 2막” 외국 이주민↑…사회통합 논의 중요, 전라일보, 2021.05.17일자.
장병일, 다문화부부교육 ‘언제나 신혼’ 운영, 중도일보, 2020.11.19일자.
박철홍, [결혼이주여성인권] ③"한국 사람 친절해요" 말 속에 숨은 애환·상처, 연합뉴스,2019.07.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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