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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실천기술 프로이트 상담 기법 경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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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회복지실천기술 프로이트 상담 기법 경청"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정신분석이론과 사회복지실천의 관계
1.2. 목적 및 중요성

2. 본론
2.1.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
2.1.1. 지형학적 관점
2.1.2. 구조적 관점
2.1.3. 심리성적 발달단계
2.2.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사회복지실천
2.2.1. 자유연상, 해석, 전이의 분석과 해석
2.2.2. 경청과 감정이입, 버텨주기와 간직하기
2.2.3. 직면, 명료화, 훈습
2.2.4. 꿈의 분석, 사이코드라마, 창조적 방어기제
2.2.5. 지지기법, 지시기법, 정화법
2.2.6. 사람과 상황의 상호작용에 대한 반성적 토의
2.2.7. 퍼스널리티의 반성적 토의
2.2.8. 유아기의 발생적 고찰
2.3. 로저스의 현상학이론
2.3.1. 현상학의 유형
2.3.2. 자기의 중요성
2.3.3. 긍정적 관심과 무조건적 긍정적 관심
2.3.4. 가치의 조건
2.4. 로저스의 현상학이론과 사회복지실천

3. 결론
3.1. 정신분석이론과 현상학이론의 비교
3.2. 사회복지실천에 주는 시사점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정신분석이론과 사회복지실천의 관계

정신분석이론은 프로이트에 의해 창안된 이론으로 인간 내면의 무의식적 경험과 갈등이 행동을 결정한다고 보았다. 이는 사회복지실천에서 중요한데, 클라이언트의 현재 문제 행동이나 어려움의 근본 원인이 무의식 속에 숨겨져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사회복지사는 정신분석이론에 기반하여 클라이언트의 무의식을 탐색하고 그에 대한 통찰을 얻도록 돕는다. 클라이언트가 자유롭게 말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고, 상담 과정에서 나타나는 전이현상을 분석하며, 클라이언트의 꿈이나 상상 속 이미지 등을 통해 무의식을 이해하고자 한다. 또한 경청과 공감, 감정이입 등의 태도로 클라이언트와의 신뢰관계를 형성하여 내면의 갈등을 표현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처럼 정신분석이론은 인간 내면의 심리적 과정을 중시하며, 이를 통해 클라이언트의 행동과 문제를 이해하고 변화를 도모하는 사회복지실천의 기반이 된다. 사회복지사는 정신분석이론을 적용하여 클라이언트 개인의 독특한 경험과 맥락을 고려하고, 그들이 겪는 내적 갈등과 어려움을 해결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1.2. 목적 및 중요성

정신분석이론과 사회복지실천의 관계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것이 이 연구의 목적 및 중요성이다. 정신분석이론은 인간의 무의식적 측면을 강조하고 그 역할을 중시하는데, 이는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클라이언트의 심리적 문제를 이해하고 접근하는데 유용하다. 또한 정신분석 모델의 다양한 개입기술들은 사회복지사들이 클라이언트와의 관계 형성 및 문제해결에 활용할 수 있다.

한편 로저스의 현상학이론은 인간중심적 관점을 강조하며, 개인의 주관적 경험과 자기실현 경향성에 주목한다. 이는 사회복지실천에서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과 존엄성을 존중하고 역량강화를 도모하는 데 기여한다.

따라서 정신분석이론과 현상학이론의 핵심 개념 및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방안을 탐구하는 것은 사회복지사의 전문성 향상과 클라이언트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도모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2. 본론
2.1.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
2.1.1. 지형학적 관점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에서 지형학적 관점은 인간의 정신적 요소가 의식, 무의식, 전의식의 서로 다른 수준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보는 관점이다.

의식(consciousness)은 현재 느끼거나 알 수 있는 모든 경험과 감각을 의미한다. 의식은 직접적으로 관찰할 수 없으며 인식하지 못하는 욕구나 본능으로 나타나는데, 예를 들어 꿈이나 말의 실수 등에서 알 수 있다.

무의식(unconsciousness)은 인간의 행동이나 동기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요소로, 정신내용의 대부분을 형성하며 인간행동을 결정하는 주된 원인이다. 무의식이 있다는 증거로는 최면에 걸렸을 때의 암시, 꿈, 잘못 튀어나오는 말, 불쾌한 사건의 망각 등이 있다.

전의식(preconsciousness)은 이용 가능한 기억으로 불려지며, 현재 의식되지는 않지만 전에 의식했던 것이 저장된 것으로, 주의집중을 통해 쉽게 의식될 수 있는 경험을 의미한다.

이처럼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에서 지형학적 관점은 인간의 정신이 의식, 무의식, 전의식이라는 서로 다른 수준의 요소들로 구성되어 있다고 보는 것이다.""


2.1.2. 구조적 관점

구조적 관점은 프로이트가 정신분석이론을 수정하면서 제시한 관점으로, 인간의 성격이 원초아(id), 자아(ego), 초자아(superego)로 구성되어 있다고 보는 것이다.

원초아는 본능적 원칙을 따르며 태어날 때부터 존재하는 성적 욕구와 공격적 본능으로 쾌락을 추구하고 고통을 회피하는 쾌락원칙에 의해 지배받는다. 자아는 현실적 원칙을 따르며 외부에 의해 형성된 성격의 집행자로 원초아의 본능적 욕구를 현실원칙에 따라 통제하고 조절하여 불안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한다. 초자아는 도덕적 원칙을 따르며 사회의 이상이나 도덕관에 의해 형성되는 성격의 마지막 구조로 이상아와 양심으로 구성된다. 이러한 세 가지 구조가 서로 상호작용하면서 인간의 행동과 성격을 결정짓게 된다.

자아는 제 기능을 수행하지 못할 경우 무의식에 의한 자기방어기제가 현실의 불안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대신하게 된다. 대표적인 자기방어기제에는 억압, 투사 등이 있다. 억압은 고통스럽거나 위협적인 충동, 감정, 소원, 환상, 기억 등을 무의식 속으로 추방시켜 의식화되는 것을 막는 것이고, 투사는 자신이 받아들일 수 없는 충동, 태도, 행동을 무의식적으로 타인이나 환경 탓으로 돌리는 과정이다.

따라서 구조적 관점에 따르면 인간의 성격은 서로 상호작용하는 원초아, 자아, 초자아의 구조로 이루어져 있으며, 자아가 제 기능을 다하지 못할 때 무의식적으로 자기방어기제가 작동하게 된다고 볼 수 있다.


2.1.3. 심리성적 발달단계

프로이드는 인간의 심리성적 발달을 세 가지 기본원칙에 근거하여 설명하였다.

첫째, 정신적 결정론의 원칙이다. 이는 인간의 행위가 단순히 우연히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사고 과정으로부터 일어난다는 것이다. 둘째, 무의식의 중요성의 원칙이다. 프로이드는 인간의 행동이 의식적 과정보다는 인식할 수 없는 무의식에 의해 동기가 유발된다고 보았다. 셋째, 성적 에너지인 리비도의 원칙이다. 프로이드는 본능적인 성적 에너지가 행동과 사고의 동기가 된다고 간주하였다.

이러한 기본원칙 아래에서 프로이드는 성적 충동이 정신적 활동과 생식기능에 미치는 영향을 구분하여 성적 발달단계를 제시하였다. 프로이드에 따르면 아동은 생식기능을 수행할 수는 없지만 성적 충동은 아동의 환상, 문제해결, 사회적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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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민근 “마광수 교수는 나의 심리치료사였다”-2018.10.08., 채널예스-
[김진세 박사의 K상담실]“인정받는 게 나쁜 건 아니지만 지나치게 의식하면 병이 됩니다”-2019.11.15., 경향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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