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청소년 문제와 사회복지적 접근
1.1. 사회문제로서의 청소년 문제
1.1.1. 사회문제의 정의
사회문제(social problem)는 사회제도나 사회구조의 결함·모순에서 생기는 문제를 말한다. 즉, 개인의 일상생활에 직접 관계되는 사항에 대해 그 수가 증가하여 사회전체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는 경우를 의미한다. 어느 현상이 한 사회의 유지, 안정, 통합 등을 위태롭게 한다면 그것은 그 사회의 문제가 되는 것이다. 사회문제는 사회에 따라 매우 상대적이며, 사회가 처한 시대 환경이나 지역적 조건에 따라 각기 다른 문제들이 유발된다. 사회문제의 특징은 그 어느 것이나 발생 원인이 개인적인 것이 아니라 제도의 결함이나 모순 때문에 생긴다는 점이다. 즉, 사회문제는 당사자의 개인적 책임으로 생기는 것이 아니라 사회구조의 모순에서 생기는 것이다.
1.1.2. 청소년의 정의 및 특징
청소년(영어로는 youth, juvenile, adolescent, teenager 등)은 아동기와 성인기 사이에 위치한 과도기적 시기를 의미한다. 청소년의 정의와 연령은 법률, 법규마다 다르지만, 일반적으로는 13세에서 18세 사이의 아이들을 칭한다.
청소년기는 신체적, 정서적, 도덕적, 사회적 발달이 급격히 일어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 시기는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넘어가는 과도기적 시기로, 주변 환경의 영향을 크게 받기 때문에 불안정한 상태에 놓여 있다. 특히 성적 관심, 독립성 추구, 직업 선택 등의 과제를 수행해야 하는 등 다양한 변화와 도전에 직면하게 된다.
이로 인해 청소년기에는 심리적 불안정과 혼란이 심하게 나타나는데, 이를 일컬어 "폭풍과 노도의 시기"라고 한다. 청소년들은 이 시기에 자아를 인식하고 자신만의 인생관, 생활관, 사회관, 도덕관 등을 확립하는 과정에 있다. 이러한 청소년기의 특성은 개체적, 사회적 환경에 따라 인간 형성에 좋은 영향을 미칠 수도 있지만, 반대로 나쁜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1.2. 청소년문제의 실태와 행동양태
1.2.1. 청소년 비행 통계
소년사범 형사사건 처리현황은 84,026건이며, 18세 이하 전체 범죄에 대하여 인구 10만명당 청소년들이 저지르는 비율은 737.4건이다. 또한 서울보호관찰소의 청소년 범죄자(소년 보호관찰대상자) 442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이들의 인구사회학적 특징이 나타났다. 청소년개발원에서 3,449명(남 1,725명, 여 1,724명)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실시한 전국조사 결과에서는 청소년이 경험하는 다양한 비행유형들이 확인되었다. 예를 들어 음주의 경우 중학생은 거의 매년 20% 이상, 고등학생은 5~60% 정도가 음주경험이 있으며, 일반 청소년의 최초 음주 시작연령은 평균 13.6세로 나타났다. 또한 흡연, 학교폭력, 스마트폰 과다사용, 가출, 근로실태, 도박행동, 성문제 등 다양한 청소년 문제행동의 실태와 양상이 구체적으로 제시되었다.
1.2.2. 청소년 문제행동의 유형
청소년 문제행동의 유형에는 음주, 흡연, 학교폭력, 스마트폰 과다사용, 가출, 근로실태, 도박행동, 성문제 등이 있다.
음주의 경우, 중학생의 경우 거의 매년 20% 이상이, 고등학생의 경우 5~60% 정도가 음주 경험이 있으며, 일반 청소년의 최초 음주 시작 연령은 평균 13.6세로 나타났다.
흡연의 경우, 청소년의 처음 담배를 피우게 된 주된 이유는 호기심(50.8%), 친구의 권유(26.9%), 스트레스 해소(8.5%) 등으로 나타났다.
학교폭력은 단순폭력(43.5%), 금품갈취(35.1%), 폭력 및 금품갈취(14.2%), 성폭력(7.2%) 등의 유형으로 발생하고 있다.
스마트폰 과다사용의 경우, 학습 목적으로 하루 평균 87.7분 사용하며, 가족 및 친구와의 갈등을 겪거나 학업에 지장을 받는 등의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가출의 주된 이유로는 부모 간 불화(21.3%), 부모의 폭행(13.0%), 부모의 지나친 간섭(10.3%) 등 가족 문제, 그리고 답답함(11.6%) 등 심리적 요인이 지적되었다.
근로실태 면에서는 미성년자 출입이 금지된 유해업소(20.6%)와 윤락업소(7.6%)에서 일하는 경우가 발견되고 있다.
도박 행동의 경우, 우리나라 청소년의 도박 경험률이 4.8%로 나타나 비교적 높은 수준이다.
성문제로는 전체 성폭력의 30%가 10대에 의해 자행되고, 성매매에 참여하게 된 주된 동기로는 용돈 마련(50.7%), 가출생활비 마련(25.3%) 등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청소년 문제행동은 다양한 유형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이는 청소년기의 특성과 사회·환경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라고 볼 수 있다.
1.3. 청소년문제를 바라보는 사회학적 관점
1.3.1. 기능주의 이론
기능주의(機能主義, functionalism) 관점은 사회?문화를 구성하는 모든 요소들이 각각 사회유지를 위해 필요한 고유의 기능을 담당하고 있고, 그 기능을 원활하게 수행함으로써 사회 전체의 유지와 통합에 기여하는 것으로 보는 관점이다.
사회문제란 사회 전체의 결함 때문이 아니라, 사회체제 중 일부가 제 기능을 하지 못한 결과라고 보는 것이 기능주의적 관점이다. 즉, 사회문제는 개인, 가족, 일부 집단의 문화, 일부 사회제도에 그 원인이 있으며 사회 전체에 근본적인 원인이 있다고 보지 않는다.
청소년 문제 행동의 개념은 매우 광범위하고 시대적, 문화적, 사회적 가치와 상황에 따라 차이가 있다. 대부분 청소년 문제행동을 현재의 사회적 기대나 규범으로부터 벗어나는 행동으로, 한 개인과 그들을 둘러싼 환경 속에서 상호작용이 잘 이루어지지 못해서 일어나는 부적응적인 행동으로 설명하고 있다. 즉, 부모나 학교 혹은 지역사회의 단위들이 청소년을 위한 제 기능을 다하지 못할 때 청소년 문제가 발생한다고 보는 것이다.
이러한 기능주의에 입각하여 사회문제를 바라보는 대표적인 이론들에는 아노미이론, 사회병리론, 일탈행위론, 하위문화론, 차별교제론, 사회해체론, 사회변동론 등이 있다. 이 이론들은 일부 개인이나 사회환경으로 말미암아 사회화가 잘못된 경우 사회문제가 발생한다고 보거나, 사회변화로 인하여 사회체계의 부분들이 부조화됨으로써 사회 문제가 발생한다고 본다.
예를 들어 아노미론은 사회학자 뒤르켐(Durkheim)의 이론으로, 자본주의가 급격히 발달하는 과정에서 사회해체가 일어나고 사회규칙이 붕괴되는 무규범 상태인 아노미가 발생함에 따라 청소년들이 도둑질과 같은 문제행동을 하게 된다고 설명한다. 또한 사회해체론은 사회구조가 붕괴할 때 사회해체가 나타나며, 기존의 사회질서가 무너지면서 청소년들이 범죄를 저지르게 된다고 본다.
따라서 기능주의 관점에서 청소년문제는 가정, 학교, 지역사회 등의 사회단위들이 제 기능을 다하지 못함으로써 발생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청소년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개인적 차원의 접근이 아닌 사회제도와 정책의 개선을 통한 해결책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1.3.2. 갈등주의 이론
갈등주의 이론은 사회문제의 원인을 비합법적인 사회 통제와 착취, 희소 자원의 불균등한 소유로 인하여 발생하는 갈등 현상으로 보고 있다"". 이 관점은 기존의 사회구조와 질서가 특정 집단의 이해관계를 반영하고 있으며, 그로 인해 발생하는 계층 간 갈등이 사회문제의 근본적인 원인이라고 설명한다"".
청소년문제를 갈등주의 이론에 적용해보면, 빈곤 청소년에 대한 제도적 지원 미흡과 입시 위주의 교육정책에서 오는 부작용을 주요 원인으로 볼 수 있다"". 즉, 지배계층의 이해관계가 반영된 사회제도와 정책으로 인해 특정 계층의 청소년들이 상대적으로 소외되고 문제행동을 보일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갈등주의 이론은 청소년문제를 단순히 개인이나 가정의 문제로만 보지 않고, 불평등한 사회구조와 권력관계에서 비롯된 문제로 파악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청소년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사회구조와 제도를 근본적으로 변화시켜, 청소년들에게 더 공정한 기회와 지원이 제공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예를 들어 교육, 복지, 고용 등 다양한 영역에서 계층 간 격차를 해소하고 균등한 기회를 보장하는 정책이 필요하다"". 또한 청소년들의 목소리를 대변할 수 있는 참여 구조를 마련하여 그들의 욕구와 관심사가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1.3.3. 상호작용주의 이론
상호작용주의 이론은 사회문제의 원인을 사회의 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