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 실습 중간 평가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최초 생성일 2024.10.16
5,0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사회복지사 실습 중간 평가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실습 중간 평가
1.1. 실습 목표와 관련된 실습 내용 및 역할에 대한 평가
1.2. 실습에 임한 자세 및 노력
1.3. 실습을 통해 배운 점
1.4. 앞으로 더 필요한 지식과 기술
1.5. 실습에서 어려웠던 점
1.6. 기관 및 실습지도자에게 건의할 점

2. 실습 종결 평가
2.1. 실습 일정에 대한 평가
2.2. 실습 내용 및 역할에 대한 평가
2.3. 실습 목표에 대한 평가
2.4. 서비스 실천 과정 및 정책/행정 실습에 대한 평가
2.5. 실습생의 자원 활용에 대한 평가
2.6. 실습에 임하는 자세에 대한 평가
2.7. 전문적 태도에 대한 평가
2.8. 실습지도 활용 정도에 대한 평가
2.9. 기관 이해도에 대한 평가
2.10. 실습 기간 중 가장 유익했던 내용
2.11. 실습 기간 중 가장 안 좋았던 내용
2.12. 실습 기관, 실습 지도자, 대학에 대한 건의사항
2.13. 기타 하고 싶은 말

본문내용

1. 실습 중간 평가
1.1. 실습 목표와 관련된 실습 내용 및 역할에 대한 평가

실습 목표와 관련된 실습 내용 및 역할에 대한 평가는 다음과 같다.

실습생은 실습 오리엔테이션을 통해 실습 안내, 센터 영상 시청, 사업소개, 라운딩 등을 경험하였다. 이를 통해 지역사회 네트워크 자원을 파악하고 타 센터 프로그램을 조사할 수 있었다. 또한 다문화 이해 교육, 카리타스 교육 등을 받으며 센터 사업에 대해 상세히 알 수 있었다. 구체적으로는 다문화가족 자녀 사회포용안전망 사업, 결혼이민자 역량강화 지원사업, 이중언어환경조성 사업, 통번역 사업, 방문교육 서비스 사업, 언어발달 사업, 가족희망드림지원사업, 다문화가족 사례관리 사업, 다문화가족 교류·소통 공간 사업, 다문화가족지원 거점센터 운영 사업, 아이돌봄 서비스 사업, 공동육아나눔터 사업, 가족 상담 사업 등을 배울 수 있었다. 이러한 과정에서 실습생은 프로그램 계획서 작성, 센터 사업 1:1 멘토링(가족관계-가족상담사업), 프로그램 홍보지 제작 등의 역할을 수행하였다. 실습생은 이를 통해 사회복지사의 업무가 배운 내용보다 더 많다는 것을 느꼈으며, 사업별로 담당자 선생님이 직접 설명해 주셔서 좋았고 질문에 대해 자세한 답변을 들을 수 있었다고 평가하였다. 아직 프로그램을 직접 운영하지는 못했지만 프로그램 계획서 작성 과정을 통해 직접 운영을 준비하고 있으며, 센터 사업 1:1 멘토링을 통해 심리검사 진행법, 해석 방법 등을 배울 수 있었다고 한다. 앞으로 남은 실습 기간 동안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실천 역량을 쌓고, 상담 기술과 행정 업무에 대해서도 배우고자 한다고 밝혔다.


1.2. 실습에 임한 자세 및 노력

실습에 있어서 우선적으로 어르신들과 직접 일하고 계시는 사회복지사 및 요양보호사, 실습 지도자 분들에게 누가 되지 말자고 생각했습니다. 낮은 자세로 알려주시는 것을 최대한 이해하고 행동 하나 하나에 조심하고 생각 하고 행동하려 했습니다. 먼저 인사하고 어르신들에게도 먼저 말을 걸며 따뜻한 관계를 만들려고 노력했습니다. 저에게 주어진 임무에 최선을 다하자는 마음으로 임하였습니다.


1.3. 실습을 통해 배운 점

실습을 통해 배운 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실습생은 실습을 통해 기관에서 어떤 방식으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행정업무를 통해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 배울 수 있었다. 실습생은 클라이언트(어르신)들과의 라포형성을 어떻게 하는지에 대한 교육을 통해 상담과정 및 기법에 대해 배울 수 있었다. 또한 이론 강의 때의 내용을 직접 임상에서 어떻게 적용하는지 배울 수 있었다.

둘째, 실습생은 실습을 통해 사회복지사의 다양한 업무와 역할을 배울 수 있었다. 사회복지사의 업무가 이론적으로 배운 것보다 더 많다는 것을 실감할 수 있었고, 사업별로 담당 선생님의 직접적인 설명을 듣고 질문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짐으로써 이해도를 높일 수 있었다. 실습생은 프로그램 계획서 작성, 홍보물 제작 등의 실제적인 업무를 수행하면서 사회복지사의 업무를 경험할 수 있었다.

셋째, 실습생은 상담 사업을 경험하면서 이혼가정 자녀에 대한 부모의 행동, 상담 절차와 방법, 내담자의 적극적인 참여 유도 방법, 심리검사 절차와 해석 등을 배울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상담 기술과 실무 지식을 습득할 수 있었다.

넷째, 실습생은 사회복지개론,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상담 등 학교에서 배운 이론적 지식을 현장에 적용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실천 기술과 지식...


참고 자료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