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동물 보건 관련 함수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최초 생성일 2024.10.16
12,0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동물 보건 관련 함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기후변화와 관련 생물의 개요
1.2. 기후변화의 원인과 영향

2. 기후변화와 대기 중 CO2 농도 증가
2.1. 온실가스가 지구 에너지 균형과 기후에 미치는 영향
2.2. 대기 중 CO2 농도 증가의 원인
2.3. 배출된 CO2의 흡수와 순환

3. 기후변화에 따른 생태계의 변화
3.1. 식물과 CO2 농도 증가의 관계
3.2. 기온 및 강수 변화가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
3.3. 극지방과 산악 생태계의 변화

4. 기후변화가 인간에 미치는 영향
4.1. 해수면 상승과 연안 지역 영향
4.2. 농업 생산성 변화
4.3. 질병 발생 위험 증가

5. 기후변화 대응 방안
5.1. 정부 정책과 국제협력
5.2. 기업의 기술 개발과 에너지 효율화
5.3. 개인의 생활 습관 변화

6. 혐기성 미생물에 의한 슬러지 처리
6.1. 슬러지 증가 추세와 처리 방식
6.2. 혐기성 소화 공정의 미생물
6.3. 혐기성 소화 공정의 특성과 한계

7. 간염 바이러스의 종류와 감염 경로
7.1. 간염의 정의와 유발 바이러스
7.2. A형, B형, C형, D형, E형 간염 바이러스 특성
7.3. 각 간염 바이러스의 감염 경로

8. 간염 환자 관리와 예방
8.1. 급성기 간염 환자의 식이 요법과 약물 요법
8.2. B형 간염 예방을 위한 일반적 조치와 예방접종
8.3. B형 간염 환자의 간호 및 치료

9.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기후변화와 관련 생물의 개요

기본적인 지구의 기후변화는 지구의 축이 태양에 대해 23.5도 기울어져 있어 계절을 만들었다. 지구가 실제로 불안정하여 사실상의 기울기는 22.5~24도까지 변화한다. 지구 자전 기울기의 정도는 지구의 서로 다른 부분에 도달하는 빛의 양에 영향을 미쳐 지구 기후 양상에 영향을 준다. 이러한 지구 기울기의 변이는 약 41,000년에 한 번씩 일어나고 빙하의 확장과 후퇴가 일어나는 빙하기를 주로 야기한다.

기후의 변화는 지구상 생물상에 영향을 준다. 고생태학에서는 지난 10만년 동안 빙하의 확장과 후퇴기 동안 기후변화에 대한 개체군, 군집, 생태계의 반응을 보고했고 더 오랜 시간 규모에서도 화석기록은 지질학적 시간에 걸친 지구 기후의 동태에서 기인한 진화적인 변화의 내력도 알 수 있다.

한편 지금 우리는 지구상 생명의 역사에 있어 인간이라는 단일 종이 지구의 기후를 변화시킬 수 있는 시대로 들어왔다. 자연적인 요인보다 인위적 요인이 비중이 커짐에 따라, 인간의 활동으로 인한 인위적 오염물질이 어떻게 대기의 화학적 특성을 변화시키고, 그러한 변화가 어떻게 지구 기후를 변경시키며, 지구기후의 예측된 변화가 생태계에 주는 잠재적 영향력(종의 분포변화, 종의 상호작용변경, 생태계의 분포, 생산력에 대한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1.2. 기후변화의 원인과 영향

기후변화의 원인과 영향은 다음과 같다.

인간의 활동이 다양한 온실가스의 농도를 증가시켜 왔지만 특히 주된 관심은 이산화탄소(CO2)에 있다. 대기 중 CO2 농도는 지난 100년 동안 25% 이상 증가해왔다. 이러한 증가의 증거는 1958년 하와이 마우나로아에서 시작된 대기 중 CO2의 지속적 관찰과 세계 각지의 유사한 기록에서 나왔다. 1800년 중반까지 대기 중 CO2 농도는 280~290ppm의 변동을 보였으나, 산업혁명이 시작된 이후 지수적으로 증가했다. 이는 산업 국가들이 에너지원으로 화석연료를 사용했음을 반영한다. 2005년 화석연료 연소에서 생긴 총 CO2 배출량의 70%가 선진국에서 유래했으며, 미국은 최대 배출국으로 전체의 22%를 차지했다. 향후 수십 년에 걸쳐 90% 이상의 세계인구 증가가 개발도상국에서 일어날 것이고 이들 중 일부 국가는 급속한 경제발전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처럼 인간의 활동으로 인해 대기 중 CO2 농도가 증가하면서 온실가스의 역할을 고려할 때, 온실가스 농도 상승이 지구의 기후 시스템에 미치는 잠재적인 영향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모든 기후모델들이 지구 평균기온의 상승뿐만 아니라 상응하는 강수량 증가를 예상하고 있다. 2007년 기후변화정부간위원회(IPCC)의 보고서는 2100년 까지 세계적으로 평균 표면온도가 1.1~6.4℃ 증가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이러한 변화가 지구표면에 걸쳐 균일하게 일어나지는 않겠지만, 온난화는 겨울과 북위도에서 가장 심할 것으로 추정된다. 또한 모델들은 지역에 따라 다른 기후변동성의 증가, 즉 더 빈번한 태풍과 허리케인, 더 많은 강설, 강수의 변이성 증가 등을 예측하고 있다.

기후변화는 생태계의 거의 모든 양상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온도와 수분 가용성의 변화는 개별 종들의 분포와 풍부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예를 들어 유럽의 세 가지 주요 수목 종의 상대적 풍부도가 연평균 기온과 강우의 변화에 따라 달라질 것으로 예측된다. 또한 동물의 분포와 풍부도 역시 기후 양상과 직접적으로 관련되어 있다. 예를 들어 동부큰딱새의 겨울철 분포 북한계는 1월 평균 최저기온과 관련있는데, 기온이 상승하면 이 새의 분포 범위가 북쪽으로 확장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처럼 개별 종들의 분포 변화는 종다양성의 지역적 양상을 바꿀 것이다. 예를 들어 미국 동부 교목 종들의 예측된 분포 변화를 통합하면 해당 지역의 교목 종풍부도가 현저하게 감소할 것으로 나타난다. 기후변화는 또한 분해와 양분순환을 통해 식생에 간접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온도와 가용 수분에 의존하는 이러한 과정들은 더 빨라질 것이며, 이는 토양 호흡률 증가로 이어질 것이다.

요약하면, 인간 활동으로 인한 온실가스 농도 증가가 지구 온난화와 기후변화를 야기하고 있으며, 이는 생태계의 다양한 수준에서 심각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개별 생물종의 분포와 풍부도 변화, 종다양성 감소, 생태계 기능 변화 등이 우려되는 주요 영향이다.


2. 기후변화와 대기 중 CO2 농도 증가
2.1. 온실가스가 지구 에너지 균형과 기후에 미치는 영향

주요 온실가스인 수증기(H₂O), 이산화탄소(CO₂), 오존(O₃) 등은 지구 대기에 자연적으로 존재하며, 지구 표면과 대기에서 방사된 복사열(장파장)을 흡수한다. 이로 인해 대기가 데워져 열복사를 방사하게 되는데, 이 에너지의 상당 부분이 표면과 낮은 대기층을 데우게 된다. 이러한 현상이 온실효과이며, 이 효과를 일으키는 가스들을 온실가스라고 한다.

태양으로부터 지구 표면에 도달하는 유입 에너지의 양은 우주로 다시 복사되는 양과 동일해야 지구 표면의 평균 온도를 거의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다. 그러나 산업사회의 시작 이래로 지구 대기의 온실가스 농도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온실가스 역할을 고려할 때 이러한 온실가스 농도 상승이 지구 기후 시스템에 미치는 잠재적인 영향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2.2. 대기 중 CO2 농도 증가의 원인

대기 중 CO2 농도 증가의 원인은 크게 화석연료 연소와 토지이용 변화에 따른 배출이다.

첫째, 화석연료의 연소가 대기 중 CO2 농도 증가의 주요한 요인이다. 1800년대 중반부터 산업화와 경제발전을 위해 석유, 석탄, 가스 등 화석연료의 사용이 급격히 증가하면서 이에 따른 CO2 배출이 이루어졌다. 특히 20세기 중반 이후 CO2 배출이 크게 가속화되었는데, 2005년에는 화석연료 연소에 의한 CO2 배출량이 연간 약 6.3 Gt에 달하였다. 이는 약 140억 명에 해당하는 무게의 CO2가 한 해 동안 대기 중에 방출된 것이다. 2005년 기준으로 볼 때, 전체 CO2 배출량의 70%가 선진국에서 기인하였으며, 특히 미국이 22%로 최대 배출국이었다. 향후 수십 년 간 개발도상국의 경제성장과 더불어 개인당 에너지 소비가 증가함에 따라 이러한 추세는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둘째, 토지이용 변화, 특히 산림 개간과 벌채도 대기 중 CO2 농도 증가의 주요 원인이다. 과거 삼림지역이 농경지나 주거지로 전환되면서 수목이 제거되고 토양 유기물이 태워지면서 대량의 CO2가 대기 중으로 방출되었다. 1990년대 기준으로 토지이용 변화에 따른 CO2 배출량은 약 2.2 Gt에 달한다. 그러나 이러한 토지개간 및 산림 벌채에 따른 배출량 추정은 정확하지 않은데, 새로 조성된 삼림이나 농경지에서의 CO2 흡수를 고려해야 하기 때문이다. 전반적으로 토지이용 변화에 따른 배출량은 화석연료 연소에 비해 작지만, 열대림 파괴 등 일부 지역에서는 여전히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결국 산업화와 경제성장을 위한 화석연료 의존도 심화와 토지이용 변화가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최근 수십 년간 대기 중 CO2 농도를 크게 증가시켜 왔다고 볼 수 있다.


2.3. 배출된 CO2의 흡수와 순환

배출된 CO2의 흡수와 순환은 매우 복잡한 과정이다. 과학자들은 1990년대에 연간 약 8.5Gt(기가톤)의 탄소가 대기로 배출되었다고 추정했다. 이 중 약 6.3Gt은 화석연료 연소에서, 2.2Gt은 토지이용 변화에 따른 것이었다. 하지만 동일한 기간 동안 대기 중 CO2의 직접 측정값은 단 3.2Gt의 연간 축적량만을 보여주었다. 이에 따라 5.3Gt의 차이가 대기 이외의 주요 탄소 저장고로 유입되었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화산 과정은 대기에서 해양으로의 이산화탄소 흡수를 조절한다. 물리적인 과정이 주로 이러한 이동을 조절하기 때문에 과학자들은 이에 대한 정확한 추정이 가능하다. 1990년대에 해양에 의한 이산화탄소 흡수의 연간 추정값은 2.4Gt이었다. 반면 육상생태계와 대기 간 탄소 교환 과정은 일반적으로 잘 이해되고 있지만, 이를 지구적 규모로 정량화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따라서 육상생태계에 의한 지구적 탄소 흡수를 추정하기 위해 간단한 제거 과정이 이용된다. 특정 기간에 배출된 탄소 중 대기의 농도 증가 또는 해양 흡수로 설명되지 않은 부분은 육상생태계에 귀속시킨다.

이러한 접근을 통해 지구의 육상생태계가 대기로부터 연간 0.7Gt의 탄소를 순 흡수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그러나 과학자들은 이 기간 동안 토지개간이 육상생태계에서 대기로 연간 2.2Gt의 탄소 배출을 야기했다고 추정한다. 따라서 이...


참고 자료

생태학 7판. 라이프사이언스. 옮긴이 강혜순 / 오인혜 / 정근 / 이우신
우리땅 생물 콘서트. 동아시아. 한영식 지음.
Bazzaz F. A. 1996. Plants in changing environments: Linking physiolog- ical population and community ecology New York: Cambridge Univ. Press
Graedel, T. E., and P. J. Crutzen. 1995. Atmosphere, climate, and change Scientific American Library. New York: W. H. Freeman.
Houghton, J. 1997. Global warming The complete briefing Cambridge, UK: Cambridge University Press.
Intergovernmental Panel on Climate Change (PCC) Third Assessment Report climate change. 2007. Available at http://www.ipcc.ch/.
National Assessment synthesis Team us. Global Change Research Program. 2000 climate change impacts on the United states: The poten- consequences of climate variability and change us national assess- ment Available at http://www.usgcp.gov
Peters, R. L. and T. E Lovejoy, eds. 1992. Gobalwamngandboog- cal diversity New Haven: Yale University Press.
Schneider, S. H. 1989. Global warming San Francisco Serra Club Books.
Watson, R T, M. C. Znyovea, R. H. Moss, and D. J. Dokien, eds. 1998. The regional impacts of cimate change specal report of IPCC Working Group D. Cambridge, UK: Cambridge Univ. Press.
Woodward F. l. ed. 1992. Goba dimate change: The ecologicalcon- sequences London: Academic Press.
권수열, 박동욱, 박지호, 윤병준, 이경무, 한선기. (2012) 환경보건학개론.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국가통계포털 국내통계 중 주제별통계 → 환경 → 하수도통계. available from URL : http://kosis.kr/
김남천, 유기영 , 안중우 , 김영준 , 허관 , 정연구 , 배재근. (2002) ″혐기성소화공정에 의한 바이오가스화의 기술 원리 및 응용(음식물쓰레기 및 하수슬러지의 혐기성 소화 기술), 한국유기성폐자원학회 편집위원회. 10(1): 7-23
김동진. (2013). 혐기소화에서의 바이오가스 생산 증진을 위한 슬러지 전처리 기술. 청정기술, 19(4), 355-369.
김석순 (부산광역시 환경시설공단 환경연구센터). (2006) 미생물제재를 이용한 혐기성소화조의 효율개선사례. 한국상하수도협회지, 104-111.
부산환경공단 하수자원사업소 홈페이지 주요시설현황 및 처리통계도. available from URL : http://www.beco.or.kr/branch12/Main.do
수원시. “하수찌꺼기(슬러지)처리처분 계획”. 수원시 홈페이지, 환경·녹지 중 환경정보 → 수원시 하수도정비 기본계획. available from URL : https://www.suwon.go.kr/
이유진. (2013) 농촌에서 발생하는 유기성 폐자원을 이용한 병합 혐기성 소화, 서울대학교 대학원 건설환경공학부 석사학위논문.
전체옥, 남궁규철. (2010) 메탄발효 효율향상을 위한 하,폐수 슬러지의 전처리 기술. 한국미생물·생명공학회지, 38(4): 362-372
한금석, 신풍식, 김규하, 장신요, 안봉삼, 이광섭, 이종규, 최영준(서울특별시 수도연구부 물순환연구과). (2015) 슬러지 전처리 공정에 따른 혐기성 소화 효율 평가. 서울특별시 서울물연구원, 서울워터 2015: 891-928
이선옥, 조남옥, 성인간호학,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13.
보건복지가족부 [편], B형 간염 바이러스 중화 기전의 구조적 기초 규명 및 B형 간염 예방 및 치료용 항체의 구조 기반 설, [서울] 보건복지가족부, 2010.
성태정, 세계의 B형 간염 예방 정책에 대한 고찰, 인하대 대학원, 2003. 정태호, B형 바이러스 간염 경과와 치료, 현문사, 2004.
현대건강연구회, 간염예방과 치료요양식, 진화당, 2009.
김미현, 최근 우리나라에서 유행한 급성 A형 간염 바이러스의 유전자형 분석과 임상적 양상, 순천대학교 대학원, 2012.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