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합격생 미술 임용고시 서브노트 디자인사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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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합격생 미술 임용고시 서브노트 디자인사 요약"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의자 디자인 역사
1.1. 19세기 말 의자 디자인
1.2. 20세기 초반 의자 디자인의 특징
1.3. 기능주의와 모더니즘 의자 디자인
1.4. 1950년대 이후 의자 디자인 트렌드
1.5. 유기적 디자인과 포스트 모더니즘 의자
1.6. 현대 의자 디자인의 다양성

2. 동양화 특징 및 기법
2.1. 동양화 형식
2.2. 수묵화와 채색화의 특징
2.3. 동양화 주요 기법
2.4. 준법의 종류와 특징
2.5. 인물 표현 기법
2.6. 자연 소재 표현 기법

3. 단청의 개념과 역할
3.1. 단청의 정의와 목적
3.2. 단청의 종류와 형식
3.3. 단청의 제작 과정
3.4. 단청의 상징적 의미
3.5. 단청의 조형적 특징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의자 디자인 역사
1.1. 19세기 말 의자 디자인

19세기 말 의자 디자인은 산업화의 영향으로 인해 대량생산이 가능해지면서 큰 변화를 겪게 되었다. 이 시기 대표적인 의자 디자인으로는 토마스 워런의 구심반동 의자와 토넷의 의자를 들 수 있다.

토마스 워런의 구심반동 의자는 1849년에 출시된 최초의 사무 의자로 평가받는다. 이 의자는 모든 방향으로 기울어질 수 있는 틸팅 기능, 회전하는 좌석, 다리에 달린 바퀴 등 오늘날 사무 의자에서 볼 수 있는 기본적인 기능들을 갖추고 있었다. 또한 척추를 보호하기 위해 의자 좌석과 다리 사이에 C자 모양의 스프링이 적용되어 안락함을 제공하였다. 이처럼 토마스 워런의 의자는 현대적인 사무 의자의 기틀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지닌다고 할 수 있다.

한편, 토넷은 1859년 유럽 카페 문화의 영향으로 다수의 사람들을 수용할 수 있는 카페를 위한 의자를 개발하였다. 토넷은 수정궁의 건축기법인 볼트 조립 방식을 차용하여 나무를 자유롭게 가공할 수 있는 곡목 벤트우드 기술을 개발하였다. 이를 통해 가구 생산을 대량화하고 표준화하여 가격을 낮출 수 있었다. 토넷의 의자는 간결하면서도 우아한 외관으로 당시 유행이었던 카페 문화에 적합했으며, 이후 다양한 모델로 확장되어 제작되었다는 점에서 큰 영향을 미쳤다고 볼 수 있다.

이처럼 19세기 말 의자 디자인은 산업화에 힘입어 대량생산과 표준화가 가능해지면서 일반 대중들도 접근할 수 있는 의자 모델들이 등장하게 되었다. 토마스 워런과 토넷의 의자는 이러한 시대적 변화를 반영하며 현대 의자 디자인의 기초를 마련했다고 평가받는다.


1.2. 20세기 초반 의자 디자인의 특징

20세기 초반 의자 디자인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새로운 재료의 발견과 제작 기술의 발전으로 의자 디자인에 혁신적인 변화가 일어났다. 구조의 발견과 의자의 본질과 개념을 탐구하는 데 주력하였다. 강철관과 플라스틱의 발견으로 새로운 조형의 가능성이 열렸으며 디자이너의 개성 표출에도 적절하였다.

토넷은 유럽 카페 문화에 적합한 의자를 대량생산할 수 있었는데, 나무를 수증기로 쪄서 가열해 무르게 한 뒤 금속틀에 넣어 활처럼 구부리는 곡목 벤트우드 기술로 다양한 모델을 개발하였다. 또한 개별 부품을 제작하고 이를 나사로 조립하는 분업화 방식으로 생산시간을 단축하고 가격을 낮출 수 있었다. 이로 인해 다양한 모델의 의자가 저렴하게 대량생산되어 큰 성공을 거두었다.

셰이즈 롱 의자는 프랑스 사교 문화에서 유래했으며 우아하고 관능적인 디자인으로 상류층의 사치스러운 취향을 대변했다. 앉은 자세에 맞게 등받이와 좌석을 여러 단계로 꺾어 인체 구조에 맞게 디자인하여 편안함을 더했다.

모리스 의자는 영국 남부의 시골 의자에서 영감을 받아 화려한 장식의 엉덩이, 등받침, 목재로 된 틀, 곡선을 강조한 형태를 특징으로 한다. 이는 아르누보 양식의 절충적인 특징을 보여준다.

호프만의 '앉는 기계'는 등받침, 팔걸이, 좌석 등 의자의 요소들을 명확히 구분하여 기능적으로 디자인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높낮이를 조절할 수 있는 등받이와 긴의자 기능을 겸비한 실용적인 디자인이었다.

리트벨트의 '적청의자'는 모더니즘의 관점에서 벗어나 구조의 탐색과 시각적인 인상에 관심을 가져 부분들을 바꿔보거나 다양한 색깔, 크기로 생산하였다. 이는 양감, 부피가 없고 공간을 둘러싸지 않은 가구를 지향하는 시도였다.


1.3. 기능주의와 모더니즘 의자 디자인

기능주의와 모더니즘 의자 디자인은 20세기 초, 모더니즘이 태동하면서 대두된 중요한 디자인 양식이다. 이 시기 의자 디자인의 가장 큰 특징은 바로 구조의 발견과 의자의 본질과 개념을 탐구하는 것이었다.

강철관과 플라스틱의 발견은 새로운 조형의 가능성을 열어주었고, 디자이너들이 자신의 독특한 디자인 철학과 언어를 상징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중요한 수단이 되었다. 의자는 우리 삶을 이루는 큰 환경 중 하나이자, 그 시대를 평가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문화적 척도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의자 디자인은 당시 디자인의 집약체라고 볼 수 있다.

구심반동 의자(1849)는 모든 방향으로 기울 수 있는 틸팅 기능과 회전하는 좌석, 다리에 바퀴가 달려 있어 이동이 자유로운 등 당시로서는 혁신적인 기능들을 갖추고 있었다. 또한 C자 모양의 스프링이 있어 척추를 보호하는 등, 오늘날 사무 의자가 갖추어야 할 모든 조건을 갖추고 있었다. 이는 최초의 사무 의자로 평가받는다.

토넷의자(1859)는 유럽의 카페 문화에서 비롯되었는데, 카페에서는 동시에 여러 사람을 수용해야 했기 때문에 많은 의자가 필요했다. 토넷은 이를 위해 나무를 자유롭게 가공하고 구부리는 기술을 개발하여 가볍고 견고하며 저렴한 의자를 대량 생산할 수 있었다. 이는 근대적 의미의 최초의 가구회사라고 할 수 있다.

아르누보 의자(1900)는 아르누보 양식의 특징인 유기적이고 곡선적인 형태를 보여준다. 하지만 이는 아직 미술공예운동의 절충양식의 범주에 속하며, 독창성이 부족했다고 평가된다.

반면 앉는 기계(1905)와 적청의자(1918)는 모더니즘 디자인의 본질적 요소인 추상성, 기하학성, 절제미를 보여주는 작품들이다. 특히 적청의자는 데스틸 운동의 이론적 근거인 몬드리안의 신조형주의를 반영하고 있다. 구조, 좌석, 등받이, 팔걸이의 기능이 시각적으로 ...


참고 자료

최연식 기본서
최단 기본서
김성희 기본서
위상 기본서
남미술 기본서
디자인사전
현대미술사전
서양미술사전
한국회화사용어집
세계미술용어사전
한눈에보는 조각사
임영길 판화
미술재료백과
한권으로 읽는 20세기 디자인
클릭시리즈
디자인아이콘83
2015 개정 미술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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