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응급실 위임형 리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리더십의 문헌고찰
1.1. 리더십의 정의
1.2. 리더의 특성
1.3. 리더십 이론
1.3.1. 특성이론
1.3.2. 행동이론
1.3.3. 상황이론
1.3.4. 거래적 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
1.3.5. 리더십의 새로운 패러다임
2. 존경하는 리더의 경력 및 특성
2.1. 이국종 (아주대학교병원 중증외상센터 센터장)
2.2. 이정화 (전 대구보훈병원 응급실 책임간호사)
3. 리더십 관찰 우수사례
4. 나의 리더십 발휘 경험
5. 리더십 개발을 위한 계획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리더십의 문헌고찰
1.1. 리더십의 정의
리더십은 "리더가 일정한 상황에서 목표달성을 위해서 개인이나 집단의 행위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과정'"이다. '영향력을 행사하는 과정'에는 사람을 변화시키고 새롭게 하며 힘을 북돋아 주고 영감을 주는 행위를 모두 포함한다. 즉, 리더십은 개인이나 집단에 영향력을 미쳐 목표 달성을 이루도록 하는 과정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1.2. 리더의 특성
리더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위임된 권한은 엇지만 소위 영향력과 같은 다른 의미의 권력을 지닌다. 관리자보다 더 폭넓고 다양한 역할을 지니며, 공식조직의 부분이 아닐 수 있다. 그룹과정, 정보수집, 피드백, 힘 부여하기 등에 초점을 두고, 대인관계를 강조한다. 자발적 추종자를 지휘하며, 추구하는 목적에 조직의 목적이 반영될 수도 있고 반영되지 않을 수도 있다.
리더의 주요 특성으로는 지성, 인성, 능력이 있다. 지성에는 지능, 언어의 유창성, 독창성, 통찰력 등이 포함되며, 인성에는 자신감, 정서적 안정성, 지배 성향 등이 있다. 능력에는 신체적 특성과 문제해결 능력 등이 포함된다.
리더는 추종자들에게 비전을 제시하고, 카리스마와 영감으로 영향력을 행사하며, 개별적 배려와 지적 자극을 통해 구성원들의 동기를 부여한다. 또한 과업 지향적이면서도 관계 지향적인 모습을 보이며, 상황에 맞는 적절한 행동을 취하는 특성을 지닌다.
1.3. 리더십 이론
1.3.1. 특성이론
특성이론은 모든 사람이 리더가 될 수 있는 자질을 구비한 것은 아니며 사회나 조직에서 인정받는 성공적인 리더들은 어떤 공통된 특성이나 자질을 가지고 있다는 전제하에 이러한 특성을 집중적으로 연구한 이론들이다. 즉, 리더와 비 리더를 구별하는 특성, 나아가 효과적인 리더와 비효과적인 리더를 구성하는 다양한 특성을 규명하려는 이론이다. 특성이론은 조직의 기능별·계층별로 성공적 리더의 특성을 분석하여 그 결과를 중심으로 리더를 선발하는 인사관리 자료로 활용하고 있다. 즉, 성공적인 리더는 어떤 특성을 보이고 있으며 이러한 특성을 누가 가지고 있는지를 측정하고 분석한 후 이를 바탕으로 리더를 선발하여 배치하는 데 활용되고 있다. 또한 특성이론은 조직이 보유하고 있는 인력의 특성, 강점과 약점을 분석하여 변화를 시도해야 하는가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가능하게 해준다. 특성이론의 주요 특성으로는 신체적 특성(신장, 외모, 목소리, 힘), 성격(자신감, 정서적 안정성, 지배 성향), 능력(지능, 언어의 유창성, 독창성, 통찰력) 등이 있다.
1.3.2. 행동이론
행동이론은 리더의 특성이 아닌 행동과 리더십의 유효성의 관계를 규명하는 이론이다. 리더십의 초점이 지도자가 가지고 있는 특성에서 지도자의 행동과 리더십 유형으로 전환되면서 생긴 이론이다.
행동이론은 1940년대 후반부터 대두되기 시작했는데, 당시 인간관계론이 부각되면서 행동과학과 사회과학자들을 중심으로 연구가 진행되었다. 행동이론의 초점은 지도자의 다양한 행동이 부하들의 업적과 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하는 것이었다. 즉, 리더십 행동의 유형과 리더십의 유효성의 관계를 탐구하는 것이 목적이었다.
행동이론은 효과적인 지도자를 양성하기 위해서는 "교육훈련을 통해 개발될 수 있다"는 관점에서 출발했다. 따라서 행동이론은 상황적 요소를 고려하지 않고 어느 조직에나 유효한 보편적 리더십에 초점을 두었다.
리더십 유형은 크게 과업 지향적 행동과 관계 지향적 행동으로 구분된다. 과업 지향적 리더는 생산과업과 절차에 관심을 가지고 공식적 권한에 의존하여 부하를 감독하는 특징이 있다. 반면 관계 지향적 리더는 부하의 욕구 충족과 발전에 관심을 가지고 부하에게 권한을 위임하여 자유재량을 부여하는 특징이 있다.
이처럼 행동이론은 리더의 행동 유형이 부하들의 성과와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했으며, 이를 통해 효과적인 리더십 개발을 목표로 한 이론이라고 할 수 있다.
1.3.3. 상황이론
상황이론은 여러 상황적 조건을 구체화하고 상황적 조건에 따른 리더십 행동과 그 효과를 집단 성과와 집단구성원의 만족감을 중심으로 분석함으로써 리더십의 효과성을 상황과 연계시키고자 한 것이다.
상황이...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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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수용, 「‘닥터헬기 5대 추가’…이국종 청원 통했다」, 『TV CHOSUN』, 2017.11.26., http://news.tvchosun.com/site/data/html_dir/2017/11/26/*************.html , (접속일:2021.05.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