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애그테크(AgTech)
1.1. 애그테크의 정의
애그테크(AgTech)는 농업(Agriculture)과 첨단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농업의 생산활동에서 필요로 하는 자원투입의 효율화, 생산성 증대, 고부가가치 창출을 위해 투입되는 첨단기술을 의미한다. 드론, 사물인터넷(IoT), GPS 등의 물리적 기술과 인공지능(AI), 클라우드, 빅데이터, 생물학 기술까지 융복합된 애그테크는 농업 산업에 혁신적 가치를 제공한다.
1.2. 애그테크 프로젝트의 목적
애그테크 프로젝트의 목적은 농업의 생산활동에서 필요로 하는 자원투입의 효율화, 생산성 증대, 고부가가치 창출을 위해 첨단기술을 활용하는 것이다. 즉, 식량부족 시대 도래에 대비하기 위해 최소 면적에서 최대 생산량을 효율적으로 얻는 것이 목적이다.
애그테크는 드론, 사물인터넷(IoT), GPS 등의 물리적 기술과 인공지능(AI), 클라우드, 빅데이터, 생물학 기술까지 융복합된 기술로, 농업 산업에 혁신적 가치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축적된 정보와 데이터를 분석하여 다양한 종자들을 개발하고 최적의 재배 방법을 제시해 첫 단계부터 효율적인 방법을 채택할 수 있다. 또한 결과적으로 농업 생산성 증대와 농산물의 수급 안정화를 이뤄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
1.3. 애그테크 적용 사례: 스마트팜
국내 IT 기업인 메타올은 애그테크가 적용된 스마트팜을 바탕으로 파이브그린 사업에 참여하여 의료계가 주목하는 햄프를 재배하고, 가공 및 유통한다. 메타올은 스마트팜의 센서를 활용하여 최적의 환경을 조성하고,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여 작물의 원산지 추적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또한, ICT 장비를 바탕으로 재배부터 유통까지 통합 운영을 진행하여 합리적인 방식을 취한다. 수많은 센서를 통해 온도, 습도, 토양의 상태를 추적하여 물, 빛, 비료의 사용을 효율적으로 관리한다. 이를 통해, 국내외 타사 1~3모작 보다 많은 연 6모작을 하여 수익을 극대화를 이루었다.
1.4. 애그테크의 기대효과
애그테크로 인해 전통 산업인 농업이 새로운 첨단기술을 만남으로써 자연 환경과 노동 숙련도가 중요한 노동 집약적인 1차 산업의 특성을 탈피할 수 있을 것이다. 축적된 정보와 데이터를 분석하여 다양한 종자들을 개발하고 최적의 재배 방법을 제시해 첫 단계부터 효율적인 방법을 채택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결과적으로 농업 생산성 증대와 농산물의 수급 안정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