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디즈니 플러스 사업소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콘텐츠 플랫폼의 변화와 OTT 서비스 동향
1.2. 국내 OTT 시장의 외국계 사업자 현황
1.3. 연구 목적 및 방향
2. Disney Plus 기업 소개
2.1. 기업 개요
2.2. 제공 서비스 분석
2.3. 기업 현황 및 전망
3. Disney Plus 현지화 전략
3.1. SWOT 및 마케팅 믹스 분석
3.2. 차별화된 경쟁전략 수립
4. 한국 기업에게 주는 시사점
5. 넷플릭스 소개
5.1. 기업 개요 및 성장 과정
5.2. 넷플릭스의 핵심역량
6. 넷플릭스 성공요인
7. 넷플릭스 기업환경분석
7.1. 공급자 교섭력
7.2. 소비자 교섭력
7.3. 신규진입자 위협
7.4. 경쟁기업 위협
7.5. 대체재 위협
8. 넷플릭스 SWOT 분석
9. 넷플릭스 마케팅 및 프로모션 전략
10. 넷플릭스의 현 문제점과 해결방안
11.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콘텐츠 플랫폼의 변화와 OTT 서비스 동향
최근 콘텐츠 플랫폼의 변화가 인터넷 플랫폼 기반으로 급속하게 재편되고 영상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접할 수 있는 다양한 디지털 플랫폼들이 등장하면서, 디지털 플랫폼과 연결할 수 있는 디바이스만 가지고 있다면 언제 어디서든 영상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게 되었다. IT 기술 발전으로 인한 OTT 서비스 제공 단말기 범위의 확대와 2019년에 발생한 코로나19 (COVID - 19)의 확산이 맞물려 비대면 문화소비의 수요가 증가하면서 OTT(Over The Top) 서비스의 이용 증가 추세는 더욱 뚜렷해지는 양상을 보였다. OTT는 영화, TV 방영 프로그램 등의 미디어 콘텐츠를 인터넷을 통해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로, PC의 웹사이트, 스마트폰의 애플리케이션 등을 통해 실시간 스트리밍으로 영상 콘텐츠들을 제공하는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이다. 축적된 데이터를 이용해 소비자의 취향을 고려한 개인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개인의 상황과 여건에 맞게 영상 시청의 형태를 결정할 수 있다는 점에서 장점을 가진다. 이와 같은 OTT 산업의 성장은 국내 미디어 산업 생태계의 판도를 바꾸어 놓았다.
1.2. 국내 OTT 시장의 외국계 사업자 현황
국내 OTT 시장의 외국계 사업자 현황은 다음과 같다.
국내 OTT 시장에 진출한 대표적인 글로벌 OTT 서비스로는 Netflix, Prime Video, Apple TV+, Disney+ 등이 존재한다. OTT 서비스 시장에서 관련 업체들 간의 경쟁이 본격화되면서 어떤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느냐가 소비자의 플랫폼 선택의 관건이 되었다.
현재 국내 OTT 시장에서 압도적인 사용자 점유율을 보이는 넷플릭스는 가입자 수 1억 명을 돌파하기 위해 약 10년의 기간을 소요했다. 하지만 경쟁사 Disney Plus는 약 1년 4개월이라는 매우 짧은 기간에 1억 명을 돌파하는 성과를 냈다. 디즈니 최고 경영자 Bob Chapek CEO는 당초 Disney Plus가 2024년까지 6천만 명에서 9천만 명 사이의 가입자를 확보할 것이라고 예측했으나, 회사는 그 목표를 단기간 내에 뛰어넘은 것이다. 따라서 Disney Plus의 빠른 글로벌 시장성장 속도와 그 영향은 국내 OTT 시장에서 충분히 분석될 필요가 있다고 볼 수 있다.
이처럼 넷플릭스와 Disney Plus를 비롯한 해외 OTT 사업자들의 국내 진출로 인해 국내 OTT 시장은 더욱 경쟁이 치열해지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특히 콘텐츠 확보를 둘러싼 경쟁이 심화되면서 국내 OTT 사업자들의 위협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는 상황이다.
1.3. 연구 목적 및 방향
본 연구는 국내 OTT 시장에 진출한 외국계 사업자 중 넷플릭스에게 가장 위협적인 경쟁사로 여겨지는 Disney Plus를 분석 기업으로 선정하여 해당 플랫폼의 현지화 전략을 분석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Disney Plus라는 글로벌 기업을 SWOT 분석을 통해 자세히 살펴보고, 해당 플랫폼의 서비스, 가격 등에 대해 각 분야의 현재 전략을 살펴보며 마케팅믹스를 통해 향후 차별화 된 경쟁 전략의 수립을 진행해본다. 또한 해외 OTT 사업자의 국내 진출로 더욱 경쟁이 치열해진 국내 OTT 시장 환경에서 Disney Plus가 한국 기업에게 부여하는 유의미한 시사점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2. Disney Plus 기업 소개
2.1. 기업 개요
Disney Plus는 월트 디즈니와 로이 디즈니가 공동으로 창업한 미국의 종합 엔터테인먼트 회사인 월트 디즈니 미디어 앤 엔터테인먼트 디스트리뷰션을 모기업으로 하여, 자회사인 DTCI (Direct to Consumer & International)가 소유하고 유지 및 관리하는 구독형 OTT 서비스이다. 디즈니 최고경영자 Bob Chapek은 그동안 디즈니 테마파크를 책임졌던 인물로 28년간 '디즈니 맨'으로 근무했다. 입사 초기 디즈니의 홈 엔터테인먼트 부문에서 경력을 쌓고, 디즈니 제품을 비디오로 배급하는 업무를 담당했다. 이후 월트디즈니 스튜디오 배급 총괄 사장과 소비 프로덕션 사장을 거쳐 Walt Disney Company 테마파크를 총괄하는 디즈니 파크 앤드 리조트의 회장직을 맡았다. Disney Plus는 2019년 11월 미국, 캐나다, 네덜란드에서 정식으로 출시되었으며, 런칭 된 지 하루 만에 해당 플랫폼 구독자 수가 1000만 명을 돌파했다. 2021년 3월 런칭 16개월 만에 가입 1억 가구를 돌파했으며, 2021년 11월 12일에는 디즈니+ 데이와 미국 출시 2주년 기념을 맞이하여 정식으로 한국에서도 국내 첫 서비스를 시작하게 되었다.
2.2. 제공 서비스 분석
Disney Plus의 주요 서비스를 간단히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Disney Plus는 월트 디즈니 스튜디오와 월트 디즈니 텔레비전에서 제작한 영화 및 TV 시리즈를 발행하고, 스타워즈, 내셔널 지오그래픽, 픽사, 마블 등 다양한 브랜드의 콘텐츠를 제공한다. 또한 Disney Plus는 오리지널 TV 시리즈와 영화를 제공한다. 따라서 Disney Plus가 제공하는 콘텐츠 서비스는 크게 세 가지로 구분된다.
첫째, 'Disney Plus 라이브러리 콘텐츠'로서 Disney, Pixar, Marvel, Star Wars, National Geographic 등의 TV쇼, 영화와 같은 기존 디즈니 콘텐츠를 제공한다. 둘째, 'Disney Plus 오리지널 콘텐츠'로 Disney Plus에서만 독점 제공하는 영화, 시리즈물, 다큐멘터리 등의 콘텐츠를 제공한다. 셋째, "Captain Marvel", "Dumbo", "Avengers: Endgame" 과 같은 '최근 출시 영화'를 제공한다.
Disney Plus는 최신 공개작부터 시대를 초월한 명작과 독점 오리지널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고 풍성한 콘텐츠를 광고 없이 스트리밍이 가능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서비스 출시 이후 7,500여 편 이상의 TV 시리즈와 500편 이상의 영화 및 Disney Plus에서만 제공된 오리지널 콘텐츠 등을 제공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LG 유플러스, KT와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Disney Plus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다.
Disney Plus의 서비스 구독료는 월 9,900원으로 현재 국내에서 이용 가능한 OTT 시장의 경쟁업체 중 가장 비싼 편이다. 그러나 1개의 아이디 내에서 최대 7개 계정을 만들 수 있고, 4개 기기에서 동시 스트리밍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1년 동안 이용 가능한 연간 멤버십을 구독할 경우 9만 9,000원으로 약 16% 할인된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다.
2.3. 기업 현황 및 전망
Disney Plus는 2019년 11월 미국, 캐나다, 네덜란드에서 정식 출시된 이후 단기간 내 가입자 수 1억 명을 돌파하는 등 빠른 성장세를 보였다. 디즈니 최고경영자 Bob Chapek CEO는 당초 2024년까지 Disney Plus의 가입자 수를 6천만 명에서 9천만 명으로 예측했으나, 회사는 그 목표를 단기간 내에 뛰어넘었다. 2021년 3월 기준으로 Disney Plus의 가입자 수는 ...
참고 자료
네이버 지식백과 “OTT” 영어사전,
https://en.dict.naver.com/#/entry/enko/fd81067c84d9494d934580d45c079ae9
황정빈, Disney Plus, 1년 반 만에 가입자 1억 명 돌파, 지디넷 코리아, 2021/03/10,
https://zdnet.co.kr/view/?no=20210310072143
이상원, 「미국 유료 동영상 OTT 시장의 경쟁상황 변화와 전망」, KCA, 2019
Disney Plus공식 홈페이지, https://www.disneyplus.com/
Piplsay 미국시장조사업체 Disney Plus 여론조사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Disney Plus의 아시아 태평양 시장 진출 동향과 경쟁력」, 2021
박종진, Disney Plus, 콘텐츠 100년 노하우·슈퍼 IP로 OTT 시장 리딩, ETNEWS,
2022/03/13, 21면, https://m.etnews.com/20220311000162
Lavoixdnord.fr, Analyse SWOT de Disney+, Études & Analyses, 2020/08/14, https://www.etudes-et-analyses.com/blog/decryptage-economique/analyse-swot-disney-14-08-2020.html
David Trainer, Disney’s Strategy Is Working, forber, 2019/12/11
https://www.forbes.com/sites/greatspeculations/2019/12/11/disneys-strategy-is-working/?sh=546bd83a56b0
이성민, 「글로벌 OTT 사업자의 콘텐츠 IP 전략과 시사점」, 미디어 이슈 & 트렌드 vol. 43, 2021
이상원, 「Disney Plus국내 미디어 시장 진출과 국내 OTT 시장 변화」, KISO 저널 제 45호, 2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