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광고의 마케팅적 기능 요소 4가지를 최근 1년 안에 방영된 TV, 신문, 잡지, 온라인 등의 광고사례와 함께 서술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광고의 중요성과 발전
1.2. 광고의 마케팅적 기능 요소
1.3. 연구 목적
2. 본론
2.1. 광고의 마케팅적 기능 요소
2.1.1. 제품 인지도 형성
2.1.2. 제품 지식 형성
2.1.3. 호의적 태도 및 선호도 구축
2.1.4. 제품 구매 및 경험 유도
2.2. 광고 사례 분석
2.2.1. 맥심 카누 광고
2.2.2. 페덱스 광고
2.2.3. 삼성전자 스마트 TV 광고
2.2.4. LG 3D TV 광고
2.2.5. 알리익스프레스 광고
3. 결론
3.1. 광고의 마케팅적 기능 요소 활용 전략
3.2. 광고의 역할과 중요성
3.3. 향후 전망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광고의 중요성과 발전
현대인들에게 광고는 매우 익숙한 요소이다. 길을 걷거나, TV를 보거나 핸드폰으로 뉴스 기사를 읽는 등 사소한 행위를 하더라도 직간접적인 광고에 노출되고 있으며 광고 시행사의 경쟁이 나날이 과열되면서 광고의 기술과 전략은 하루가 다르게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이러한 광고의 발전 과정에서 광고의 순기능과 역기능은 점점 더 극단적으로 변하고 있기에 우리 사회와 기업. 그리고 광고에 관련된 인력들은 광고의 본질과 이론을 명확히 이해하고 이것이 조직과 사회에 긍정적으로 작용하게 개선해야 할 필요가 있다.
1.2. 광고의 마케팅적 기능 요소
광고의 마케팅적 기능 요소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제품 인지도 형성'이다. 광고는 신제품을 출시할 때 소비자에게 브랜드 이름을 알리고 인지도를 높이는 역할을 한다. 소비자들이 먼저 제품이 판매되고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구매를 고려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맥심 카누 광고는 '세상에서 제일 작은 카페'라는 메시지로 프리미엄 믹스커피 카누를 책상 위의 작은 카페로 인식시켰다.
둘째, '제품 지식 형성'이다. 광고는 제품의 기능, 특성, 성능 등 제품 정보를 전달하여 소비자의 지식과 믿음을 형성하는 역할을 한다. 페덱스 광고는 신속한 배송을 지속적으로 강조하고, 아쿠아 프레시 치약 광고는 청결과 미백 효과를 부각시켜 제품의 유용성을 소구한다. 신제품 출시 후 제품 기능을 알리는 것도 이에 해당한다.
셋째, '호의적 태도 및 선호도 구축'이다. 광고는 경쟁사 제품과 자사 제품을 차별화하여 소비자의 호감을 얻고, 자사 제품을 구매해야 하는 근거를 제시한다. 삼성전자 스마트TV 광고는 제품 성능을 마술적인 것으로 표현하여 기대감을 불러일으켰고, LG LED 3DTV 광고는 세계 최대 사이즈를 강조하여 소비자 선호를 구축했다.
넷째, '제품 구매 및 경험 유도'이다. 광고는 소비자의 제품 구매를 유도하기 위해 제품이 최고의 선택이라는 점을 강조한다. 유통기관의 세일 광고는 할인 정보를 제공하여 구매를 유도한다.
이처럼 광고는 기업활동에서 마케팅의 한 수단으로 소비자의 인식, 태도, 구매행동 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핵심적 역할을 한다.
1.3. 연구 목적
연구 목적은 최근 1년 안에 방영된 TV, 신문, 잡지, 온라인 등의 광고 사례와 함께 광고의 마케팅적 기능 요소 4가지를 서술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광고의 마케팅적 기능 요소 중에서 '제품 인지도 형성', '제품 지식 형성', '호의적 태도 및 선호도 구축', '제품 구매 및 경험 유도'의 4가지 기능 요소를 최근 1년간의 다양한 광고 사례와 함께 자세히 다루고자 한다.
이를 통해 실제 기업들이 광고를 통해 소비자들의 반응 과정을 형성하고 매출 증대의 효과를 거두고자 하는 전략을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다양한 매체의 광고 사례 분석을 통해 시대 변화에 따른 광고 트렌드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광고의 마케팅적 기능이 어떻게 발전하고 있는지 전망해볼 수 있을 것이다.
종합적으로 이번 연구를 통해 광고의 마케팅적 기능 요소와 그 활용 전략을 깊이 있게 탐구함으로써 향후 광고 기획 및 집행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2. 본론
2.1. 광고의 마케팅적 기능 요소
2.1.1. 제품 인지도 형성
기업이 시장에 새롭게 내놓은 제품의 인지도를 높이려고 할 때 활용되는 ...
참고 자료
그림1 : 아임얼라이브 콤부차 광고, 2023년 5월 25일 등록
https://www.youtube.com/watch?v=zC0hwAOVteA&list=PLaQuQsp2po4jx17qpbeDKP-qUHZCDggpU&index=17
그림2 : LG 그램 23년 신제품 광고, 2023년 3월 13일 등록
https://www.youtube.com/watch?v=M_uqmqput7A
그림3 : 뉴진스 코카콜라 광고, 2023년 4월 25일
https://www.youtube.com/watch?v=2spORnqsSrE&list=PLaQuQsp2po4jx17qpbeDKP-qUHZCDggpU&index=10
그림 4 : UT 광고, 2023년 4월 25일
https://www.youtube.com/watch?v=89WDqRkVw0k
홍문기 외 4명, 한국 광고학 연구 30년과 전망, 학지사, 2020.01.20.
윤재영, 디자인 딜레마 (당신의 행복과 소비는 어떻게 은밀하게 설계되는가?), 김영사, 2024.05.02.
김병희, 디지털 시대의 광고 마케팅 기상도 (인사이트는 애써 찾는 자에게만 속삭인다), 학지사, 2021.01.20.
박시진, 모델로 마동석 세우고 한국에 1000억 쓰겠다는 ‘이 회사’, 서울경제, 2023.03.09.
김준태, 돈을 링크를 타고 온다 (알리익스프레스 링크 공유로 돈 버는 방법), 알투스, 2024.02.14.
김승신 교수, 광고학(교안) - 에이플러스 교육원
안광호, 유창조, 광고원론 - 법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