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원론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최초 생성일 2024.10.16
13,0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경영학원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프랜차이즈
1.1.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1.1.1.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개념
1.1.2. 기업의 사회책임 활동 사례
1.2. 프랜차이즈
1.2.1. 프랜차이즈의 개념 및 특징
1.2.2. 프랜차이즈의 장단점
1.2.3. 프랜차이즈 본사와 가맹점의 장단점

2. 경영환경 변화와 기업의 대응
2.1. 산업구조의 변화
2.2. IT 기반 조직경영방식의 변화
2.3. 마케팅 패러다임의 변화
2.4. 인적자원 관리방식의 변화

3. 기업윤리 사례 분석
3.1. 대우조선해양 분식회계 사례
3.2. 두산인프라코어 '갑질' 사례
3.3. 유한양행 직원 경영평가 사례

4. 기업윤리의 필요성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프랜차이즈
1.1.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1.1.1.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개념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의 개념은 1930년대 대공황 이후 미국에서 처음 제시되었다. 이는 기업의 이윤추구만으로는 부족하며, 기업이 사회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책임 있는 활동을 수행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경제적, 법적, 윤리적, 자선적 책임을 포함한다. 첫째, 기업은 경제적 이익을 창출하고, 일자리를 제공하며, 세금을 납부하는 등의 책임을 진다. 둘째, 기업은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고,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며, 인권을 존중하고, 환경을 보호하는 등의 책임을 진다. 셋째, 기업은 환경오염을 최소화하고,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며, 지속 가능한 발전을 추구하는 등의 환경적 책임을 진다.

이와 같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기업이 경제적 이익 창출뿐만 아니라, 사회적·환경적 가치를 창출하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추구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기업의 이미지 개선, 고객 신뢰 확보, 지속가능한 경영을 가능하게 한다.


1.1.2. 기업의 사회책임 활동 사례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에는 다양한 대상이 포함되며, 그중 하나인 지역사회를 위한 사회책임 활동 사례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삼성전자는 '삼성 이노베이션 캠퍼스'를 통해 인도 전국 8개 캠퍼스에서 18세에서 25세 사이의 학생 3,000명에게 미래 기술 분야의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이 교육 과정은 AI와 머신러닝 실무 지식을 습득하게 하고, 특히 여학생들이 4차 산업혁명에 필수적인 기술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는 지역사회의 인재 육성과 기술 교육에 힘써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삼성전자의 사회책임 활동으로 볼 수 있다.

다음으로, SK하이닉스는 지역사회의 다양한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치매 노인과 발달장애인의 실종을 방지하는 '행복GPS', 지역사회 교육 격차 해소와 ICT 인재 육성을 위한 '하인슈타인' 프로그램, 독거노인을 위한 'AI 스피커 실버프렌드', 결식아동 지원 '행복도시락' 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다. 이처럼 SK하이닉스는 지역사회의 다양한 과제를 발굴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 외에도 Apple은 2022년 4월 미국에 대한 430억 달러 규모의 투자 계획을 발표했다. 이는 기술 교육 및 청정 에너지 분야에 집중되어 있어, 지역사회와 환경에 대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보여주는 사례라고 할 수 있다.

즉, 기업들은 지역사회의 다양한 이슈를 해결하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등 사회적 책임을 이행하고 있다. 이는 단순히 경제적 이익만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기업시민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자 하는 노력으로 볼 수 있다.


1.2. 프랜차이즈
1.2.1. 프랜차이즈의 개념 및 특징

프랜차이즈는 본사(프랜차이저)가 가맹점(프랜차이지)에게 상표, 영업 노하우, 운영 시스템 등을 사용할 권리를 허여하고, 가맹점은 본사로부터 일정 금액의 로열티를 지불하는 계약 체계이다. 프랜차이즈는 하나의 상표 또는 브랜드 아래에서 운영되는 독립적인 사업체로, 이를 운영하기 위해 브랜드 소유자인 프랜차이즈 기업이 특정한 규정과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고 라이선스를 부여하는 형태의 사업 모델이다.

프랜차이즈의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상표 사용권: 프랜차이지점은 본사의 상표를 사용하여 사업을 운영한다. 둘째, 영업 노하우 제공: 본사는 가맹점에 성공적인 사업 운영을 위한 노하우를 제공한다. 셋째, 운영 시스템 공유: 본사는 가맹점에 표준화된 운영 시스템을 제공한다. 넷째, 로열티 지불: 가맹점은 본사에 로열티를 지불한다.


1.2.2. 프랜차이즈의 장단점

프랜차이즈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브랜드 인지도 프랜차이즈로 운영되는 사업은 이미 유명한 브랜드나 상표를 활용하기 때문에 시장에 대한 인식과 신뢰도가 높다. 소비자들은 프랜차이즈 브랜드에 대한 신뢰도가 높아 선택할 가능성이 크다.

둘째, 운영 지원 및 교육 프랜차이즈 기업은 프랜차이즈 사업자에게 운영 지원, 교육 및 마케팅 등 다양한 지원을 제공한다. 이는 사업을 시작하고 관리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셋째, 시장 점유율 프랜차이즈로 운영되는 사업은 이미 검증된 비즈니스 모델을 사용하기 때문에 시장에서의 경쟁력이 높다.

넷째, 비용 절감 프랜차이즈는 일반적으로 중앙 집중형 구매 및 마케팅 활동을 통해 경제적 이점을 얻을 수 있다.

반면 프랜차이즈의 단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초기 비용 및 로열티 프랜차이즈 비즈니스를 시작하기 위한 초기 비용이 상대적으로 높을 수 있으며, 프랜차이즈 기업에게 매달 로열티를 지불해야 한다.

둘째, 제한된 자유 프랜차이즈 사업자는 브랜드 소유자의 규정과 가이드라인을 따라야 하므로 경영에 제한이 생길 수 있다.

셋째, 경쟁과 점포 밀집 동일한 브랜드의 프랜차이즈 점포가 많아질수록 경쟁이 치열해지고, 점포의 밀집도가 높아질 수 있다.

넷째, 규모의 한계 일부 프랜차이즈는 특정 지역이나 시장에서만 활동할 수 있으며, 규모의 한계가 있을 수 있다.


1.2.3. 프랜차이즈 본사와 가맹점의 장단점

프랜차이즈 본사에는 다음과 같은 장점들이 있다. 첫째, 빠른 사업 확장이 가능하다. 가맹점을 통해 신속하게 사업 규모를 확대할 수 있다. 둘째, 낮은 운영비용을 달성할 수 있다. 직영점에 비해 가맹점의 운영 비용이 상대적으로 낮다. 셋째, 높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다. 가맹점으로부터 받는 로열티를 통해 안정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다. 넷째, 위험 분산이 가능하다. 가맹점의 실패 위험을 분산할 수 있다. 다섯째, 브랜드 가치를 높일 수 있다. 성공적인 가맹점의 활동을 통해 브랜드 가치를 높일 수 있다.

반면 프랜차이즈 본사에는 다음과 같은 단점들이 있다. 첫째, 가맹점 관리의 어려움이 있다. 가맹점의 수준을 일관되게 관리하기가...


참고 자료

경영학원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출처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http://www.jbnews.com)
https://news.mt.co.kr/mtview.php?no=2022120116154856575
김상훈. "중소 제조기업 경영성과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한성대학교 지식서비스&컨설팅대학원, 2019.
http://www.riss.kr/link?id=T15067122
김형기. "고령자의 가정식대체식품(HMR) 소비 활성화 방안." 국내석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대학원, 2020.
http://www.riss.kr/link?id=T15481605
남동현. "우리나라 정보기술(IT) 산업의 현황과 전망." 국내석사학위논문 한국교통대학교 일반대학원, 2020.
http://www.riss.kr/link?id=T15481790
박덕환. "중소기업의 IT 조직문화와 경영성과 간의 관계 연구." 국내박사학위논문 국민대학교 비즈니스IT 전문대학원, 2020.
http://www.riss.kr/link?id=T15652177
반완호. "중소벤처기업의 효율적 회생을 위한 전략적 요인 도출에 관한 연구." 국내박사학위논문 건국대학교 대학원, 2020.
http://www.riss.kr/link?id=T15640845
장효순. "소셜미디어(Social Media) 기반의 인터넷마케팅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 국내박사학위논문 조선대학교 대학원, 2013.
http://www.riss.kr/link?id=T13246267
진용필, 이상완, 이지영, 박상협, "환경혁신전략, 지속가능성 관리통제시스템, 그리고 경영성과 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회계저널 29.6 (2020): 159-183.
http://www.riss.kr/link?id=A107185814
최종웅. "산업구조의 변화를 고려한 지식산업센터 건축계획에 관한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홍익대학교 건축도시대학원, 2021.
http://www.riss.kr/link?id=T15774124
최원규. "환경변화에 따른 혁신전략과 운영역량의 변화." 국내박사학위논문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일반대학원, 2020.
http://www.riss.kr/link?id=T15617515
표국선. "소셜미디어 이용자 특성이 고객자산화를 통해 온라인 구전 마케팅에 미치는 영향 연구." 국내박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서비스경영전문대학원, 2020.
http://www.riss.kr/link?id=T15521613
허주선. "중소제조기업의 내부마케팅 및 직무만족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효과." 국내석사학위논문 경상대학교 대학원, 2020.
http://www.riss.kr/link?id=T15517280
경영학원론, 김성영 김종오 라선아, 한국방송대학교출판문화원 (2019년), P 109~115
경총신서 勞使相生을 위한 투명∙윤리경영, 이수영 김영배, 한국경영자총협회 (2004년), P 2~3
『반부패 지표 중심의』윤리경영 보고서 표준안, 정기창 권근상, 국민권익위원회 (2009년), P 25~26
『공기업 윤리경영』, 김택, 한국한술정보㈜ (2010년), P 25
https://k-laws.com/archives/1528, 2018-05-05
https://www.ksa.or.kr/ksa_kr/5528/subview.do
https://news.joins.com/article/22230467, 2018-12-24
http://www.hani.co.kr/arti/economy/economy_general/854468.html, 2018-07-13
https://www.mk.co.kr/news/special-edition/view/2014/02/255741/, 2014-02-17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