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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생활교육 핵심 내용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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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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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가족생활교육 핵심 내용 요약"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가족생활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1.1. 가족생활교육의 정의
1.2. 현대사회의 가족생활 변화와 가족생활교육의 필요성

2. 가족생활교육의 발달과 동향
2.1. 미국의 가족생활교육 발달
2.2. 캐나다의 가족생활교육 발달
2.3. 한국의 가족생활교육 발달과 한계

3. 가족생활교육의 주요 내용과 원리
3.1. 평생발달적 접근
3.2. 주제 중심적 접근
3.3. 통합적 접근
3.4. 가족생활교육의 기본 가정과 원리

4. 가족생활교육의 유형 및 모델
4.1. 가족생활교육, 가족상담 및 치료, 가족향상의 비교
4.2. 가족향상 모델의 유형

5. 가족생활교육의 발전과 장애 요인
5.1. 자연주의 신화
5.2. 부부관계에 대한 금기
5.3. 개인적 성장과 변화에 대한 거부
5.4. 독립적 인격체로서의 아동에 대한 이해 부족
5.5. 정치적인 공론화의 어려움

6. 현대사회의 가족생활교육 전망
6.1. 가족향상
6.2. 건강한 가족
6.3. 가족의 잠재력 개발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가족생활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1.1. 가족생활교육의 정의

가족생활교육은 "개인과 가족의 복지를 증진시키고 강화할 목적으로 개인이나 가족을 대상으로 워크숍, 회보나 소식지, 책과 팸플릿 등의 자료를 이용해 교육하는 것이다"". 가족생활교육의 대상은 개인, 부모, 결혼한 부부, 이혼한 부부, 전체 가족 등 다양하며, 이를 통해 가족문제를 예방하고 가족기능을 강화하고자 한다. 미국가족관계학회(1968)는 가정생활교육을 "개인과 가족의 복지를 위한 예방적이고 교육적 프로그램의 개발, 적용, 평가, 훈련 및 연구를 하는 분야"로 정의하였고, 정현숙(2007)은 "개인과 가족의 전반적인 삶의 질 향상, 가족 및 사회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문제 해결을 돕기 위해 개인과 가족의 잠재력을 계발하고 강화시키는 평생교육"으로 정의하였다.


1.2. 현대사회의 가족생활 변화와 가족생활교육의 필요성

오늘날 가족의 현상은 가부장권의 약화와 여성 역할의 확대로 인한 부부간의 역할갈등, 자녀에 대한 가정교육 기능의 약화, 부모 자녀 관계의 갈등, 각종 경제 상황의 변화로 인한 가정경제의 안전성에 대한 위협, 핵가족화의 증가로 인한 노인 소외문제, 이혼의 증가로 인한 가족의 안정성 약화, 한부모 가족의 증가로 인한 가족 내 역할 문제 등 많은 변화를 겪고 있다. 특히 다양한 가족 형태의 등장은 정상 가족에 대한 개념의 재정립과 더불어 가족생활의 다양한 측면에 변화를 가져오고 있는데, 그중에서도 노인 단독세대와 독거노인의 비율 증가는 자녀에게 의지하는 것보다, 스스로 노후를 준비하는 생활방식을 요구하고 있다. 또한, 증가하고 있는 맞벌이 가족 형태의 경우 직장과 가정의 양립문제, 자녀 보육의 어려움이 직접 적으로 자녀출산 기피 현상으로까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 있다. 그리고 현재 우리 사회는 저출산, 고령화로 인한 가족 삶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요구하고 있는 중이다.

이러한 현대 가족의 다양한 변화에 대응하고, 가족의 기능과 역할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가족생활교육이 필요하다. 가족생활교육은 개인과 가족의 복지를 강화하고 풍부하게 해주며, 가족의 문제를 예방하고 가족의 잠재력을 개발하여 건강한 가족을 육성하는 데 그 목적이 있기 때문이다. 현대사회의 변화 속에서 가족생활교육은 가족구성원 간의 관계 개선, 가족문제 예방 및 해결, 가족의 잠재력 개발 등을 통해 개인과 가족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다.


2. 가족생활교육의 발달과 동향
2.1. 미국의 가족생활교육 발달

미국의 가족생활교육 발달은 다음과 같다.

가족생활교육의 발상지인 미국은 이미 1900년을 전후하여 가족생활교육의 필요성을 인정할 만큼 그 역사가 오래되었다. 1895년 가정학이 미국의 16개 주에서 대학의 정규과목으로 인정된 이래로 1896년 유타 주의 브리검 영 학원은 가족생활과 관련된 광범위하고 다양한 주제를 학생뿐만 아니라 일반 시민들에게까지 연속강좌로 제공하였다. 당시의 주제는 미국의 가정과 가정문화, 실내 인테리어, 아동의 특성, 부모의 영향, 아동의 권리, 아동의 건강 등 매우 다양하였다.

가족생활교육은 개인과 가족의 전반적인 삶의 질을 높이고, 문제해결을 돕기 위해 개인의 잠재력을 계발하고 강화시키는 평생교육을 의미하며, 공교육 기관에서 뿐만 아니라 평생교육 차원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활동을 포괄한다. 교육대상 또한 아동에서 노인까지 모든 연령을 포함하며, 치군에는 가정학 영역뿐만 아니라 보건학, 사회학, 심리학, 생리학, 인류학, 사회복지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가족생활교육 운동에 동참하고 있다. 교육영역 또한 결혼 전 교육, 부모교육, 성교육, 의사소통 및 갈등 해결 등 다양하게 확대되었다.


2.2. 캐나다의 가족생활교육 발달

캐나다의 가족생활교육 발달은 미국에 비해 다소 늦게 시작되었지만, 가족생활교육에 대한 자격제도 등이 체계적으로 발달하였다"".

캐나다의 가족생활교육의 역사는 50년 이상 되었는데, 1965년 가족 분야의 지도자들이 모여 가족에 관하여 첫 번째 학회를 개최한 것을 기준으로 본다"". 이후 Vanier Institute of the Family가 설립되어 가족에 대한 연구와 학문을 장려하고 가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였다"".

197...


참고 자료

“건강가정 및 가족 생활교육에 대한 학부모들의 인식을 기초로 한 실과교과에서의 가족 생활교육에 관한 연구” 유민희, 전세경, 문영소
조희금(2005), 『건강가족론』. 신정.
박숙희(2004). 건강가정과 가족복지서비스. 사회복지, 여름호.
양옥경(2004). 통합적 서비스를 위한 가족복지정책의 방향과 과제. 사회복지.
박주희(2006), 『현대가족을 위한 가족생활교육의 실제』. 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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