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OO지역아동센터 실습 보고
1.1. 실습 일지
실습 일지는 OO지역아동센터에서 실습을 받은 실습생이 작성한 문서이다. 실습생은 15회차에 걸쳐 실습을 진행하면서 매일의 활동과 수행 내용, 실습생의 의견 및 느낌, 실습지도자의 피드백 등을 상세히 기록하였다.
실습 첫날, 실습생은 긴장감과 설렘 속에서 OO지역아동센터에 첫 발을 내딛었다. 오리엔테이션을 통해 센터의 설립 배경과 운영 목적에 대해 이해하고, 아동들을 맞이하며 라포 형성을 위해 노력하였다. 특히 낯을 많이 가리는 아동에게 적극적으로 관심을 가져주었으나 라포 형성에 어려움을 겪기도 하였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아동들과 점점 친밀해지는 모습을 보였다.
둘째 날에는 아동들의 학습 및 놀이 지도에 참여하면서 아동을 이해하고 개별적 특성을 파악하는 경험을 하였다. 식사 준비와 배식, 정리 등의 일상적인 업무도 수행하며 실습생의 역할을 체험할 수 있었다. 특히 아동들과 직접 상호작용하면서 라포 형성의 중요성을 깨달았고, 아동들의 긍정적인 반응을 보며 보람을 느낄 수 있었다.
셋째 날부터는 실습생의 역할이 점차 확대되었다. 아동들의 공간과 물품을 정리하고, 학습 및 놀이 활동을 지도하는 등 실습의 깊이가 더해졌다. 학습지도 시 아동의 이해도와 흥미에 맞추어 개별적인 지도 방법을 모색하는 등 실천적 능력을 발휘하였다. 또한 아동들과의 유대감이 형성되면서 인성지도의 중요성도 깨닫게 되었다.
넷째 날에는 아동들의 위생관리와 안전에 대한 지도를 담당하였고, 아동들의 일상생활 전반에 걸쳐 관심을 기울이며 실습에 임하였다. 특히 부족한 아동에게 더욱 관심을 가져 라포 형성에 힘썼다. 실습생은 아동들의 긍정적인 변화를 목격하며 뿌듯함을 느꼈다.
다섯째 날에는 OO지역아동센터의 운영관리와 행정업무에 참여할 수 있었다. 센터의 재정구조와 프로그램 계획, 시설 관리 등 실무를 경험하며 사회복지기관의 전반적인 운영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질과 소양을 쌓아갈 수 있었다.
이후 실습생은 아동들과의 상호작용을 더욱 깊이 있게 전개해 나갔다. 놀이와 게임 활동, 독서와 미술 등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하며 아동의 흥미와 요구에 부합하는 지도 방법을 모색하였다. 특히 언어생활 개선, 학습능력 증진 등 아동의 구체적인 문제에 접근하는 사례관리 과정을 경험하면서 전문성을 발휘할 수 있었다.
실습 기간 동안 실습생은 아동들과의 긍정적인 라포 형성을 위해 노력하였고, 아동복지와 사회복지 실천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쌓아갔다. 또한 실습지도자의 피드백을 토대로 자신의 역량을 점검하고 보완해 나갈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실습생은 사회복지사로서의 전문성과 인성을 겸비하게 되었다고 볼 수 있다.
1.2. 실습 활동
OO지역아동센터에서의 실습 활동은 다양한 프로그램과 활동으로 이루어졌다. 먼저 실습생은 오리엔테이션을 통해 OO지역아동센터의 역사와 운영 목적, 실습 일정 및 유의사항 등을 학습하였다. 이를 통해 지역아동센터의 설립 배경과 의미, 그리고 실습의 방향성을 이해할 수 있었다.
실습 활동은 크게 오전과 오후로 구분되었다. 오전에는 센터 환경 정리, 아동 맞이, 간식 나눔 및 저학년 아동 학습지도 등의 활동이 이루어졌다. 특히 아동들의 기초학습을 돕는 활동에서 실습생은 아동의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지도 방법을 활용하였다. 예를 들어 국어와 수학 문제 풀이 시 정답을 바로 알려주기보다는 힌트를 제공하여 아동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지도하였다.
오후에는 동아리 활동, 재즈 활동, 체육 활동 등 아동의 문화·예술·신체 활동을 돕는 프로그램들이 진행되었다. 실습생은 악기 연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