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공동체 이론에 근거한 목회 계획
1.1. 교회 목표
1.1.1. 믿음의 공동체
믿음의 공동체는 하나님을 사랑하는 공동체를 의미한다. 믿음의 공동체에서 지향하는 목표는 "믿음, 하나님을 향한 우리의 비전, 세상을 살아갈 능력"이다. 우리 교회는 먼저 예배의 감격을 회복해 나가기를 원한다. 교회 공동체는 혈연이나 지연이나 학연으로 묶여진 공동체가 아니라, 주 예수 그리스도를 구주로 믿고 하나님을 예배하는 믿음, 예배 공동체이다. 그러므로 성도들은 예배의 감격과 은혜를 회복해야 한다. 믿음 공동체에서 지향하는 것은 영감 넘치는 예배를 통한 하나님과의 관계회복이며, 영적인 치유를 회복하는 것이다."
1.1.2. 소망의 공동체
소망의 공동체는 교회가 지향해야 할 3개의 기둥 중 하나이다. 소망의 공동체는 교회를 향한 우리의 비전이자, 세상을 살아갈 이유를 의미한다.
교회는 하나님의 일군을 양육하고 세상에 파송함으로써 세상을 변화시켜 하나님 나라를 확장한다. 즉, 소망의 공동체는 교회의 교육과 선교 사명을 나타낸다. 교회는 그리스도의 일군을 키워내는 양육에 힘써야 하며, 그렇게 양육된 일군을 세상에 파송하여 세상을 향한 교회의 사명을 감당해야 한다.
교회가 하나님 나라의 확장이라는 사명을 감당하기 위해서는 일군을 양육하고 선교하는 공동체가 되어야 한다. 교회는 성도들을 제자로 양육하고, 세상을 향해 복음을 전하는 선교의 사명을 가진 공동체이다. 이를 통해 세상 속에서 살아갈 이유와 소망을 발견하게 된다.
따라서 소망의 공동체는 교회가 하나님의 나라를 이 땅에 확장하는 사명을 수행하는 양육과 선교의 공동체를 의미한다. 교회는 성도들을 양육하고 세상에 파송함으로써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이루어야 한다.
1.1.3. 사랑의 공동체
사랑의 공동체는 세상을 아름답게 만드는 공동체이다. 사랑의 공동체에서 지향하는 목표는 "사랑, 세상을 향한 우리의 비전, 세상을 아름답게"이다.
교회는 성도들 간에 서로 사랑하여 하나 되라는 주님의 명령과, 사랑으로 세상을 치유하여 세상을 아름답게 만드는 사명을 감당해야 한다. 따라서 사랑의 공동체는 세상에 대한 교회의 사명이다.
우선적으로 교회는 사랑으로 친교하는 공동체가 되어야 한다. 이것은 주님이 "너희가 서로 사랑하면 이로써 너희가 내 제자임을 알리라"는 주님의 말씀에 순종하여 교회의 하나됨을 지향하며, 세상을 향하여는 그리스도의 사랑으로 봉사와 구제의 사명을 감당하는 구제와 봉사 공동체이다.
교회 공동체는 성도 간의 진실한 사랑과 교제를 통해 하나가 되어야 하며, 세상을 향한 그리스도의 사랑을 실천하는 구제와 봉사의 모습을 보여야 한다. 이를 통해 교회는 세상을 아름답게 만드는 사랑의 공동체가 될 수 있다.
1.2. 교회의 본질에 의한 사역 공동체
1.2.1. 예배공동체
예배공동체는 믿음의 공동체의 중심이 되는 공동체이다. 예배공동체는 교회 내에서 가장 핵심적인 사역이자 교회 구성원들이 함께 모여 하나님을 예배하는 자리이다. 예배는 교회 공동체에 속한 성도들이 하나님께 영광을 올려드리며 하나님과의 관계를 회복하는 중요한 시간이다.
예배공동체에서는 먼저 열정적이고 은혜로운 예배를 드리는 것이 중요하다. 성도들이 예배를 통해 하나님께 나아가 경배하고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묵상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를 위해 성가대, 찬양단, 성찬식 등을 통해 성도들이 열정적으로 하나님을 예배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해야 한다.
또한 예배공동체는 하나님이 주신 은사에 따라 성도들이 서로 섬기며 봉사하는 공동체이기도 하다. 성도들이 자신의 은사를 발견하고 그에 따라 교회를 섬기며 봉사할 수 있도록 영성훈련과 양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를 통해 예배공동체는 하나님과의 수직적인 관계뿐만 아니라 성도 간의 수평적인 관계도 회복하게 된다.
요컨대 예배공동체는 성도들이 열정적인 예배를 통해 하나님을 경배하고, 서로 섬기며 봉사함으로써 하나님과의 관계와 성도 간의 관계를 회복하는 공동체인 것이다.
1.2.2. 소망공동체
소망공동체는 교회의 본질에 의한 사역 공동체 중 하나로, 교육(양육)공동체와 선교공동체의 의미를 담고 있다.
먼저 소망공동체의 교육(양육)공동체로서의 의미를 살펴보면, 교회는 하나님의 일군을 양육하고 세상에 파송함으로써 세상을 변화시켜 하나님 나라를 확장하여 세상을 살아갈 이유가 있게 만든다. 즉, 교회는 그리스도의 일군을 키우는 양육에 힘써야 한다. 양육된 일군을 세상에 파송하여 세상을 향한 교회의 사명을 감당하게 해야 한다. 교회는 하나님의 나라의 확장이라는 교회의 사명을 감당하기 위해서 일군을 양육하고 선교하는 공동체인 것이다.
다음으로 소망공동체의 선교공동체로서의 의미를 살펴보면, 교회는 사명으로 세상을 향해 복음을 전파해야 한다.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에게 "너희는 가서 모든 민족을 제자로 삼아"라는 지상명령을 주셨다. 따라서 교회는 이 선교의 사명을 감당해야 한다. 교회는 선교를 통해 세상을 복음으로 변화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