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온라인교육 상호작용 활성화 방안, 산업복지 사례분석 연구, 성인학습 상담 보고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원격교육 현황
2.1. 코로나19로 인한 원격교육 확산
2.2. 기업의 온라인 교육 증가
3. 온라인교육시스템의 학습효과성 제고
3.1. 상호작용의 중요성
3.2. 상호작용 활성화를 위한 기술적 활용
3.2.1. 생성형 AI 활용
3.2.2. 인공지능을 활용한 문제 중심 수업
3.2.3. 실시간 상호작용 기술 활용
4. 산업복지 서비스와 실제 사례
4.1. 산업복지 서비스 대상 집단
4.2. 산업현장의 근로자 문제점
4.3. 산업복지사의 서비스 내용
5. 성인학습 상담 방안
5.1. 인본주의적 접근과 동기부여
5.2. 자기주도학습 강화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코로나19(Coronavirus disease 2019)의 확산으로 인해 우리 사회가 많은 변화를 겪고 있는데 비대면과 비접촉이 모든 활동의 새로운 기준이 되어 온라인 연결사회(connected society)화가 가속되고 있다. 일선 교육 현장에서도 교수학습 방법이 급속하게 변화하고 있는데 그 중심에 비대면 온라인 수업이 있다. 초기의 많은 시행착오를 딛고 대학의 온라인 교육 환경은 최근 들어 점차 안정화되고 있으며 다양한 교수 방법이 시도되고 있다. 학습자들은 비대면 온라인 수업의 장점으로 수업 접근의 용이성 및 편의성, 수업 참여의 유연성 등을 들고 있는데 이러한 수업환경에서 수업 성과를 제고하기 위해서는 학습자의 수업 몰입도를 끌어 올리는 방안이 무엇보다도 필요하며 이를 위해 교수자와 학습자가 어떠한 역할을 해야 할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이다.
2. 원격교육 현황
2.1. 코로나19로 인한 원격교육 확산
코로나19(Coronavirus disease 2019)의 확산으로 인해 우리 사회가 많은 변화를 겪고 있는데 비대면과 비접촉이 모든 활동의 새로운 기준이 되어 온라인 연결사회(connected society)화가 가속되고 있다. 일선 교육 현장에서도 교수학습 방법이 급속하게 변화하고 있는데 그 중심에 비대면 온라인 수업이 있다.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인해 우리나라 1천만 명의 초·중·고·대학교 학생들이 원격수업에 참여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모든 정규 교과과정이 온라인으로 전환되었다. 전례 없는 비대면 수업의 확산으로 면대면 수업에만 익숙한 교수자와 학습자들이 혼란을 겪었고, 비대면 학습에 대한 수업 준비와 설계, 교육의 질과 학습 효과 측면에서 많은 갈등이 발생하였다. 이에 따라 정부에서 발표한 「코로나19 대응 2020학년도 원격수업 운영기준」에 기반하여 원격수업의 유형을 실시간 쌍방향 수업, 콘텐츠 활용 중심 수업, 과제 수행 중심 수업 등으로 구분하고 일방향의 온라인 교육에서 콘텐츠를 시청하면서 원격토론, 학습보고서 작성 등이 가능한 실시간 쌍방향 수업으로 진화하도록 하였다.
2.2. 기업의 온라인 교육 증가
기업들은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온라인 교육을 크게 늘리고 있다. 서울대 산업인력개발학 이찬 교수팀이 2020년 6월 실시한 '포스트 코로나 시대, 워라밸(일과 배움의 균형)'조사에 따르면, 코로나 이전 주를 이뤘던 집합교육이 66.5%에서 2.4%로 큰 폭으로 줄어든 반면 온라인 교육은 4.2%에서 76.4%로 크게 늘어났다. 이는 기업 10곳 중 7곳이 새로운 온라인 교육 시도를 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는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와 원격근무 확산으로 기업들이 대면 교육의 한계를 경험하면서 온라인 교육에 주목하고 있기 때문이다. 온라인 교육을 통해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교육을 제공할 수 있으며, 개인별 맞춤형 교육과 필요에 따른 교육 콘텐츠 제공이 가능해졌다. 또한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교육 참여와 몰입도를 높일 수 있는 실시간 상호작용 기술을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
실제로 많은 기업들이 직원의 업무 능력 향상과 직무 만족도 제고를 위해 온라인 교육 플랫폼을 도입하고 있다. 유튜브, 네이버 밴드 등 SNS 기반 온라인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거나, 화상회의 시스템을 활용한 실시간 온라인 교육을 진행하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온라인 교육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이처럼 기업의 온라인 교육 증가는 팬데믹 이후 비대면 교육의 필요성이 부각되고, 온라인 교육 플랫폼 및 기술의 발전으로 교육의 질과 효과성이 향상되면서 나타난 현상이라고 볼 수 있다.
3. 온라인교육시스템의 학습효과성 제고
3.1. 상호작용의 중요성
온라인교육시스템에서 학습자와 교수자 간의 상호작용은 학습효과성 제고를 위해 매우 중요하다"". 온라인 교육은 교수자와 학습자가 물리적으로 분리된 환경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대면 수업에 비해 학습자의 수업 몰입도가 낮아질 수 있다...
참고 자료
한국행정연구원(2020). 디지털 변환시대, 인재전환 전략
임정훈, 원격교육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9
조은순, 원격교육론, 양서원, 2012
교육플러스, 에듀테크 활용 수업 6가지 열쇠, 2023
정소영, 대학 온라인 교양영어에서 교수자와 학습자의 상호작용, 자기주도학습력, 과제가치 및 수업몰입의 구조적 관계, 대한언어학회, 2021
이정식 고용부 장관 “근로자 안전·건강 최우선…중대재해 엄벌”, 데일리안, 박상인, 22.05, https://m.dailian.co.kr/news/view/1116350
방기연. (2017). 성인학습 및 상담. 공동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