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근·골격계는 뼈, 근육, 관절, 연골, 건 인대로 구성되어 있어 환경과 상호작용하며 완전하고 복잡한 신체운동은 물론 내부 장기를 보호하고, 적혈구를 생성하며 신체를 지지하는 역할 등을 통해 삶의 질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현재 우리나라는 급속한 산업화 및 발전을 거듭하여 교통수단의 복잡화를 이룩했으며 이로 인한 산업재해와 교통사고 등으로 척추 손상의 빈도가 증가하고 노령 인구의 빠른 증가로 뼈의 통합성이 파괴되는 골절이 쉽게 발생하고 있다. 특히 노인은 골 흡수량이 골 생성량보다 크기 때문에 뼈를 구성하는 주성분인 칼슘분의 밀도가 낮아져 뼈가 가벼워지고 골절이 발생하기 쉽다는 것과 자극에 대한 반응 속도가 느려지고 신체활동과 운동능력의 저하로 인해 더욱 골절발생의 위험군에 속한다. 또한 낙상, 스포츠 손상, 교통사고 등의 여러 요인으로 발생하는 요추골절은 전위되면 척수에 손상을 주어 손상부위에 일시적 또는 영구적 기능상실이 초래될 수 있다.
1.2. 문헌 고찰
요추골절의 원인은 교통사고, 추락 또는 낙상, 운동 경기 등에 의해 약 80%가 발생한다"는 것이다. 척추에 가해지는 변형력이 일정한 한계를 넘어서면 척추 손상이 일어나게 되며, 이러한 변형력은 축성 부하, 굴곡, 신전, 회전, 전단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요추골절의 증상으로는 변형, 부종, 점상출혈, 근육경직, 압통, 통증, 감각 변화, 정상 기능 상실과 비정상적인 움직임, 연발음, 쇼크 등이 있다. 요추골절의 진단을 위해서는 대상자의 병력, 기저질환, 이학적 검사, 신경학적 검진을 시행하며, 영상검사는 단순방사선검사를 통해 특징적인 소견을 확인해야 한다.
2. 요추골절의 정의 및 특징
2.1. 요추골절의 정의
요추골절은 척추의 허리부분을 구성하고 있는 뼈가 외부의 강력한 힘이나 급격한 회전운동 또는 보정 시 발광으로 인하여 부러지거나 금이 가는 상태를 말한다. 요추는 척주에서 융합되지 않은 척추뼈(추골) 중 가장 크고 강낭콩모양의 뼈몸통(추체)을 가지고 있으며 큰 뼈 몸통(추체)은 체중과 연관이 있다. 허리뼈(요추)는 모두 짧고 둔한 가시돌기(극 돌기)와 가느다란 가로돌기(횡 돌기) 삼각형의 척추 뼈 구멍(추공)을 갖고 있으며 관절돌기는 다른 추골과 달리 내측을 향한 위 관절 돌기(상 관절돌기)와 외측을 향한 아래관절돌기(하 관절돌기)가 있다. 요추는 몸의 상반신을 지탱하고 골반에 연결시켜주며, 전후좌우 골절운동 및 회전 등의 움직임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2.2. 요추골절의 원인
요추골절의 원인은 교통사고, 추락 또는 낙상, 운동 경기 등에 의하여 발생한다.""
척추에 가해지는 변형력이 일정한 한계를 넘어서면 척추 손상이 일어나게 되며, 이러한 변형력은 축성 부하, 굴곡, 신전, 회전, 전단 등 다양한 형태로 작용할 수 있다.""
대부분의 요추골절은 약 80% 정도가 교통사고, 추락 또는 낙상, 운동 등에 의해 발생하는데, 이러한 외부의 강한 힘이 척추에 전해져 결과적으로 척추의 일부 또는 전체 구조를 손상시키는 것이 요추골절의 주요 원인이다.""
또한, 심각한 골다공증이 있는 노인 환자의 경우 일상생활 중 가벼운 외력에 의해서도 요추골절이 발생할 수 있다.""
이처럼 강력한 외부 힘이나 심각한 골다공증이 요추골절의 주된 원인이 되는 것이다.""
2.3. 요추골절의 증상
요추골절의 증상은 다음과 같다.
요추골절의 대표적인 증상은 변형, 부종, 점상출혈, 근육경련, 압통, 통증, 감각 변화, 정상 기능 상실과 비정상적 움직임, 연발음 및 쇼크 등이다.
변형은 뼈의 모양이나 위치가 변하여 각이 생기거나 회전 및 단축이 있으며 뼈 윤곽의 변화와 눌림이 있다. 부종은 골절 주위의 장액성 체액 증가와 출혈로 인해 발생한다. 점상출혈은 피하 출혈이 원인이다. 근육경련은 골절부 근육의 불수의적인 수축이 있다. 압통은 촉진으로 파악할 수 있다. 통증은 근육경직, 골편의 중복, 연조직이나 근육의 손상이 원인이며 움직이거나 환부에 압력이 가해지면 더 심해진다. 감각 변화로 저린감이 나타나는데, 이는 신경 손상이 있을 때 발생한다. 정상 기능 상실과 비정상적 움직임은 통증이나 근육 경직으로 인해 초래된다. 연발음은 골절편이 부딪칠 때 서로 맞닿는 소리가 난다. 쇼크는 심한 출혈을 동반할 때나 연조직 손상이 심할 때 올 수 있다.""
3. 요추골절의 진단
3.1. 이학적 검사
이학적 검사에는 병력청취(문진), 신체검진(진찰) 등이 포함된다.
우선, 병력청취(문진)에서는 수상 당시의 정황, 증상의 발생 시기와 심한 정도, 과거 병력, 일반 건강 상태 등 전반에 걸친 내용을 확인한다. 특히 추락 높이, 충돌 시 차량의 속도 등을 자세히 물어본다. 일반적으로 골절을 일으킨 외력의 크기는 뼈 손상 정도와 비례하기 때문이다.
다음으로 신체검진(진찰)에서는 골절이 의심되는 자리의 통증과 압통, 기능장애, 변형, 비정상적 움직임 등을 확인하고, 특히 혈관이나 신경 손상이 있는지를 평가한다.
이와 같이 병력청취와 신체검진을 통해 골절의 위치, 정도, 동반 손상 등을 파악할 수 있다. 이후 영상검사를 시행하여 이를 확진한다.
3.2. 영상 검사
영상 검사는 요추골절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