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지역아동센터 실습 보고서
1.1. 실습 개요
실습 개요는 ○○지역아동센터에서 실시한 사회복지현장실습에 대한 내용이다. 이 실습은 20XX년 1월 2일부터 2월 17일까지 총 23일간 진행되었으며, 실습생은 사회복지학과에 재학 중인 학생이다. 실습 목적은 아동복지 현장에서의 실제 서비스 수행과 관찰을 통해 이론과 실천을 통합하고, 아동복지 전문가로서의 자질을 함양하는 것이었다. 실습생은 기관의 소개, 지역사회 내 복지 자원, 아동의 보호·교육·정서 지원, 급식 지원 등 지역아동센터의 다양한 기능과 서비스를 직접 경험하였다. 또한 상담일지, 관찰일지 작성 등을 통해 아동의 특성과 욕구를 파악하고 개입 방안을 모색하는 기회를 가졌다.
1.2. 실습 일정
실습 일정은 총 23일간 진행되었으며, 1일 8시간씩 실습하여 총 120시간의 실습을 수행하였다. 실습은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매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8시까지 진행되었다.
첫날인 1일차에는 오리엔테이션과 함께 지역아동센터 및 관내 타 기관에 대한 소개가 있었고, 점심 배식과 아동 놀이 지도, 학습지도 및 수업 참관 등의 실습 활동을 진행하였다.
2일차에는 사회복지사의 윤리와 가치, 재무 계획 및 규칙에 대한 교육이 이루어졌으며, 점심 배식 및 아동 놀이 지도, 학습지도 실습도 함께 진행되었다.
3일차에는 예산편성, 세입계산서 작성 등의 교육이 있었고, 점심 배식 및 아동 놀이 지도, 학습지도 실습도 계속되었다.
4일차에는 세출 예산서 작성, 예산 집행에 대한 교육이 있었고, 점심 배식 및 아동 놀이 지도, 학습지도 실습을 하였다.
5일차에는 결산 작성, 결산보고서 작성에 대한 교육이 이루어졌고, 점심 배식 및 아동 놀이 지도, 학습지도 실습을 수행하였다.
6일차에는 품의서 작성, 지출 결의서 작성에 대한 교육이 있었으며, 점심 배식 및 아동 놀이 지도, 학습지도 및 미술 수업 보조 실습을 하였다.
7일차에는 후원금 입금 및 사용에 대한 교육이 있었고, 점심 배식 및 아동 놀이 지도, 학습지도 실습을 진행하였다.
8일차에는 장부 기장, 필수 장부 기재에 대한 교육이 이루어졌으며, 점심 배식 및 아동 놀이 지도, 학습지도 실습을 하였다.
9일차에는 지역아동센터 기준 및 절차, 시설 설립에 대한 교육이 있었고, 점심 배식 및 아동 놀이 지도, 학습지도 실습을 수행하였다.
10일차에는 아동 발굴 및 지역사회서비스 연계, 이용아동등록에 대한 교육이 이루어졌으며, 점심 배식 및 아동 놀이 지도, 학습지도 실습을 하였다.
11일차에는 아동 권리 보장, 아동 권리 교육에 대한 교육이 있었고, 점심 배식 및 아동 놀이 지도, 학습지도 및 미술 수업 보조 실습을 진행하였다.
12일차에는 아동독서지도, 아동 안전 교육에 대한 교육이 이루어졌으며, 점심 배식 및 아동 놀이 지도, 학습지도 실습을 하였다.
13일차에는 아동독서지도, 성폭력 및 아동학대 예방 교육이 있었고, 점심 배식 및 아동 놀이 지도, 학습지도 실습을 진행하였다.
14일차에는 아동독서지도, 아동급식사업에 대한 교육이 이루어졌으며, 점심 배식 및 아동 놀이 지도, 학습지도 및 미술 수업 보조 실습을 수행하였다.
15일차에는 아동독서지도, 식중독 예방 교육이 있었고, 점심 배식 및 아동 놀이 지도, 학습지도 실습을 하였다.
16일차에는 아동상담일지, 연고자상담일지 교육과 함께 밸리 댄스 수업 보조, 점심 배식 및 아동 놀이 지도, 학습지도, 귀가지도 및 뒷정리 실습을 진행하였다.
17일차에는 아동상담일지, 연고자상담일지 교육에 이어 밸리 댄스 수업 보조, 점심 배식 및 아동 놀이 지도, 아동독서지도, 학습지도, 귀가지도 및 뒷정리 실습을 수행하였다.
18일차에는 아동독서지도와 종사자 채용에 대한 교육이 있었으며, 점심 배식 및 아동 놀이 지도, 학습지도 실습을 하였다.
19일차에는 아동독서지도와 연간사업계획서 작성에 대한 교육이 이루어졌고, 점심 배식 및 아동 놀이 지도, 학습지도 실습을 진행하였다.
20일차에는 아동독서지도와 월간사업계획서 작성에 대한 교육이 있었으며, 점심 배식 및 아동 놀이 지도, 학습지도 및 미술 수업 보조 실습을 수행하였다.
21일차에는 아동독서지도, 직장예절 및 직업의식 교육이 이루어졌고, 점심 배식 및 아동 놀이 지도, 학습지도 실습을 하였다.
22일차에는 아동독서지도와 프로그램 운영 방향 및 프로그램 개발 교육이 있었으며, 점심 배식 및 아동 놀이 지도, 학습지도 실습을 진행하였다.
마지막 23일차에는 지역아동센터 평가에 대한 교육과 함께 밸리 댄스 수업 보조, 점심 배식 및 아동 놀이 지도, 아동독서지도, 학습지도, 귀가지도 및 뒷정리 실습을 수행하였다.
이와 같이 총 23일간 실습을 진행하며 아동복지실천 현장에서의 다양한 실천 활동을 경험할 수 있었다.
1.3. 실습 내용 및 관찰 사항
1.3.1. 1일차
09:00~10:00 - ○○지역아동센터에서 이루어지는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전반에 대한 오리엔테이션을 받았다. 실습 일정 및 내용에 대해 교육받고 지켜야 할 실습 규정에 대해 알아보았다. 실습생으로서 잘 할 수 있을지 많이 걱정되었지만 실습지도 선생님의 친절한 응대로 이내 긴장을 풀 수 있었다.
10:00~12:00 - 20XX년 월 일에 개소한 ○○지역아동센터는 현재 △명의 아동이 이용하고 있으며 △명의 종사자 외 아동복지교사 △명, 자활근로자 △명, 대학생 멘토링 △명 그리고 다수의 자원봉사자로 운영되고 있다. 한편, ○○지역아동센터가 위치한 ○○동은 △△노인복지관, △△종합복지관, 지역아동센터 △개소, 청소년 자립관 등 다양한 복지시설이 있음을 알게 되었다.
12:00~13:00 - 식사를 끝낸 아동과 보드 게임을 하며 친밀감을 형성하고자 노력하였다.
13:00~14:00 - 초등학교 2, 3학년 아동들의 수학 학습을 지도하였다. 문제 풀이 후 오답 정리를 하며 기초 연산에 대한 이해를 도왔다. 아동들의 미술 수업을 참관한 후 크레파스, 물감 등 미술 도구를 정리하였다.
방문 전 실습생으로서 잘 할 수 있을지 걱정되었지만, 실습지도 선생님의 친절한 응대로 긴장을 풀 수 있었다. 오리엔테이션을 통해 지역아동센터와 센터를 이용하는 아동들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실습 첫날이라 아동들의 얼굴을 익히고 간단한 게임을 하며 친밀감을 쌓을 수 있도록 노력하였다.
1.3.2. 2일차
2일차 실습 내용은 다음과 같다. 실습 일정은 9:00~10:00 사회복지사의 윤리와 가치에 대한 교육, 10:00~12:00 사회복지사의 재무 계획 및 규칙에 대한 교육, 12:00~13:00 점심 배식 및 아동 놀이 지도, 13:00~14:00 아동학습지도로 구성되었다.
9:00~10:00에는 사회복지사의 윤리와 가치에 대한 교육이 이루어졌다. 사회복지사는 인본주의와 평등주의 사상에 기초하여 모든 인간의 존엄성과 가치를 존중하고 자유권과 생존권 보장을 위해 헌신한다. 또한 개인의 주체성과 자기결정권을 보장하고 어떤 여건에서도 개인이 부당하게 희생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10:00~12:00에는 사회복지시설의 재무회계 관련 교육이 진행되었다. 사회복지시설의 재무회계 투명성 제고를 위해 관련 법령에 따라 재무회계 기준을 준수해야 한다. 주요 내용에는 사회복지법인의 의의와 관리, 재무회계의 목적 및 원칙, 회계연도와 체계 등이 포함되었다.
12:00~13:00에는 점심 배식을 도와 아동들과 함께 식사를 하면서 색종이를 이용한 종이접기 활동을 하며 유대감을 형성하였다.
13:00~14:00에는 초등학교 3, 4학년 아동들의 수학 학습을 지도하였다. 삼각자와 각도기 등의 도구를 활용하여 도형에 대한 개념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왔다.
실습생은 실습 첫날 긴장했지만 실습지도 선생님의 친절한 응대로 점차 이를 극복할 수 있었다. 특히 아동들과 친밀감을 형성하기 위해 간단한 게임을 하며 노력하였고, 이를 통해 아동들의 신뢰를 얻을 수 있었다. 또한 사회복지사의 윤리와 재무회계 규정 등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함으로써 사회복지 실천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었다.
1.3.3. 3일차
실습 3일차에는 '예산편성 요령 및 기초자료 취합'과 '세입계산서 작성'에 대한 교육을 받았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시설의 회계관리와 예산편성 절차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었다.
우선 예산 편성과 관련하여, 회계연도의 모든 수입을 세입으로 하고 모든 지출은 세출로 편성해야 한다는 것을 배웠다. 예산 내용은 세부적으로 표기해야 하며, 모든 수입금과 지출금은 반드시 예산서에 기재해야 한다.
다음으로 세입 계산서 작성에 대한 교육을 받았다. 대표이사 및 시설장은 시설 예산을 편성하여 회계연도 개시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