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행동장애 미술치료 매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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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정서행동장애 미술치료 매체"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유아동 미술의 행동적 측면과 미술치료
1.1. 행동주의 이론
1.1.1. 행동치료
1.1.2. 행동치료의 역사적 배경
1.1.3. 행동주의 이론
1.1.4. 유아동 신체 및 운동 발달 특징
1.2. 행동치료 목표 및 기법
1.2.1. 행동치료 목표
1.2.2. 행동치료 원리와 기법
1.2.3. 미술치료에서 많이 사용되는 행동치료 기법
1.3. 유아동 행동적 측면 미술치료
1.3.1. 행동주의적 미술치료
1.3.2. 유·아동 미술치료의 치료적 의의
1.3.3. 유·아동 문제행동별 미술치료
1.4. 선행연구 사례분석
1.5. 논문 동향
1.6. 결론
1.7. 참고문헌

2. 아동미술과 미술치료의 특징을 통한 차이점 비교
2.1. 미술치료의 개념
2.2. 미술교육과 미술치료의 차이
2.3. 미술치료의 일반적 특성
2.4. 미술치료 장점
2.5. 미술치료 필수적 요소 및 유의점

3. 교통사고 PTSD 아동의 미술치료
3.1. PTSD란
3.2. 미술치료란
3.2.1. 정의
3.2.2. 목적 및 효과
3.3. 사례조사
3.3.1. 연구대상
3.3.2. 연구목적
3.3.3. 연구방법
3.3.4. 연구결과 및 효과
3.4. 소감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유아동 미술의 행동적 측면과 미술치료
1.1. 행동주의 이론
1.1.1. 행동치료

행동치료는 불안장애, 우울증,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물질 남용, 섭식장애, 성 문제, 통증관리, 고혈압 등을 성공적으로 치료하였다. 행동주의적 절차는 발달장애, 정신적 질병, 교육과 특수교육, 사회심리, 임상심리, 재활, 사업, 자기관리, 스포츠 심리, 건강 관련 행동, 의료, 노인 관련 분야에 활용되고 있다.

행동치료의 목표는 잘못된 학습에 의해 형성된 문제행동을 감소시키고 적응적 행동을 학습시켜 대체함으로써 내담자의 적응을 개선하는 것이다. 행동치료사들은 내담자의 성격 변화나 인격적 성장과 같은 거창한 목표를 추구하기보다 내담자의 적응을 도울 수 있는 구체적인 행동변화를 추구한다. 따라서 목표를 구체화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치료 초기에 행동치료자는 명백하고 정확하게 정의될 수 있는 목표행동을 정하고 치료를 통해 문제행동이 감소하고 적응행동이 증가하는 정도를 측정함으로써 치료의 진전과 효과를 지속적으로 평가한다.

행동치료사의 역할은 강화를 주거나 처벌하기, 모델로서 역할하기 등이다. 행동 치료의 최대 강점은 매우 구체적인 치료기법을 다양하게 제시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행동치료 기법들은 문제행동의 특성과 치료 목표에 따라 선택되어 체계적인 계획 하에 사용된다.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 품행장애, 분리불안 장애 및 공포증 등의 아동에게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1.1.2. 행동치료의 역사적 배경

1950년대에 출현한 행동주의는 당시 우세했던 정신분석적 관점과 큰 차이를 보였다. 행동 치료 운동은 다양한 문제행동을 치료하기 위해 고전적 조건 형성과 조작적 조건 형성 원리를 활용했다는 점에서 다른 상담 접근과 구분되었다. 1960년대, 앨버트 반두라는 행동 치료 이론에 '인지'를 포함시킨 이후 1970년대 정보처리 이론과 함께 현대 행동치료는 더 이상 그렇게 단순히 정의할 수 없게 되었는데, 왜냐하면 이 분야는 거대하고 복잡해졌으며 다양한 견해들이 출현하고 있기 때문이다. 현대 행동 치료는 더 이상 고전적인 학습 이론에 머물지 않고(Antony & Roemer, 2011b), 다양한 이론적 접근을 통합하고 있는 추세다(Antony, 2014). 1990년대 후반에 행동인지치료학회(the Association for Behavioral and Cognitive Therapies: ABCT)는 4,500명의 회원을 보유한 단체로 성장했다. 행동인지치료학회는 현재 6,000명 이상의 회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 회원들은 모두 경험적 기반을 가진 행동 치료나 인지행동 치료에 관심이 있는 정신보건 전문가와 학생들로 구성되어있다. 학회 이름의 변화는 행동치료와 인지 치료를 통합한 시대정신을 반영하고 있다. 2000년대 초반에 행동 치료 전통은 연구와 임상 확장을 포함하여 거대한 변화를 맞이했다. 행동 치료의 '제3세대' 혹은 '뉴웨이브'로 불리는 이 변혁은 변증법적 행동치료(Dialectical Behavior Therapy: DBT), 마음챙김 기반 스트레스 감소(Mindfulness-Based Stress Reduction: MBSR), 수용 전념 치료(Acceptance and Commitment Therapy: ACT) 등을 포함하고 있다. 오늘날 행동 치료는 심리적?행동적 문제를 상담할 때 가장 널리 활용되는 기법이다.(Antony, 2014).


1.1.3. 행동주의 이론

행동주의 이론은 자극과 반응이라는 직접 관찰할 수 있는 사건에 대해 연구를 중시하는 접근으로, 주로 고전적 조건형성, 조작적 조건형성, 사회학습이론, 인지행동 치료 등의 네 가지로 요약될 수 있다.

첫째, 고전적 조건형성(Classical conditioning)은 특정 반응을 이끌어내지 못하던 A자극이 반응을 무조건적으로 이끌어내는 B자극과 반복적으로 연합되면서 그 특정 반응을 유발하게 되는 과정을 말한다. 이는 파블로프의 개 실험으로 잘 알려져 있다.

둘째, 조작적 조건형성(Operant conditioning)은 어떤 반응에 대해 상, 벌 등 선택적으로 보상함으로써 그 반응이 일어날 확률을 증가시키거나 감소시키는 방법을 말한다. B. F. Skinner는 행동의 실험적 분석을 통해 이를 과학적으로 입증하고자 하였다.

셋째, 사회학습 이론(Social Learning Theory)은 행동주의에서 인지론으로 넘어가는 과도기적 이론으로, Bandura는 아동이 자신의 학습에 적극적인 역할을 한다고 인정하였다. 아동은 다른 사람의 자기 칭찬과 자책, 행동의 가치에 대한 피드백을 관찰함으로써 자기 효능감과 자신에 대한 확신을 발달시킨다.

넷째, 인지행동 치료(Cognitive Behavior Therapy)는 개인의 신념이 행동과 정서에 영향을 미친다고 가정하며, 1970년대 이후 행동주의 내부에서도 생각의 역할을 인정하게 되었다. 감정, 행동, 인지적 요인 간 상호작용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현대 행동치료의 주류를 이루게 되었다.

이와 같이 행동주의 이론은 관찰 가능한 자극과 반응에 주목하며, 이를 통해 보다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접근을 지향하였다. 이후 인지적 요인의 역할을 인정하면서 인지행동주의로 발전해 나갔다고 볼 수 있다.


1.1.4. 유아동 신체 및 운동 발달 특징

유아동의 신체 및 운동 발달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발달에는 일정한 순서와 방향이 있다. 상부에서 하부로, 전체활동에서 특수활동으로 발달한다. 신체와 운동의 발달은 성숙과 학습 간의 상호작용의 결과이다.

둘째, 발달은 연속적이지만 결정적 시기가 있다. 일반형(신장, 체중, 근육, 호흡기, 소화기관)은 생후 4세까지 급격한 발달을 이루는데, 16세 전후에 다시 완만한 발달을 한다. 신경형(감각기관, 신경조직)은 생후부터 급격히 발달하다가 5세 이후 점차 완만한 발달을 한다. 임파형(호르몬을 담당하는 기관)은 8세를 시작으로 16세까지 발달한다.

셋째, 두뇌는 2세에 성인의 75%까지 발달하고, 6세에 90% 까지 발달한다. 만 3세경에는 언어이해와 시공간 정보처리가 대부분 완성된다.

넷째, 운동기관 발달을 보면, 15개월에 걸을 수 있게 되고, 소근육의 경우 1세경에 손가락 끝으로 물체를 잡을 수 있으며, 3세에는 정확하게 블록을 쌓을 수 있다.

다섯째, 감각기관 발달을 보면, 영아는 생존에 필수적인 지각능력을 가지고 태어나며, 생후 6개월이면 성인과 유사한 수준의 기능을 갖게 된다. 시각은 생후 2개월에 성인과 비슷한 수준의 초점 능력을 가지며, 5세경에 성인 수준에 도달한다. 청각은 생후 첫날부터 가능하지만, 언어인지는 8-10년 동안 지속적으로 발달한다.

이처럼 유아동의 신체와 운동 발달은 일정한 순서와 방향성을 가지며, 결정적 시기를 거쳐 진행되는 과정이다. 두뇌, 운동기관, 감각기관의 발달이 단계적으로 이루어짐을 알 수 있다.


1.2. 행동치료 목표 및 기법
1.2.1. 행동치료 목표

행동치료의 목표는 잘못된 학습에 의해 형성된 문제행동을 감소시키고 적응적 행동을 학습시켜 대체함으로써 내담자의 적응을 개선하는 것이다. 행동치료자들은 내담자의 성격 변화나 인격적 성장과 같은 거창한 목표를 추구하기보다 내담자의 적응을 도울 수 있는 구체적인 행동변화를 추구한다. 따라서 목표를 구체화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치료 초기에 행동치료자는 명백하고 정확하게 정의될 수 있는 목표행동(target behavior)을 정하고 치료를 통해 문제행동이 감소하고 (단계별)적응행동이 증가하는 정도를 측정함으로써 치료의 진전과 효과를 지속적으로 평가한다."


1.2.2. 행동치료 원리와 기법

행동치료 원리와 기법은 다음과 같다.

행동 치료의 단계로는 첫째, 새롭게 형성해야 할 행동이 무엇인지 목표 행동을 정의한다. 둘째, 회기 내 목표 수준까지 변화 과정을 확인하기 위해 출발점의 아동의 행동수준을 확인, 선정해야 한다. 셋째, 출발점에서 목표행동까지 각 단계별 행동패턴을 작은 단계로 나누고, 점진적으로 접근해 나간다. 이때 '강화' 인자도 선정한다. 넷째, 각 단계별 행동 패턴의 점진적 접근 과정에서 강화, 촉구, 소거 등의 자극을 활용하여 목표 행동 즉, 바람직한 행동이 형성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를 위해 사용되는 기법으로는 첫째, 강화이다. 바람직한 행동을 증가시키고 부적절한 행동을 감소시키는 후속 자극을 강화라고 한다. 음식물, 칭찬, 안아주기, 스티커 붙이기 등을 활용할 수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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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건강백과, 『미술 치료 [art therapy]』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서울대학교병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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