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격의 변화를 감지하지 하지 못하도록 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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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가격의 변화를 감지하지 하지 못하도록 하는 것"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베버의 법칙
1.1. 베버의 법칙의 정의
1.2. 베버의 법칙의 일상 활용 사례
1.2.1. 판매자의 가격 인상 및 인하 전략
1.2.2. 주사 맞을 때의 차이
1.2.3. 결혼이나 연애에서의 감동과 상처
1.2.4. 자연분만의 고통과 회음부 봉합
1.2.5. 음식메뉴 선정 시 적용
1.3. 베버의 법칙의 중요성 및 기대

2. 경쟁 우위 이론
2.1. 경쟁우위의 개념
2.2. 경쟁우위 유지 기준
2.2.1. 경쟁기업의 모방 능력
2.2.2. 연계된 가치활동시스템 구축
2.3. 경쟁우위 유형
2.3.1. 원가우위
2.3.2. 차별화
2.3.3. 집중화

3. 가격경쟁전략
3.1. 가격경쟁전략의 개념
3.2. 기존기업과의 가격전쟁
3.3. 신규진입 저지를 위한 가격경쟁

4. 차별화 전략
4.1. 차별화 전략의 개념
4.2. 제품기획 전략
4.3. 광고 전략
4.4. 유통 전략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베버의 법칙
1.1. 베버의 법칙의 정의

베버의 법칙이란 자극을 받고 있는 감각기에서 자극의 크기가 변화된 것을 느끼려면 처음에 약한 자극을 주게 되면 자극의 변화가 작아도 그 변화를 쉽게 감지할 수 있으나 처음부터 강한 자극을 주게 되면 자극의 변화를 감지하는 능력이 약해져서 작은 자극에는 변화를 느끼지 못하게 되며 더 큰 자극에만 변화를 느낄 수 있다는 법칙이다. 즉, 베버의 법칙은 첫 번째 자극과 다음에 주어지는 자극의 세기간의 차이가 일정한 비율 이상이 되어야만 그 자극의 변화량을 감각기에서 느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베버 상수(K)를 통해 이를 수식으로 표현하면 K = (R2 - R1)/R1= △R/R1: 일정 (K : 베버상수 R1: 처음자극 R2: 나중자극)이다.


1.2. 베버의 법칙의 일상 활용 사례
1.2.1. 판매자의 가격 인상 및 인하 전략

판매자가 상품의 가격을 인상하거나 인하할 때에는 베버의 법칙을 활용하여 소비자의 반응을 고려해야 한다.

판매자가 가격을 인상할 때는 소비자들이 가격의 차이(가격이 오른 것)를 인식하지 못하도록 최소가지차이(JND)에 미치지 못하도록 인상을 한다. 이렇게 하면 소비자들이 "가격이 올라서 비싸군"이라고 생각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구매를 유지할 수 있다.

반대로 가격을 인하할 때는 소비자들이 가격의 차이(가격이 내려간 것)를 확실히 인지하도록 JND보다 크게 인하를 해야 한다. 그래야 소비자들이 "많이 내렸네, 얼른 사야지"라고 생각하고 구매가 촉진된다.

이때 주의해야 할 것은 원래의 가격이 얼마인가이다. 만 원짜리 양말의 경우 적어도 2,000원의 가격 할인이 필요하지만, 10만 원짜리 스웨터를 2,000원 할인하는 것은 소비자가 가격 차이를 의미 있게 인식하기 어렵다. 이 경우에는 10만 원의 20%인 2만 원을 할인해야 소비자가 가격 차이를 잘 인지할 수 있다.

즉, 판매자는 소비자가 가격 변화를 자각하기 어려운 수준으로 점진적인 가격 인상을 하거나, 소비자가 가격 하락을 확실히 인지할 수 있는 수준으로 가격을 내리는 베버의 법칙을 활용해야 한다. 이를 통해 판매량을 유지하거나 향상시킬 수 있다.


1.2.2. 주사 맞을 때의 차이

주사 맞을 때의 차이는 베버의 법칙을 통해 설명할 수 있다. 흔히 간호사들은 엉덩이에 주사를 놓기 전에 손끝마디를 이용해 엉덩이를 찰싹찰싹 반복하여 때린다. 이것은 촉각 자극을 줌으로써 이후에 꽂힐 주사바늘의 강도를 약하게 하기 위해서이다. 노련한 간호사는 주사바늘을 꽂고 약물을 주입하는 도중에도 엉덩이를 때려 주사바늘이 엉덩이에 꽂힌 지도 모르게 하며 이 때 환자는 아픔이 덜 느껴지는 정도에 따라 '저 간호사 주사 잘 놓네.'라고 생각하게 된다. 반면 미국이나 영국 등 영어권 나라에서는 엉덩이에 주사를 놓는 것이 생소한 일이며, 보통 주사를 팔에 맞는다. 주사바늘이 살에 꽂히는 강도는 일정하므로 엉덩이에 주사를 맞는 환자보다 팔에 주사를 맞는 환자가 아픔의 강도를 크게 느끼게 된다. 이는 베버의 법칙에 따라 처음의 약한 촉각 자극(엉덩이를 때리는 행위)은 이후의 주사바늘이 찌르는 강한 자극의 차이를 감소시키지만, 팔에 주사를 맞는 경우는 그런 사전 자극이 없어 주사바늘의 찌르는 강한 자극을 더 크게 느끼게 되는 것이다.


1.2.3. 결혼이나 연애에서의 감동과 상처

결혼이나 연애 중 상대방으로부터 감동과 상처를 받을 때

결혼이나 연애 중에는 상대방의 모습이나 상대방의 행동이 곧 자극이 된다. 연애를 하는 중에 사귄 지 200일 째 날을 기념하여 남자친구가 호텔을 예약하고 호텔방을 풍선과 장미꽃 촛불로 꾸며놓았다. 여자친구는 남자친구의 이벤트에 감동을 하게 되며 500일 째 되는 날, 1000일 째 되는 날에는 어떤 이벤트가 있을지 기대하게 된다. 그러나 갑자기 남자친구의 주머니 사정이 좋아지지 않아 그 기념일이 다가왔을 때 30만원 짜리 선물만 주게 된다면 여자친구는 실망이 클 것이다. 여자친구는 해외여행 등 분명 더 큰 이벤트를 기대했을 것이기 때문이다. 만약 남자친구가 사귄 지 200일 째 되는 날 장미 몇 송이와 편지로 시작했다면 이후의 기념일에 똑같이 30만원 짜리 선물을 했더라도 여자친구의 실망 없이 기념일을 보낼 수 있었을 것이다. 즉, 베버의 법칙과 같이 처음의 자극이 약했다면 그 이후에 약간의 자극의 변화라도 충분히 감지할 수 있었을 것이나, 처음부터 큰 자극을 준 상황에서는 그 이후의 약간의 변화는 감지하기 어려워져 실망을 느낄 수밖에 없게 되는 것이다.


1.2.4. 자연분만의 고통과 회음부 봉합

자연분만으로 출산을 하는 고통을 '콧구멍에서 수박을 빼내는 고통'이라고 비유하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그만큼 자연분만을 할 때는 고통이 크다. 산모들은...


참고 자료

교안 자료/ 교안수업 영상내용 참조
『베버의 법칙과 연애』,
네이버 지식백과 / 베버의 법칙(weber’s Law) /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1167021&cid=40942&categoryId=32310
웨버-페크너의 법칙과 떡볶이 집에 관하여 / 2003. 06. 06 / 김삼력 / 오마이뉴스
[재밌는 경영이야기] 대기업 조직구조 다 이유가 있어요, 김재진, 매일경제, 2011.11.16.
재계 뉴 트렌드는 사업부제, 매일경제, 2008.01.12.
애플의 혁신형 조직체계, 조엘 포돌니, 모르텐 한센, 하버드비즈니스리뷰, 2020.11
효과적 가격 경쟁을 위한 4가지 열쇠, 동아비즈니스리뷰, 200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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