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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안 간호중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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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안 간호중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입원한 아동의 분리불안과 간호
1.1. 아동의 발달단계별 분리불안
1.2. 분리불안에 대한 간호중재계획

2. 중환아실 간호사의 역할
2.1. 중환아실 간호단위의 특성
2.2. 아동의 정서적 요구에 대한 간호중재
2.3. 중환자실 간호사의 능력, 태도 및 역할

3. 아동 호스피스와 성인 호스피스의 차이
3.1. 아동 호스피스와 성인 호스피스의 비교
3.2. 아동의 발달단계별 임종간호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입원한 아동의 분리불안과 간호
1.1. 아동의 발달단계별 분리불안

영아기 아동은 6개월 이후부터 엄마와의 분리로 인한 "분리불안"이 매우 크게 나타난다. 이 시기 아동은 엄마와의 가장 밀접한 관계 속에서 생활하므로 엄마와의 분리는 심각한 스트레스 요인이 된다. 특히 엄마로부터 불규칙한 돌봄을 받게 되면서 아동은 불신감을 갖게 되어 요구가 즉각적으로 받아들여지지 않을 것으로 생각하며 큰 "분리불안"을 경험하게 된다.

유아기 아동은 자율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입원으로 인한 자율성 제한에 대한 반발이 크게 나타난다. 이 시기 아동은 낯선 사람을 피하고 접촉을 거부하며 계속 울거나 두리번거리면서 부모를 찾는 등 "저항기"의 행동을 보인다. 유아기 아동은 유아기 행동보다 영아기 행동으로 퇴행하기도 한다. 이러한 유아기 아동의 "분리불안"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가정에서의 일상생활을 유지하게 하고 작은 것이라도 스스로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학령전기 아동은 병원 입원이 자신의 나쁜 행위나 나쁜 생각에 대한 벌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입원으로 인한 "분리불안"에 따라 공포감, 죄의식, 수치감 등을 느끼게 된다.


1.2. 분리불안에 대한 간호중재계획

간호중재계획에서는 입원한 아동의 분리불안 해소를 위한 다각도의 접근을 수행한다.

우선 이틀에 한 번 대상자가 경험하는 불안을 0-10점 척도를 사용해 점수로 측정하고, 대상자가 불안 행동을 하는 동안 강도, 행동의 기간과 빈도를 사정한다. 이는 간호사가 옳은 간호를 행하고 있는지 점검할 수 있는 지표가 되며, 대상자를 파악하여 알맞은 간호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이어서 치료적 계획으로 의사의 지시에 따라 불안 감소에 도움이 되는 약물을 투여하고, 대상자와의 신뢰 관계 형성을 위해 무조건 수용하는 태도를 취한다. 또한 강박행동을 강압적으로 금지하기보다는 받아들이고 지지하며, 대상자가 다룰 수 있는 스트레스 양을 정하도록 허용한다. 이와 함께 사회적으로 생산적인 행동을 강화하기 위해 활동을 적극적으로 공유하고, 매일 대상자와 함께 일과표를 작성한다. 이는 심한 불안이 대상자의 안전까지 위협할 수 있기 때문이며, 대상자의 불안 정도를 경감시키기 위함이다.

교육적 계획으로는 약물의 부작용과 관련된 교육을 실시하고, 매일 1회 이상 이완훈련을 실시한다. 이는 올바른 약물치료를 제공하고, 이완훈련이 긴장과 불안을 감소하는데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다각도의 간호중...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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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민향 2013 『신생아중환아 간호 임상가이드』 가나북스
전효숙. 고위험신생아 치료중단에 대한 윤리적인 의사결정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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