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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득 요인과 광고 효과 분석: 심리학적 이론 기반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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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득 요인과 광고 효과 분석: 심리학적 이론 기반 사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광고의 설득 방법과 유형
1.1. 설득을 통한 태도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
1.1.1. 설득자 요인
1.1.2. 설득내용 요인
1.1.3. 설득경로(매체) 요인
1.1.4. 설득상황 요인
1.1.5. 설득대상 요인
1.2. 이성적 소구방식의 광고 유형
1.2.1. 비교 광고
1.2.2. 증언 광고
1.2.3. 직접표현 광고
1.2.4. 암시적 표현 광고
1.2.4.1. PPL(Product Placement)
1.3. 비판적 광고 수용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광고의 설득 방법과 유형
1.1. 설득을 통한 태도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
1.1.1. 설득자 요인

설득자 요인은 태도변화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설득자의 효과는 설득대상이 설득주장을 하려는 동기가 부족하고, 능력이 없는 경우에도 크게 영향을 미친다. 설득자가 설득을 효과적으로 하려면, 첫째, 설득자는 신빙성이 있어야 한다. 설득자의 신빙성이 높을수록 설득의 효과는 커진다. 신빙성은 '전문성'과 '신뢰성'을 갖춰야 하는데, '전문성'은 설득자가 지니고 있다고 가정되는 지식의 양이고, '신뢰성'은 설득자가 개인의 이익을 추구하거나 속임수를 쓰려는 의도가 없다는 지각이다. 어떤 분야에 대해 설득을 할 때 설득자가 그 분야에 뛰어난 전문가라는 직위가 있을 때 설득력은 더 커진다. 또한 같은 주장일지라도 설득자가 신뢰를 줄 수 있는 사회적 지위를 지니고 있을 때 설득력은 더 커진다. 둘째, 설득자는 매력이 있어야 한다. 같은 내용이더라도 신체적으로 외모가 뛰어난 사람의 발언이 설득력이 높았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신체적 외모뿐만 아니라, 설득자가 전체적으로 호감을 주는 인상과 분위기의 매력이 있을 때도 설득력은 높아진다. 이외에도 설득자가 피설득자와 외모, 가치관, 성장배경 등의 유사성이 높을수록 설득자의 매력은 상승되어 설득력이 높아진다.


1.1.2. 설득내용 요인

설득내용 요인은 설득을 통해 태도변화를 유도하는 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한다. 첫째, 관련 이미지나 통계자료를 함께 제시하면 설득내용의 인지도가 높아진다. 시각적으로 제시된 이미지나 드라마틱한 통계 자료는 설득내용을 명확히 전달하고 그 중요성을 강조할 수 있다. 둘째, 설득내용에 공포를 유발하는 기법을 활용하면 설득력이 높아질 수 있다. 위협적이거나 혐오스러운 장면을 제시하여 공포심을 자극하면 설득 대상자가 그 내용을 수용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셋째, 설득내용에 유머를 포함하면 주의집중력이 향상되어 설득 효과가 커진다. 유머는 설득내용에 대한 거부감을 낮추고 친근감을 형성하여 소비자의 긍정적인 반응을 유도할 수 있다. 넷째, 설득내용의 제시 방식에 따라 효과가 달라진다. 일방적 주장보다는 양방적 주장, 즉 자신의 주장과 반대 주장을 함께 제시하는 것이 설득력이 더 크다. 이는 설득자의 신뢰도를 높여 설득 효과를 증대시킨다. 다섯째, 설득내용을 반복적으로 제시하면 주의집중도와 호감도가 증가하여 설득 효과가 높아진다. 이러한 반복...


참고 자료

『한국인에게 가장 잘 통하는 설득전략』 (더난출판) 이현우
『광고심리학』 (성울사) 이창우 김상기 곽원섭
『설득커뮤니케이션』 (미래를소유한사람들) 이상주 강은미
『성공하는 광고의 숨은심리』 (컴온북스) 신강균
『사회심리학』 (SE사이버평생교육원) 곽선희.
『사회심리학』 (학지사) 한덕웅, 성한기, 강혜자, 이경성, 최훈석, 박군석, 김금미, 장은영
광고관리 (이론과 실제가 만나다, 제4판) 안광호(대학교수), 이유재(대학교수) 외 1명 저 | 학현사 | 2020.08.30
광고 크리에이티브의 원리와 공식 천현숙(대학교수) 저 | 커뮤니케이션북스 | 2009.0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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