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집단상담은 개인상담을 보완하는 기능을 가지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상담의 정의 및 목적
1.2. 상담의 유형: 개인상담과 집단상담
2. 개인상담
2.1. 개인상담의 개념
2.2. 개인상담의 사례
2.3. 개인상담의 효과
3. 집단상담
3.1. 집단상담의 개념
3.2. 집단상담의 사례
3.3. 집단상담의 효과
4. 개인상담과 집단상담의 차이점
4.1. 상담 참여자
4.2. 상담 진행방식
4.3. 상담 목적
5. 적절한 상담방법 선택
5.1. 내담자의 특성 및 문제에 따른 상담방법 선택
5.2. 상담 효과 증진을 위한 상담방법 활용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상담의 정의 및 목적
상담은 개인의 적응, 성장, 변화를 도와주기 위한 활동이다. 상담은 참여한 내담자 수에 따라 집단상담과 개인상담으로 구분된다. 상담의 정의와 목적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상담이란 내담자가 직면한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하고 더 원만한 자기 성장과 주변 여건을 생산적인 방향으로 개선하도록 돕는 전문적인 노력 과정이다. 이를 통해 내담자가 가진 가능성을 최대한 활용하여 충분히 개인의 기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상담의 목적이다.
Osipow는 상담을 내담자가 어떠한 숙제를 해결할 수 있게 도와주고 개인의 능력을 더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발견할 수 있게 도와주며 생의 중요한 결정을 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이루어지는 상담자와 내담자 사이 일대일 상호작용이라고 정의했다. 또한 Burk와 Stefflre는 상담을 훈련된 상담자와 내담자 사이 전문적인 관계 형성으로 보았다. 이처럼 상담은 내담자에게 삶의 터전에 관한 견해를 이해해 분명하게 할 수 있게 도와주고 의미 있고 신중한 선택과 정서적, 상호 연관된 문제를 해결하여 자기결정 목표에 도달하는 방법을 학습할 수 있게 꾸며진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1.2. 상담의 유형: 개인상담과 집단상담
개인상담은 상담자와 내담자 1명의 일대일 관계에서 이루어지는 상담 유형이다. 정신분석학에 의해 발달된 개인상담은 내담자와 상담자 간 면담을 중심으로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는 형태이다. 개인상담은 상담 기간에 따라 단기상담과 장기상담으로 구분되며, 상담이론에 따라 그 구분이 다를 수 있다. 장기상담의 경우 상담 시작부터 종결까지 다양한 상황과 기법을 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개인상담은 내담자의 자기성장을 목적으로 하며, 자기이해, 자기수용, 자기개방, 자기주장 등의 요소를 포함한다. 상담자는 내담자가 이러한 요소를 단계적으로 성취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집단상담은 2인 이상의 내담자로 구성되어 8~10명 정도가 함께 상담받는 유형이다. 집단상담자는 집단상담을 이끌며 교육과 훈련을 받은 전문가이며, 내담자들을 집단 구성원, 집단 참여자 또는 집단원이라고 부른다. 집단상담은 집단 역동에 기반하여 참여한 내담자들에게 도움을 주는 과정이다. 집단상담에 참여하는 사람들은 비교적 정상적인 수준의 적응력을 가지고 있으며, 자기이해 향상과 바람직한 대인관계 형성을 목적으로 한다. 집단상담 과정에서 역동적인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며, 이를 통해 참여자들의 변화와 성장이 이루어질 수 있다."
2. 개인상담
2.1. 개인상담의 개념
개인상담은 상담에서 가장 흔하게 이루어지는 방법이다. 정신분석에 의해 발달된 상담은 내담자 1명과 상담자 1인이 면담을 중심으로 의사소통을 하는 것이다. 이러한 개인상담은 상담 길이에 따라서 단기상담, 장기상담으로 분류되며 상담이론에 따라서 이와 같은 분류는 차이가 있다. 장기상담의 경우 상담 시작부터 종결까지 상담 전체를 경험하게 되고 상담에서 경험하는 다양한 상담 상황과 이에 대처하는 다양한 상담기법을 단기상담에 비해 더 많이 접한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개인상담은 내담자의 자기성장을 목적으로 이루어지며 몇 가지 요소를 포함하고 있는데 상담자는 내담자가 이러한 요소를 단계적으로 성취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첫 번째는 자기이해이다. 내담자가 자기성장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내담자 스스로 있는 그대로 자기를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두 번째는 자기수용으로 내담자가 자신에 대한...
참고 자료
구본용(2012). 2012 상담사례연구집.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박미라(2015). 위기집단상담 사례연구 - 서울의 A고등학교의 자살사후 개입 -. 한국실천신학회.
최낙현(2017). 개인상담과 집단상담의 차이. 경기일보.
이경숙(2018). 집단상담. 정민사.
천성문(2021). 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나길님, 2001, 청소년상담현장에서의 상담기법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강남대학교 대학원, p.20~23
이미현, 2010,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효과에 관한 메타분석, 국내석사학위논문 전주대학교 상담대학원, p.12~14
조영현, 2016, 초등학교 비만아동의 자기효능감 향상 및 비만도 감소를 위한 개인심리학 기반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국내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p.66~67
변지혜, 2017, 우울증을 가진 여대생의 미술치료 단일사례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대전대학교 보건의료대학원, p.17~78
이춘희, 2003, 초등학교에서의 상담실 운영 필요성에 관한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안양대학교 교육대학원, p.5~6
이숙미, 2015, 집단상담에서 내담자의 자기개방 과정에 관한 질적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p.7~15
김민정, 2021, 다문화 가정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해결중심 단기 개인상담 사례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p.53~81
김진선, 2022,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 참여경험 사례연구, 국내박사학위논문 인하대학교 대학원, p.64~1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