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위더스 마케팅원론 외국 자동차 수입규제 철폐 대안 조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외국 자동차 시장 진출이 국내 자동차 기업에 미치는 영향
1.2. 현대자동차의 마케팅 대응 방안 모색
2. 자동차 시장 환경 분석
2.1. 자동차 산업의 변화: 수입 자동차 대두
2.2. 국내 자동차 판매 동향: 전기차 시장 성장
3. 현대자동차의 SWOT 분석
3.1. 강점 요인
3.2. 약점 요인
3.3. 기회 요인
3.4. 위협 요인
4. 자동차 시장 마케팅 조사 방안
4.1. 모터쇼 참가를 통한 제품 및 브랜드 홍보
4.2. 언론 및 인플루언서 활용 마케팅
4.3. 시기별 차별화된 마케팅 콘텐츠 개발
5. 삼성그룹 창업자 호암 이병철
5.1. 창업과정 및 위기 극복
5.2. 경영철학: 사업보국, 인재제일, 합리추구
5.3. 삼성의 기업이념
6. LG 창업주 연암 구인회 회장
6.1. 경영철학: 개척정신, 연구개발, 인화단결
6.2. 고객 중심 경영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외국 자동차 시장 진출이 국내 자동차 기업에 미치는 영향
외국 자동차 시장 진출이 국내 자동차 기업에 미치는 영향은 다음과 같다.
최근 들어 수입 자동차가 국내 자동차 시장에 많이 진출하면서, 국내 자동차 기업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 수입 자동차의 점유율이 매년 증가하고 있는데, 이는 관세 인하와 함께 외국 자동차 업체들의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에 기인한 것이다. 특히 중국의 BYD 등 전기차 업체들이 국내에 진출하면서 국내 기업들의 위협이 커지고 있다.
이에 따라 국내 자동차 기업들의 판매량이 줄어들고 있다. 그동안 내수시장을 장악하고 있던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도 점유율이 감소하고 있는 추세이다. 특히 젊은 층을 중심으로 외제차 선호도가 높아지면서, 이들 기업의 주요 고객층인 40-50대 이상의 중장년층에 의존할 수밖에 없게 되었다.
더욱이 국내 자동차 기업들의 품질 및 기술 경쟁력에 대한 신뢰도 하락도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독일이나 중국 등 해외에서는 높은 평가를 받고 있지만, 국내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잦은 품질 논란으로 인해 부정적인 이미지가 형성되어 있다.
이처럼 외국 자동차의 국내 시장 진출은 국내 자동차 기업들에게 큰 위협이 되고 있다. 국내 기업들은 이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기술 및 품질 혁신,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 등을 통해 경쟁력을 키워나가야 할 것이다.
1.2. 현대자동차의 마케팅 대응 방안 모색
외국 자동차 기업들의 공격적인 국내 시장 진출로 인해 현대자동차는 위기에 처했다. 하지만 이러한 위기 속에서 현대자동차는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통해 대응하고 있다.
첫째, 현대자동차는 모터쇼 참가를 통해 제품과 브랜드를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있다. 국내외 주요 모터쇼에 참가하여 신차 공개와 함께 다양한 마케팅 콘텐츠를 선보임으로써 소비자의 관심을 끌고 있다. 모터쇼 기간 동안 현장 상황을 사진과 영상으로 SNS에 공유하는 등 실시간 소통을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있다. 이를 통해 현대자동차는 외국 브랜드와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고자 한다.
둘째, 현대자동차는 자동차 담당 언론인 및 전문 매체 기자, 그리고 유명 인플루언서들과의 긍정적인 관계 구축에 힘쓰고 있다. 이들을 대상으로 제품 시승 기회를 제공하고 보도 자료를 지속적으로 제공하여 긍정적인 언론 보도와 바이럴 마케팅을 이끌어내고 있다. 특히 젊은 층에 큰 영향력을 발휘하는 유튜브 등의 인플루언서를 활용하여 새로운 타깃 고객을 공략하고 있다. 이를 통해 현대자동차는 전통적인 매체 홍보와 더불어 온라인 상에서의 브랜드 인지도 제고에 힘쓰고 있다.
셋째, 현대자동차는 시기별로 차별화된 마케팅 콘텐츠를 개발하고 있다. 신차 출시 전에는 티저 영상 등을 통해 소비자의 관심을 유발하고, 출시 시점에는 다양한 콘텐츠로 제품 홍보에 주력한다. 또한 판매가 본격화되는 시기에는 구매 유도를 위한 프로모션 등을 진행한다. 이처럼 현대자동차는 시기별 마케팅 전략을 세분화하여 효과적으로 고객을 공략하고 있다.
이와 같은 다각도의 마케팅 전략을 통해 현대자동차는 외국 자동차 기업의 시장 잠식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특히 젊은 소비자층을 공략하기 위한 노력이 돋보이는데, 이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현대자동차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중요한 과제라 할 수 있다. 현대자동차가 이러한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통해 시장 지위를 공고히 하고 새로운 기회를 모색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2. 자동차 시장 환경 분석
2.1. 자동차 산업의 변화: 수입 자동차 대두
주지하다시피 우리나라의 자동차 산업은 과거 수입 규제로 인해 국내 자동차 기업의 독점적 지위를 보장받았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자유무역협정(FTA)체결 등을 통해 자동차 시장이 개방되면서 다양한 해외 자동차 브랜드들이 국내에 진출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 수입 자동차의 비중이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와 한국수입자동차협회의 자료에 따르면, 국내 자동차 총 판매대수 대비 수입차 판매 비중은 2017년 13.1%에서 2021년 16.4%로 점차 높아지고 있다. 특히 벤츠와 BMW 등 독일 프리미엄 브랜드의 판매량이 크게 증가하면서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의 영향력이 커지고 있다.
이처럼 국내 자동차 시장에 수입 자동차가 본격적으로 진출하면서 국내 자동차 업계는 새로운 위기에 직면하게 되었다. 그동안 내수 시장에서 압도적인 점유율을 유지해왔던 현대·기아차의 경우에도 점유율 하락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젊은 층을 중심으로 외국 브랜드의 선호도가 높아지면서 이들 계층에서의 국내 브랜드 선호도는 갈수록 낮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국내 자동차 기업들은 수입 차량과의 가격 경쟁력 확보, 고객 니즈 반영 등을 통해 내수 시장에서의 입지를 지키기 위해 노력 중이다. 또한 전기차, 수소차 등 친환경차 시장 공략에도 주력하고 있다. 하지만 이미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는 외국 브랜드들과의 경쟁은 쉽지 않은 과제로 보인다.
결국 국내 자동차 산업은 수입차 증가로 인한 어려움에 직면해 있으며, 이는 국내 자동차 기업들의 판매량 및 수익성 하락으로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따라서 국내 업체들은 가격, 품질, 기술 등 다각도의 경쟁력 강화 전략을 통해 시장 지배력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2.2. 국내 자동차 판매 동향: 전기차 시장 성장
자동차 시장의 환경 변화 속에서 주목할 만한 동향은 바로 국내 전기차 시장의 성장이다. 전기차는 기존 내연기관 자동차와는 달리 친환경성과 편의성을 갖추고 있어 최근 급격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국내 자동차 업계의 전기차 판매량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현대자동차의 경우 2021년 출시한 아이오닉5의 경우 출시 직후 4만대 이상의 사전 계약을 받는 등 인기를 끌고 있다. 4월에는 114대가 팔리던 것이 5월에는 1,919대, 6월에는 3,667대로 판매량이 급증했다. 같은 기간 기아자동차의 전기차 니로도 392대 → 1,027대 → 1,294대로 성장세를 보였다. 이처럼 국내 주요 완성차 업체들의 전기차 판매가 빠르게 늘어나며 전기차 시장이 성장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부품업체들도 ...
참고 자료
최찬우, 「외부환경의 변화가 부품업체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가천대학교 대학원, 2013, 제1장 서론 P1.)
"2천만 원이라도 안 살거에요?" 현대차 위협하는 중국 전기차 한국 실제로 출시됩니다 - 오토포스트 (autopostkorea.com)
경영정보 > 회사개요 | 현대자동차 - 현대닷컴 | 대한민국 대표 자동차회사 hyundai.com
현대차, 2Q 영업익 8년만에 최대치 유력...'전기차를 더 잘하네' (bloter.net)
스포츠서울 - 현대차 아이오닉 5 독일 車 전문지 평가 1위, 폭스바겐 ID.5, 볼보 폴스타2 제쳐 (sportsseoul.com)
현대제철 하반기 실적 '비상'…기름 붓는 노조 리스크 (asiatime.co.kr)
현대차, '현대 비전 컨퍼런스' 열고 글로벌 인재 확보 총력전 < 경제/산업 < 기사본문 - 서울와이어 (seoulwire.com)
현대차그룹, 동남아서 미래 모빌리티 비전 통해 새 기회 (mediapen.com). http://www.dailian.co.kr/news/view/692329/?sc=naver
"제네시스? 50대가 타는거죠"…3040은 BMW, 테슬라 꽂혔다 - 매일경제 (mk.co.kr)
민심 돌아섰다” 상반기 국산차 판매 줄고 수입차 성장… ‘수입차 점유율 사상 최대’ https://www.hankookilbo.com/News/Read/A2021070509310001425?did=NA
상반기 수입차 판매 15%↑…벤츠-BMW, 국내 중견 3사 추월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14/0004668816?sid=101
車 내수 부진에도 전기차 판매 나홀로 성장
https://www.fnnews.com/news/202107051505450706
현대차, '친환경차·수소연료' 등 미래 성장동력에 '환경' 입혀
http://www.infostockdaily.co.kr/news/articleView.html?idxno=145213
기업심층분석 5. 현대자동차, TOWS 분석
https://www.jobkorea.co.kr/starter/companyreport/view?Inside_No=11432&schCtgr=0
호암재단
http://www.hoamfoundation.org/kor/hoam/hoam_life01.asp
경주 이씨 중앙화수회
http://www.gjlee.org/dr4/subB/subB_04_m.asp
브레이크 뉴스 삼성기업 창업 스토리
https://www.breaknews.com/newnews/print.php?uid=408183
이병철 사업 창업자“모든 인생에 낭비는 없다”
https://www.hankyung.com/thepen/lifeist/article/202103220429Q
한국주요그룹 기업가 정신
https://library.khu.ac.kr/seoul/entrepreneurship/entrepreneurs
경남일보 구인회의 기업가 정신
http://www.g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15989
뉴스웨이 창업주에게 배우는 인사이트 리더쉽
https://www.newsway.co.kr/news/view?ud=2018010122474869546
월간조선 뉴스룸 구인회 “남이 미처 안하는 것을 선택하라”
http://monthly.chosun.com/client/mcol/column_view.asp?Idx=552&Newsnumb=2015 0316842